예쁜집 인테리어/아이방·공부방

"유치원부터 교육의 빈부격차 발생" e-유치원 시스템구축

솔리스톤1 2010. 6. 24. 13:48

 

6.2 지방선거에서 서울교육감 당선 후 초중고교를 다니며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있는 곽노현 당선자가 23일에는 유치원을 찾아 "서울 시내 각 동 별로 한 곳 이상의 공립유치원을 설립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곽 당선자는 이날 오전 서울 노원구 상계동 노일유치원을 찾아 원장, 교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공립유치원이 워낙 적다보니 부모들이 비싼 사립유치원에 눈을 돌릴 수밖에 없게 되고 여기서부터 교육의 빈부격차가 발생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곽 당선자는 "자녀 성장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유아교육부터 부유한 집안 자녀와 가난한 집안 자녀가 편이 갈라지지 않고 차별 없이 좋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곽 당선자는 선거 단계에서 '보편적 유아교육'을 공약으로 내걸었었다. 이에 따라 공립은 물론 사립유치원도 없는 55개 동부터 우선적으로 공립유치원을 설립해 순차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곽 당선자 측 관계자는 "55개 동에 공립유치원을 순차적으로 만들어 가고, 이밖에 유치원 종일제, 야간 돌봄, 장애유아 지원을 위한 전담 보육 교사 배치 등을 추진하고, 유치원 종일제도 확대 등 제도적 개선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치원 문제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함께 보육 문제의 핵심으로 부상한지 오래다. 그러나 비용이 만만치 않아 부모들에게 상당한 부담이었다.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서울시교육청이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종일반'의 경우 비용이 사립유치원은 평균 43만2654원으로 연간 비용으로 환산하면 거의 국공립대학 등록금에 맞먹는 수준이었으며, 12만5346원의 공립유치원보다도 3.5배가량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 시내 공립유치원은 38개로 652개인 사립유치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 학부모들은 공립유치원에 보내고 싶어도 자리가 나지 않아 부담을 감수하고 사립유치원에 보내는 경우가 많아 "정부와 지자체의 과감한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었다.

모던하면서도 아늑한 어린이집!!

훌륭한 선생님들과 아이들의 재롱을 지켜보고 감격해 하시는

학부형들과 오붓한 만남~  다양한 소품과 선물들의 조화...&&

정말 행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재개발 추진위원장에서 조합장이 되셔서 아주 분주하신 울 아버지!

1300세대가 넘은 재개발이라 미래를 생각해 친환경 자재를 찾으셨습니다.

여러 업체 중 선택하신 솔리스톤! 천정은 꼭 사용하실거라 하십니다.

그순간 나의 뇌리를 파고드는 건 재개발은 나중 일이고 제가 원장으로 있는

어린이집의 대대적인 수리였습니다.

역시 퀄리티와 차별성이 남다른 실장님의 도움으로 아름다운(?) 가격에

리모델링하게 되었습니다.

제마음을 설레게한 바이올렛 색상의 방. 행복한 노랑색의 일라이트방. 유아방의 연분홍 빛깔의 백토방!!

알러지가 있는 어린이의 재채기, 콧물이 많이 줄어들어 심신의 안정을 추구한 건강한 공간에 미소가 지어집니다.

최고의 기능을 원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솔리스톤을 권하고 싶습니다. 규조토, 백토천연마감재 솔리스톤 Tel:1688-0367

 

총리실 산하 육아정책연구소는 EBS 공사 창립 10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유치원 실정에 맞는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초중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NEIS)와는 별도의 시스템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은 두 축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e-유치원 시스템은 유아 행정 정보 시스템입니다.
교육과정이나 재무, 회계, 사업 등 유치원 관련 행정이 온라인으로 통합 전환됩니다.
유아 교육 포털은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종합 정보 사이트로 운영됩니다.
원아와 교사 수, 경력 등 유치원의 기본 정보는 물론, 유치원비, 특색 사업까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치원을 위치와 프로그램별로 검색할 수 있는 ‘유아 맵’ 서비스와 
각종 교육 자료를 모아 놓은 교육 자료 시스템도 갖출 예정입니다. 
   
인터뷰 : 장명림 연구위원 / 육아정책연구소
"부모님들한테 유치원의 특성이나 교육과정이나 이런 것들을 많이 공개함으로써 부모님들이 
믿고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조만간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오는 11월부터 일부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뒤,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EBS 뉴스 김재천입니다.  김재천 기자 patrick@e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