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화이트칼라 창업 성공전략

솔리스톤1 2007. 5. 30. 09:51
1. 여유자금을 확보하라
화이트칼라 퇴직자는 자녀들의 성장과 진학 등으로 생활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여유자금을 모두 창업에 투자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사업의 성패에 무관하게 최소한 6개월~1년 이상 유지할 수 있는 기본 생활비는 남겨두고 나머지 돈으로 창업하는 게 바람직하다. 창업 후에도 일정기간 동안 기본 생활비에 대한 걱정을 접어둘 수 있다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때까지 여유를 갖고 최선을 다할 수 있다.

2. 부부가 합심해서 창업하라
부부가 함께 일을 하면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역할을 분담할 수 있어 성공확률이 커진다. 부부가 함께 하기 힘든 경우라면 한쪽이 생활비라도 벌 수 있도록 부업을 하는 편이 사업 초기 현금흐름이 불안할 때 심리적으로 큰 안정이 된다.

3. 검증된 아이템을 선택하라
안전한 창업을 위해 검증되지 않은 업종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대리점이나 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우 본사가 신설된 중소기업인 경우는 피하고, 안정성이 높은 전문업체나 대기업을 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4. 자금 투자에 신중하라
화이트칼라 퇴직자는 창업에 경험이 없는 반면, 퇴직금으로 여유자금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잘 모르는 분야와 사람에게 자금을 투자해 동업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신중해야 한다. 자금투자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동업 대상자 역시 비슷한 규모의 돈을 투자하고 함께 힘을 모아 일할 수 있는 조건이어야 한다.

5. 투자비 회수율이 높은 분야에 투자하라
당장 창업을 할 형편이 아니라고 해서 주식에 가진 돈을 모두 투자한다든지 불경기에 급격히 환금성이 떨어지는 전원주택지나 오피스텔 등에 쉽게 투자하는 것은 금물. 창업을 할 때도 인테리어비, 기계 구입비, 임대료나 인건비가 많이 드는 업종은 피하는게 좋다. 이런 업종들은 실패할 경우 원금 회수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6. 목좋은 장소를 잡으라
화이트칼라 창업자는 체면에 집착하기 쉬워 목이 나쁘더라도 그럴듯한 인테리어를 갖추고 싶어하는데 규모가 조금 작더라도 목이 좋은 점포가 성공가능성이 높다. 1급 입지라도 점포를 구하러 많이 다니다 보면 영업이 잘 안돼 저렴하게 나온 점포가 있다.

7. 커리어를 살려 창업하라
낯선 분야보다는 평소 잘 알고 있던 분야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기존 인맥을 활용할 수도 있고,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단, 잘 아는 분야라고 해서 시장예측도 하지 않고, 이미 사양길에 접어든 업종을 택한다거나 경쟁력이 없는 조건에서 사업을 시도하는 건 금물이다.

8. 반드시 현장 실습 후 창업하라
대부분의 실직자들은 퇴직 후 빨리 뭔가를 시작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휩싸이게 된다. 하지만 서두르다보면 그만큼 실패할 가능성도 높다. 넉넉하게 정보검색, 시장조사 기간을 정하고 반드시 현장 실습을 해본 다음 사업에 착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