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오늘뭐먹지?요리·레시피

매생이국’ 끓이는 법,미네랄덩어리 메생이.규조토 백토 솔리스톤

솔리스톤1 2011. 1. 16. 18:44

 

이것이 메생이랍니다.  가는 파래같지요.

 

메생이국
재료
메생이(2줌), 참기름(2), 국간장(1), 굴(1줌), 다진마늘(0.3)

만드는 방법
1.메생이(2줌)은 가위질을 한두번 해줍니다

2.체에 받쳐 여러번 씻어 주세요

3.참기름(2)두른 냄비에 볶아줍니다.

4.물(3컵) 부어 끓이고, 국간장(1), 굴(1줌), 다진마늘(0.3) 넣고 마무리합니다.

 

   만드는법:      1. 메생이는 여러번 물에 헹구어 체에 받힌다. 

 

 

  

   2. 싱싱한 굴을 준비 하세요.

 

 

 

   3. 준비한 멸치육수가 끓으면 메생이와 굴을 넣는다.
         *굴을 넉넉히 넣으면 시원 하답니다

 

 

 

    4. 굴이 익을 정도로 끓으면 어슷 썬 대파를 넣어 낸다.

 

 

      파릇 파릇한색이 바다 느낌이 물씬나게 하네요......

 
 
 
 
   메생이는 남도의 바닷가에서 겨울철에만 (1월 중순~2월 중순) 채취하는 녹색 해조류의
   하나입니다.  무쳐먹는 파래나 감태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그것들 보다  굵기가 훨씬
   가늘답니다.  파래과에 속하는 매생이는 김,파래,미역,다시마 등 해초류로서 해안의 조간대
   상부 바위에서 자라며 단맛이 있어 파래보다 맛이좋답니다.
 
   철분 ,칼슘,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고 변비에도 좋다고해요.
   메생이는 김이 안나고 무지하게 뜨거우니 조심해서 드셔야해요.

 

오랜 연구결과 한번 시공으로 평생 청소 걱정없는
욕실코팅 제품을 솔리스톤 욕실에서 드디어 출시했습니다.
다이아몬드 코팅~~~~

아무리 청소를 해도 없어 지지않는 찌든때, 냄새나는 곰팡이 청소나 위생 걱정없이 

한번 시공으로 평생 사용 할 수 있는

욕실 마감재는 없을까요?

  세계 최초로 유일하게 다이아몬드 코팅이 있습니다.!!

  욕실 리모델링도 다 똑같은 방식이 아닙니다.      

  **  D.I.Y용도는 별도판매함

 예쁜욕실,아름다운 욕실로 꾸미기   www.soliston.com   Tel: 1688-0367   *      
욕실 리폼이라고 해서 모두 똑같은 방식이 아닙니다.

잘 살펴 보시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다이아몬드 코팅은 신기술 신공법으로 한번 시공으로 청소 걱정 없는 욕실이 됩니다.

솔리스톤욕실 대리점  창업 Tel: 1688-0367 www.soliston.com

                                                                  
다이아몬드 코팅의 특징

. 시공후 돌보다 단단하고 초내 마모성으로 평생 사용이 가능하다.

. 물의 흡수성이 없어 절대 오염이 되지 않는다.

. 방수 겸용 제품으로 별도의 방수가 필요 없습니다.

. 한번 시공으로 반영구적으로 줄눈 물 때, 곰팡이 방지됩니다.

. 유럽풍 모던 스타일로 다양한 컬러링으로 디자인 연출 효과가 뛰어납니다.

. 씽크대 상판, 가구 상판, 등 인조 대리석 대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이아몬드 코팅의 적용 용도

. 기존 욕실 리모델링, 욕실리폼, 신축욕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실땐..☎ 1688-0367 - 솔리스톤욕실

. 가구, 싱크대 상판, 문짝 리폼시
. 상업공간, 유흥공간, 주거공간, 다중시설공간, 병원, 호텔, 공간 등 ..

. 마루, 장판,바닥재 대용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품격을 한층 높여 드립니다.

 철저히 검증된 신기술 사업은 오랜 준비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비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고객님의 욕실을 쾌적하고 아늑한 공간으로 만들어 드리오니 언제든 연락 주세요. 

  국내 유일하게 단 한업체인 솔리스톤 욕실만 갖고 있습니다.      줄눈 변색 No ! 줄눈 세균 No !  실리콘 곰팡이 No !

다이아몬드 코팅 타일 줄눈 시공

타일과 타일 사이를 줄눈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백세멘트나 기존의 줄눈제

특성상 쉽게 오염되어 대부분이 얼마 되지 않아서 줄눈이 누렇거나 검은 것은 세균, 곰팡 이가 서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이아몬드 코팅은 줄눈 시공만으로 타일 줄눈에 오염방지, 세균, 곰팡이들이 서식할 수 없으며 누수 방지가 완벽하여

반영구적으로 보호하는 다아아몬드 코팅 줄눈제입니다.

 국내 유일하게 단 한업체인 솔리스톤 욕실만 갖고 있습니다.     

 줄눈 변색 No ! 줄눈 세균 No !  실리콘 곰팡이 No !  욕실대표브랜드 솔리스톤욕실1688-0367

타일사이 줄눈시공,줄눈교체,대리석,폴리싱타일 줄눈매직,줄눈오염방지 솔리스톤

 

         욕실디자인 선두주자 솔리스톤욕실 Tel: 1688-0367 www.soliston.com

 

 후루룩 호물딱 먹는 겨울바다 미네랄 덩어리

▲ 미네랄 덩어리인 매생이가 제철을 맞아 겨울철 건강지킴이로 각광받고 있다. <광주드림 자료사진>

매생이의 계절이 돌아왔다. 매생이는 국이나 전 등 갖가지 요리로 감칠맛을 즐길 수 있는 겨울철 건강지킴이다.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식물성 고단백 식품으로 우주식량으로 지정될 정도. 일년 중 12월에서 2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전남 강진, 고흥, 완도, 장흥의 깨끗한 청정해역에서만 자라는 남도지방의 특산물이다. 겨울 바다의 미네랄 성분을 흡수하면서 특유의 향기와 맛으로 겨울철 입맛을 돋우는 매생이에 대해 알아본다.

환경에 예민한 완전무공해식품
매생이는 남도지역에서는 보편화 되었지만 아직도 타 지역에서는 인식이 부족하다. 매생이는 김, 파래와 같은 해초다. 한때 어민들에게 김 양식발에 달라붙는 잡초 정도로 취급을 받았으나 최근 들어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해조류 중 생육조건이 까다롭고, 김이나 파래와는 다른 감칠맛으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영양가도 풍부할 뿐 아니라 강 알카리성 식품으로 ‘웰빙씨푸드’로 인기가 높다.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는 뜻의 순수한 우리말 이름인 매생이는 생육조건이 까다롭다. 청정해역 중에서도 물살이 잔잔한 연안에서만 자란다. 환경에 예민해 태풍으로 바닷물이 뒤집어지거나 연안 오·폐수가 유입되면 자라지 못하고 바로 녹아버린다. 때문에 완전무공해식품이다. 그래서 남도 해안에서도 완도나 장흥, 고흥, 강진 등지의 일부 청정해역 해안에서만 볼 수 있다.

각종 미네랄이 듬뿍

매생이는 겨울철에나 제대로 맛볼 수 있는 귀한 음식이다. 철분과 칼륨, 단백질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남도지역에서는 오래 전부터 식용으로 애용돼 왔다.

해조류는 대개 끈적끈적하고 미끈미끈한 특성이 있는데 이는 알긴산이라는 부드러운 식물성 섬유질 때문. 알긴산이 체내에 들어가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 피부 건강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열량은 높지 않으면서 부피가 비교적 크고, 식이섬유소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므로 겨울철에 열량을 과잉 섭취해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한다. 특히 겨울철 변비에 효과가 좋은데 대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배변을 원활하게 한다.

매생이에는 칼슘과 칼륨 같은 바다의 미네랄이 듬뿍 들어 있어 골다공증과 고혈압,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또 소화기능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예방하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작용한다. 그 밖에도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보다 3배정도 많이 들어 있어 술 마실 때 안주로도 좋고 술 마신 후 숙취해소에도 좋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생이가 니코틴을 중화해 애연가에는 더 없이 좋은 식품으로 밝혀졌다.

‘건강식품’ 각광…소비 늘어

외관상으로 보면 파래와 비슷하지만, 파래보다 가늘고 훨씬 부드러운 것이 특징인 매생이는 요즘 재래시장에 나가보면 쉽게 만날 수 있다.

최근 매생이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겨울철 매생이를 채취·양식하는 양식장도 늘고 있다.

겨울철 주 수입원으로 김 양식을 했다면 최근에는 매생이로 겨울 농사 종목을 바꾸는 어민들이 늘고 있다.

매생이는 주로 재래시장 등에서 어른 주먹 크기만한 모양으로 다듬어 ‘재기’라는 단위의 뭉치로 판매되고 있다. 지난해까지 매생이가 풍작을 이루면서 3000원 정도에 판매됐으나 요즘에는 수요가 늘면서 3000~5000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약한 불에 살짝 끓여야

매생이를 손질할 때는 고운 채에 받쳐 한번만 헹구는 것이 좋다. 자주 씻을수록 매생이 특유의 향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매생이는 시장에서 사다가 바로 요리해 먹는 것이 가장 신선하다. 하지만 냉동실에 보관해 두고 먹을 수도 있다. 한번 먹을 양만큼 포장해 냉동시켰다 그때그때 녹여 먹으면 된다.

매생이를 끓일 때는 불이 너무 강하면 금방 녹아 버리기 때문에 약한 불에서 조리해야 한다. 주로 국으로 끓여 먹는데 지역마다 순서와 들어가는 양념류가 조금 다르다. 되직하게 하면 죽이 되고, 묽게 끓이면 탕이 된다. 이 때도 약한 불에 잠깐 익혀야 한다.

‘미운 사위에 매생이국 준다’는 속담이 있다. 매생이국은 아무리 끓여도 김이 잘 나지 않아 모르고 먹다가 입 안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아서다. 매생이국을 먹을 때는 훌훌 불어가며 먹는 것이 좋다.

매생이를 파래나 김처럼 생으로 무쳐 먹지 않는 이유는 매생이가 유기산에 매우 약하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매생이로 국뿐만 아니라 칼국수나 부침개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강련경 기자 vovo@gjdream.com
▶`매생이국’ 끓이는 법

▶재료: 매생이, 굴, 참기름, 국간장, 소금

▶만드는 법

1.매생이를 고운 체에 받쳐 씻어 놓는다.

2. 굴에 소금을 넣고 으깨지지 않도록 살살 주무른 후 물로 서너번 헹궈 바구니에 받쳐 둔다.

3. 매생이에 굴을 넣고 물을 자작자작하게 부어 끓인 후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다. 끓으면 바로 불을 꺼야한다. 뜨꺼울 때 탕에 밥을 말어서 먹기도 하며, 냉당고에 차게 먹기도 한다. 먹을 때 참기름 한두방울 살짝 떨어뜰면 더욱 고소하다.

※매생이는 요리 초기에 넣으면 녹아내리므로 중간이나 마무리 과정에 넣어 조리한다. 절대 오래 끓이지 않아야 한다. 또 음식이 뜨겁더라도 김이 모락모락 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간장으로 간을 할 경우 색깔이 변하므로 지나치게 넣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