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집 인테리어/살고싶은집·예쁜집

풍수인테리어3

솔리스톤1 2007. 5. 29. 15:58

요즘 이사를 하거나 집안을 정리하면서 집안을 밝고 신선한 기운을 돌게 함으로써 나쁜 기운을 멀리하고 행운을 불러오는 풍수 인테리어가 인기다. 풍수 인테리어를 제대로 하려면 집터를 고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하겠지만 간단히 가구의 위치를 바꾸거나 소품을 들여놓는 것만으로도 이를 실천할 수 있다.

풍수인테리어가 요즘 인기를 끄는 것에 대해 포장이사 업체인 파파이사 김갑승 실장은 “이제 집이 단순히 거주의 기능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가고 있어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모으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실장의 조언.

▲ 집안을 청결히 유지한다
풍수인테리어의 기본은 집안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 더럽고 복잡한 공간에는 좋은 운이 들어오지 않는다. 청소와 정리를 생활화하자.

▲ 거실의 채광과 통풍을 잘 되게 한다
거실은 가족들이 모이는 공간이기 때문에 채광과 통풍이 잘 되어야 한다. 만일 채광이 좋지 않다면 양의 기운을 가진 목제 가구나 꽃, 산 등의 풍경 그림을 둔다. 소파는 현관을 마주보지 않고 등을 진 형태가 좋으며 가장 이상적인 배치는 소파와 현관이 대각선을 이루는 배열이다. 무거운 가구나 지나치게 큰
가전 제품은 기의 흐름에 장애를 주므로 가능하면 피하고, 잎이 많은 식물을 키우는 것이 좋다.

▲ 침실은 밝고 깨끗하게 유지한다
침대는 벽에 붙이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방위와는 상관없이 머리를 창문 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최선. 가장의 잠자리는 방문에서 먼 곳, 안쪽에 두는 것이 좋다. 장롱은 방문에서 들여다볼 때 안쪽 벽면에 위치하는 것이 좋고, 장롱 위 빈 공간은 기의 손실을 초래하므로 천정과 높이가 같은 붙박이장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 주방은 항상 정리정돈을 잘한다
주방이 복잡하고 무질서하면 가족들의 건강을 해치기 쉽다. 식탁은 벽에서 약간 떨어지게 두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식탁 위의 조명은 밝게 한다. 식기는 주방기구 안에 보관하고 특히 주방용 칼 등 날카로운 기구는 사용 즉시 수납함에 넣는다. 전자레인지나 토스터처럼 열을 내는 가전제품은 가족이 모이는 식탁 주변에 놓지 않는 것이 좋다.

▲ 현관에 지나치게 큰 거울은 삼간다
현관은 집 안팎을 구분하는 경계이자 집안 전체의 기운을 좌우하는 곳이기 때문에 신발장, 이중문, 거울 등으로 정면을 가로막지 않도록 한다. 지나치게 큰 거울은 사람의 기운을 빼앗아 가므로 붙박이로 된 전면 거울이 있다면 화분이나 그림을 이용하여 절반 정도 가려주어 흉한 기운을 막는다. 현관에 종이나 풍경을 달아두면 소리가 날 때마다 멈춰진 공기를 깨뜨려 나쁜 기운을 중화시킨다. 신발을 정리할 때는 색이 밝은 것은 위쪽에, 어두운 것은 아래쪽에 두도록 한다.

 

▲ 욕실은 항시 습기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습기는 불이나 물보다 더 강하게 방위의 기운을 저하시키므로 샤워나 목욕 후에는 반드시 습기를 제거하고, 욕조에 물을 받아두지 않도록 한다. 침실용 화장실 문은 항상 닫아두는 것이 좋으며 화장실 문 옆에 난초를 놓거나 문 정면에 꽃 그림을 걸어 나쁜 기운을 차단한다.

▲ 아이 방은 현관과 가장 가까운 좌측에 배치한다
이곳은 침착하고 주도 면밀한 기가 작용하는 곳이다. 아이가 온순하고 침착한 성격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학습능력도 배가된다. 책장의 책은 쌓아두지 말고 일렬로 꽂아둔다. 벽지는 봄 체질은 미색, 여름 체질은 회색, 가을 체질은 청색, 겨울 체질은 연노란색이 좋다. 철재 책상이나 책장이 붙어있는 책상은 주위를 산만하게 만들기 때문에 금물이다. 시계는 동쪽에 걸어두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꽈배기 모양의 크리스털을 창가에 매달아 두면 집중력이 높아지는 빛을 발산하고 방안의 에너지를 순환시키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