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집 인테리어/한옥·백토·황토·흙집

한지등

솔리스톤1 2015. 9. 30. 16:53

한옥 인테리어에서 포인트를 주는 우리나라 전통 한지등

 

 

 

 

 한옥인테리어에 잘 쓰이는 솔리스톤 백토천연마감재..^_^

그리고 한옥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주는 예쁜 전통 등이에요^^

돌아다니며 어떤게 예쁜지 고르는중..

어떤게 예쁜가요?

 

 

한지 만드는 방법

1. 한지?

보통 조선종이라고도 하는데 닥나무[]나 삼지닥나무[三枝楮] 껍질을 원료로 하여 한국 고유의 제조법으로 만든 종이를 말합니다.

2. 만드는 방법

(1) 닥나무를 다발로 묶어 물을 부은 가마솥에 넣어 껍질이 흐물흐물 벗겨질 정도로 삶 은 다음 껍질을 벗겨 말린다.

(2) 말린 껍질을 다시 물에 불려 발로 밟은 다음 하얀 내피(內皮) 부분만 가려내고, 이 것에 양잿물을 섞어 3시간 이상 삶아(표백하여) 압축기로 물을 짜낸다.

(3) 여기에 닥풀 뿌리를 으깨어 짜낸 끈적끈적한 물을 넣고 잘 혼합 한다(종이물)

원하는 색상을 넣기도 한다

(4) []로 종이물[紙液]을 걸러서 뜬다.

(4) 종이를 건조시킨다

한지 치수는 보통 0.6×2.4m의 것이 주종을 이룬다.

3. 한지의 종류

한지는 용도에 따라 그 질과 호칭이 다르다.

예를 들면, 문에 바르면 창호지, 족보·불경·고서의 영인(影印)에 쓰이면 복사지, 사군자나 화조(花鳥)를 치면 화선지(畵宣紙), 연하장·청첩장 으로 쓰이는 솜털이 일고 이끼가 박힌 것은 태지(苔紙)라고 한다

[출처] 한지 [韓紙, Korean paper ] | 네이버 백과사전

4. 한지의 특징

한지는 아름답고 질기며 지료가 PH7.0인 중성지로써 세월이 가면 갈수록 결이 고와지고 수명이 1천년 이상 간다. 자연친화적이며, 색상을 다채롭게 표현 할 수 있다.

또한 한지는 자연환경과 친화하는 현상이 있어서 바람을 잘 통해주고 방안 공기를 환기시켜준다. 또한 한지는 습기를 빨아들였다가 건조할 때 내어놓아 제 몸을 신축할 수 있다.

한지는 다양한 범위의 공예품, 문화적인 귀중품, 서예, 그림, 인쇄에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한지를 팬시용품이나 선물 포장지 그리고 다양한 문방구류로 이용하고 있고 랜턴이나 한지 벽지로도 사용하고 되는 광범위하게 사용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