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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스톤1 2010. 11. 12. 18:12

 

왜 창의사고력인가? ③

창의 사고력 키우기 위해 우리 아이 어디로 보내야 할까?
2010-11-12 오전 11:05:23 게재

지난 호까지 우리는 왜 요즘 창의사고력이 주목받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선 아이들의 실력을 평가하는 문제들이 바뀌고 있기 때문. 단순 지식을 묻는 문제는 더 이상 변별력이 없고 통합, 논술형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다.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되면서 아이들의 차별성을 파악하고자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른 사고,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자신만의 실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바꾸어 말하면 창의사고력이 없으면 합격도 불가능한 시대인 것이다.
그럼 이렇게 대두되고 있는 창의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 창의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살펴보면 우선 다양한 독서와 토론으로 아이들의 언어적 독창성, 상상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하다. 매일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고 독서가 독서로만 끝나지 않도록 독서 후에 내용을 요약하는 훈련, 그 내용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훈련이 습관보다 더욱 중요하다.
또한 수학적 사고와 과학적 접근을 통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따져본다. 질문으로 아이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교과서, 잡지, TV 등을 통해 과학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체험과 실험으로 과학 창의사고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즐거워 할 때 창의적 사고가 떠오른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이제 우리 지역에서 창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교육 기관들을 하나씩 살펴보자.

브레인스쿨 - 브레인스쿨, 미래GT아카데미, 미래영재학원 등 영재교육 전문기업 3곳이 지난 7월 1일 한솔영재교육으로 통합됐다. 영유아 대상의 브레인스쿨, 초등학생 대상 미래GT아카데미, 영재학교 및 특목고 입시 전문의 미래영재학원 등이 합쳐져 유아부터 대입까지 영재교육이 가능한 국내 최초의 영재교육 전문기업이 탄생한 것이다.
브레인스쿨은 만 18개월부터 초등학교 진학 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미국 퍼듀대에서 영재학을 전공한 오영주 박사를 중심으로 30여억원의 개발비를 투자해 완성한 국내 유일의 퍼듀대학 영재교육모델이다.
그 중 사고력 프로그램인 다빈치는 2년간의 연구 개발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1800가지의 교구재를 활용한 실물 중심의 학습이 진행된다. 아이의 수업 진행 결과를 확인, 기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의 교재들로 이루어졌다.  
이효숙 원장은 “실물 위주로 만지고 느끼고 하나씩 인지하면서 학습효과를 키우도록 한다. 실제 경험으로 과학적, 수학적 원리까지 알 수 있도록 해준다”고 설명했다.
겨울학기 공개수업 : 11월 22일 월요일 오전 11시, 오후 2시 30분, 4시 30분
문의 : 브레인스쿨. 571-8088(불당동 아이파크 아파트 옆). www.brainschool.co.kr

위즈아일랜드 - 위즈아일랜드는 wiz(인재)와 island(섬)의 합성어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이 각자의 소질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교육기관이다. 창의적 글로벌 리더로서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아이, 감성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아이, 더불어 생활하는 아이, 지혜와 겸손함을 가진 아이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Mayer와 Salovey의 감성 지능 이론과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유태인의 교육법을 접목시켰다. 이스라엘 창의 교육을 구현, 우리나라 최초로 7년 연속 영국 ISO9001 인증을 받았다.
24개월에서 7세 유아 대상의 감성놀이학교로 감성리더, Game, Math, Science, 한글, English, Gabe, Cooking, Art, AMA, History, 한자, 독서 Project, Gym, 요가, Fun Play, Delta Sand, 감각, 창의 수업이 이루어진다.
문의 : 위즈아일랜드 천안아산원. 555-3111(불당동). www.wizisland.com

 

재능이 있는 아이를 만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영재성이 발현되는 아이를 만나는 것은 어렵다

 

교육학에서 일반적으로 수재와 영재아를 구별한다

 

수재는 근면 성실하고 학업 성취도 높다

영재는 재능이 조기에 발현되지만 학업 성취도와는 무관한 편이다

 

이부분에서 생각해볼수 있는 것은 영재성은 단순한 지적능력과는 다르다는 점이다

지적 능력이나 학업 성취도만이 아닌

추상적 사고능력,상징을 다루는 능력,창의성을 영재성의 주요능력으로 구분한다

즉 학업뿐만이 아닌 다른 형태로도 재능이 발현된다는 것이다

 

고전적인 시점에선 영재성이 지능이나 지적능력으로 타고나는 것이란 생각이 지배적이였지만

지난 한세기동안 심리학 분야의 연구를 통해서 1980년대 이후로 여러 관점들이 대두되고 있다

 

지능을 어렵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주어진 문제나 현실에 대한 감각능력 없이 이런 능력을 갖출수는 없다고 본다

IQ테스트나 시험 답안으로 지능을 다 말해줄수는 없는 것임엔 틀림없는 것 같다

 

또 주목할 부분은 영재성과 천재성은 인류와 사회에 공헌을 한다는 점에서 수재성과 구별된다

보이는 세계 이면을 다룰수 있는 그들만의 능력,이 추상적 능력으로 사회와 인류 역사를 발전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이렇게 역사의 흐름을 바꾼 천재들이 있다

간디, 세종대왕,아인슈타인 ,피카소,스트라빈스키..

 

이들은 보편적 인간들이 받아들였던 사회적 규범이나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숙명이나 자연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였던 일들을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흑은 아무도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해결해 나간 사람들이다

그리고 모두 인류의 발전에 공헌을 했다

 

영재성을 구분하기 시작한 것은 학교란 제도가 생겨나고서 부터이다(이부분이 개인적으로 아주 흥미로왔다)

공교육이 발현된 이후, 학교라는 공동체에 예속되지 않는 일부 독특한 아이들을 연구해보니 지능도 일반 아이들보다 높았고

보편적이지 않은 생각과 사고방식으로 남달랐던 것이다

 

위의 사실만 보아도 영재성은 자유롭고 독특한, 평범하거나 보편적이지 않는 그무엇이다

규범이나 집단이 생각하는 방식이 아닌 자신만의 그무엇을 유지하려는 힘,능력이라 볼수있다

그러나 이능력이 집단과 사회를 어지럽히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주고 발전시키는 능력일 경우에만

심리학에서 영재성이라 정의하고 있다

 

어쩌면 컴퓨터 해킹이라던지 지능범죄자도 이 영재성을 가진이들일지도 모른다

 

어쨋든 이런 영재성을 가진 아이들에게 공교육과는 다른 차원의 교육을 제공해줘야 하고

그들이 가진 능력을 발전시킬 의무를 사회가 갖게 되면서 영재아를 구별하고 판별하기 시작했다 

 

사회는 그들에게 높은 교육의 질을 제공하고 영재와 천재들은 자신의 능력을 사회에 공헌한다

이 둘은 서로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아무리 영재성과 천재적 능력을 갖고 있는 이라 하더라도

사회가 인정하지 않고 도움이 되는 능력이 아니라면  쓸모있는 능력이되지 못하고 사장되거나

불운한 인생을 살게된다는 점에서 깊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학교안에 예속되지 못한다는 점은 곧 사회에서 주는 보상이나 기쁨에 만족하는 보편적인 인간과는

남다른 취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런 그들의 남다른 동기와 기쁨,학습성취,만족, 보상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그들은 행복하다 느끼지 못하지는 않을까?

창의성과 재능의 여부도 학교와 사회에서 구체적으로 표현해내고 발현되지 못한다면 사장되고 만다

 

아직 한국의 교육은 예술 영재교육에 있어서 외국사례를 단순히 시범적으로 형식적으로 시도하는 단계일 뿐이다

일부 도제식 교육과 레슨 방법으로 영재아와 그재능을 알아보는 선생을 만났을 경우에만 성공을 할뿐

그렇지 못한 경우 대부분 사장되고 있다 

인성교육을 위해서 교육분야와 학교내에서 예술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아직 교육의 질은

영재아들을 발굴하거나 교육시킬수 있는 현실이 뒷받침되는 것은 아니다

기억해야할 것은 선생의 자질과 교육의 질은 비례한다는 것이다

제공되는 교육의 질은 선생의 능력을 넘어설수 없다

 

영재성을 가진 아이들,특히 음악 미술 영재아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그능력을 발굴시킬 기회를 마련할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가진 선생을 생산해 내야지만 그후속 작업이 이뤄질 것은 자명하다. [출처] 영재성과 재능 (스트링엔 뮤직) |작성자 lachrym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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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대학 영재원은 물론 교육청 영재원, 영재 학급 등 모든 영재 교육기관이 영재성 검사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게 된다.
 영재성 검사는 창의성 영역, 수리, 공간, 논리 영역, 언어영역을 검사하여 선발하게 되는데 기존에 학문적성검사를 폐지하는 대신 영재성검사의 창의성 영역을 확대하여 수학, 과학 소재를 사용하여 창의성 요소를 측정하게 된다. 따라서 답안을 작성할 때 수학, 과학의 기본 소양이 갖추어져 있으면 더욱 풍부한 아이디어를 적을 수 있다.
 매년 대학부설 영재원과 교육청 영재원에서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는 윤사이언스에서는 대학부설 영재원, 교육청 영재원, 영재학급 대비반을 모집하고 있다. 초등3.4학년은 매주 토요일 5시30분과 8시에 초등5.6학년은 매주 토요일 8시에 수업이 진행된다. 특히 초등 3학년의 경우 올해 영재성 검사를 받지 않은 학생은 향후 영재원 지원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 올해 영재성 검사를 꼭 받기를 권한다  .문의 031-916-0022


 키즈 닥터 - 아인슈타인, 에디슨 등 성공한 인재들의 공통적 특성은 문제해결력(창의성)과 과제집착력 그리고 뛰어난 두뇌(유추, 추론)다. 키즈닥터의 창의성 영재교육은 성공한 영재들의 공통적 특성을 유?아동 시기에 자극하고 계발하여 아이들의 잠재 능력을 높여주는 선진 교육 프로그램이다.
유?아동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연령별, 영역별로 각 과목(닥터 베베, 닥터 사고, 닥터 수학, 닥터 과학)으로 연계성 있게 구성되어 있다. 구체물을 이용한 교구학습은 개념과 원리를 쉽게 깨닫게 해 준다. 학습에 흥미가 떨어지거나 소극적인 아이들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심어준다.
쌍용교육원에서는 11월부터 4세부터 초등학생까지 레고와 피셔테크닉 수업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 레고(튜브, 브릭러너, 액션휠러, 구조 기초, 기계) 수업과 피셔테크닉(힘과 기계 등의 응용과학)은 아이들에게 또 다른 재미와 과학 실력을 키워줄 것이다.
문의 : 키즈닥터 쌍용 교육원. 573-8381(쌍용동 용암마을 아파트 앞). www.kidsdoctor.biz

즐거운 미술, 맛있는 체험 요미요미 - 요미요미는 퍼포먼스라는 지극히 발산적인 수업의 성향을 동화수업과 요리수업을 통해 균형을 잡아 놀기만 좋아하는 산만한 아이가 아닌 생각의 표현을 즐길 줄 아는 아이로 자라나게 해 준다.
요미요미에서는 풍부한 재료들을 이용한 Performence Play, 다양하고 전문적인 Cooking Play 그리고 동화 속 상상의 체험을 하는 Fairy Tale Play를 진행한다. 아이들은 재미있게 미술을 가지고 놀고 신나게 이야기하며 즐겁게 요리를 한다. 요미요미의 이러한 다양한 활동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진행되며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력과 감성, 창의력과 표현력을 체계적으로 길러준다.
문의 : 요미요미 쌍용교육원. 575-1077(쌍용동 하이렉스타운 4층). www.yomiyomi.com

몰펀 창의 영재 교육 - 몰펀 블록은 수평, 수직뿐만 아니라 대각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놀이 방법을 통해 사고의 유연성을 길러주고, 창의적인 구성물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몰펀 블록은 놀이를 통하여 아이들의 언어, 수학, 과학 등의 기초학습 및 창의성 발달을 시켜줄 수 있는 놀잇감이자 교구이다. 
초등교과 과정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사고,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주고 학습활동 시 의사표현을 통한 언어적 능력 및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실물자료를 바탕으로 한 개념 이해와 확장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켜 준다. 유아에서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연령별 1-4단계(48주차)로 이루어져 있다.
문의 : 몰펀 충남본부. 545-0010. www.morph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