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집 인테리어/아이방·공부방

독서습관키우기,자녀의독서지도,책읽어주기의힘,자녀교육 대화법

솔리스톤1 2011. 4. 19. 15:55

▶대치동 ‘문예원’ 윤신원 강사

 

“초등학생에게는 동화 등 문학작품 독서가 제격이에요”

논술을 잘하려면 신문 사설을 읽고 사회과학 서적을 탐독해야 한다?

윤신원 강사는 이런 편견이 논술의 기초를 쌓는 작업을 어렵게 하고 아이들로 하여금 흥미를 잃게 한다고 말한다.

그는 논술교육에서 문학적인 소양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다양한 영역의 서적보다 동화책을 우선으로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가장 큰 오해는 문학을 단지 감상적인 이야기로 생각한다는 데 있어요.

하지만 좋은 문학에는 역사와 철학, 종교가 다 녹아 있어요.

인문학적인 주제를 어린이들의 수준에 맞춰서 풀어갈 수 있는 열쇠가 되어주죠.”

 

그래서 초등학교 저학년 때에는 독서의 비중을 70% 문학, 30%를 비문학에 두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다양한 분야의 비문학 서적의 비중을 차츰 늘려갈 것을 권한다.

중요한 것은 문학을 읽을 때 단순히 줄거리를 정리하고 느낌을 얘기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감상에 그치지 않으려면 동화책도 비판적이고 분석적으로 봐야 한다.

여기서 엄마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나서 아이의 생각을 물어보는 게 좋다.

‘이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니? 네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행동하겠니?’

등의 질문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논리를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때 엄마는 아이가 충분히 자기의 생각을 표현할 때까지 기다려줘야 해요.

굉장히 인내심이 필요한 작업이다 보니, 아이가 우물쭈물하면 엄마가 먼저

‘이걸 얘기하는 거지’하고 나서는 경우가 많아요. 아이가 조리 있게 말을 하지 못하고,

엄마가 보기에 내용의 주제를 파악하지 못했더라도 일단 아이의 관점을 수용해야 합니다.

 아이가 가장 상처를 받는 말이 ‘어린애처럼 말하는구나’라는 말이에요.

 엄마는 늘 ‘그럴 수도 있구나,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니’라고 감탄해주세요.”

 

윤신원 강사는 방학이야말로 좋은 책을 잔뜩 읽힐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말한다.

아이의 수준에 맞도록 과다하지 않은 목표량을 방학 전에 잡아두는 게 좋다.

목표량을 채울 때마다 계획표에 스티커를 붙이는 등 아이의 흥미를 자극해주도록 한다.

 

“그보다 먼저 아이가 책을 좋아하도록 해주어야지요.

책을 좋아하기도 전에 많이 읽히려고 하면 역반응만 나타날 테니까요.

아이들은 감각적인 경험에 약하니, 독서체험에 감각을 연결해주는 게 좋아요.

서점에서 많이 열리는 작가의 사인전에 데려가 직접 사인받은 책을 읽어보게 하는 것도 좋은 계기가 돼요.

식탁이나 화장실에 책을 가져다두는 지겨운 방법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는 게 좋겠죠.”

 

 

<방학 중 독서습관 키우는 3가지 방법>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엄마가 직접 책을 읽어주는 것.

보통 한글을 모르는 유아에게만 책을 읽어준다고 생각하지만,

장성한 자녀에게도 책을 읽어주는 건 좋은 경험이 된다.

특히 문장이 아름답고 함축적인 내용,

혼자 읽을 때 집중이 잘 되지 않는 내용일수록 함께 독서하는 경험이 큰 도움이 된다고.

 

독서습관을 키우는 또 하나의 방법은 타 매체를 통해 다시 책으로 돌아오는 것.

만화나 연극, 드라마를 통해 익숙한 텍스트를 다시 책으로 만난다면 어려워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윤신원 강사는 그중에서도 오디오북을 강력히 추천한다.

외국에서는 오디오북이 책을 읽는 새로운 방식으로 굳어졌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게 아쉽다고.

요즘은 좋은 문학작품을 스타가 읽어주는 오디오북이 많이 나와 아이들의 관심을 끌어당기기에도 제격이다.

 

“논술을 준비해야 한다고 해서 억지로 사회적인 문제를 내놓고 의견을 강요하는 건 폭력이에요.

뉴스나 신문을 볼 때도 마찬가지죠. 아이가 재미없어 하는데 무턱대고 보면서 가르쳐서는 안 돼요.”

 

동화책에 비해 재미가 덜하고 어려운 내용이 많은 뉴스나 신문.

여기에 아이가 익숙해지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모가 함께 봐주어야 한다.

이때 공부를 시키겠다는 일념으로 “넌 저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라고 재차 물어대는 건 금물.

편안한 마음으로 뉴스를 시청하면서 아이가 물어오는 것에만 친절히 대답해주는 게 좋다.

 APEC이나 우루과이라운드 등 아이가 모르는 용어들만 설명해주는 게 좋다.

뉴스는 성인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기에 아이가 공부로 생각하고 본다면 버겁게 느낄 수 있다.

볼 수 있는 만큼만 보면서 우선은 익숙해지는 걸 목표로 해야 한다.

 

신문의 경우도 마찬가지. 흔히 논술로 가는 지름길이라며 사설부터 읽도록 하는 방법은

중학생에게나 시도해야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들은 우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광고부터

시작하는 것도 무방하다. 광고, 만화, 독자가 써 보낸 글, 그 다음에 문화면으로 차근차근 나아가면 된다.

 

“온 식구가 다 같이 얘기를 주고받으면서 보는 것도 좋아요.

신문에 나온 사진 옆에 만화처럼 말풍선을 달아주는 것도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논술수업 중에 중요한 인사 사진에 말풍선을 다는 놀이도 하거든요.

일례로 미셸 위의 사진이 신문에 나왔더니 학생이 ‘저는 한국말을 못해요’라고 말풍선을 달더라고요.

논리적인 얘길 떠나서 자기가 생각한 의견을 표현하는 법을 익히는 좋은 방법이에요.”

 

나와 동떨어진 사회의 이야기가 아니라 내 생각과 의견에서 시작하는 재밌는 이야기가 바로 논술이라고.

아이와 함께 재밌는 동화책을 보는 게 논술실력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치동 ‘지혜의 숲’ 주득선 강사

 

“논술은 생생한 ‘세상 체험’에서 시작됩니다”

“논술은 ‘생각놀이’예요. 생각의 즐거움을 알고 실생활에서 그 즐거움을 충분히 만끽한다면 논술을 어려워할 이유가 없어요. 좋은 부모라면 아이가 생각하는 데 즐거움을 느끼도록, 생각이 즐거워서 마구 솟아나도록 도와주어야겠죠.”

 

주득선 강사가 말하는 좋은 부모는 아이의 질문을 막지 않고 끌어내는 부모다.

실제로 머리가 좋고 생각이 많은 아이는 질문이 많게 마련. 어른들에게는 익숙한 풍경에서도

아이들은 기발한 질문을 뽑아낸다. 하지만 이런 질문에 제대로 대답해줄 수 있는 부모는 많지 않다.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가 “세상엔 왜 이렇게 네모가 많아”라고 물으면

엄마는 우선 당황하게 마련. 이때 “원래 당연한 거야”라고 말하는 순간 아이가 생각을 표현하는 재미는 반감된다.

 

“엄마는 아이의 질문에 ‘정답’을 얘기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야 해요.

아이 앞에서 똑똑해 보이고 싶다는 욕심과 권위의식부터 버려야죠.

원래 아이들의 질문은 하나의 정답을 말하기가 어려워요.

그럴 땐 같이 답을 찾아보면서 아이의 생각을 격려해주어야 해요.

‘정말 세상엔 네모가 많네. 그럼 어떤 게 네모로 되어 있고, 어떤 건 아닐까’라고 되물어주는 것도 좋아요.

그러면서 아이는 보통 인공물만이 네모로 되어 있다는 걸 알게 되죠.

정답을 알아내지 못했어도 아이의 관찰력과 사고력이 훨씬 커지는 겁니다.”

 

더 좋은 부모라면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부모와 함께 해도 답을 찾을 수 없는 어려운 질문에는 그 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아이에게 가르쳐주어야 한다.

이때 아이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 책을 주는 게 아이를 독서로 이끄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호기심으로 펼쳐보고 그 내용을 통해 지식이 영글어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독서를 기쁨으로 받아들인다.

아이의 질문에 대해 대신 답해줄 그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도 좋다.

미리 아이의 질문을 전문가에게 전달하고 그 대답을 듣게 해주는 것은 아이에게 좋은 경험이 된다.

그 대답을 통해 자신의 사고가 존중받았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질문을 하지 않는 아이들 대부분이 거절당하는 걸 두려워하고 있어요.

어릴 때 엄마가 자신의 질문에 호응을 해주지 않은 케이스죠.

엄마가 질문을 함께 풀어가며 격려해주면 하나의 독창적인 생각이 완성되기도 해요. 그

렇게 피어오른 생각을 말이나 글로 풀어내는 게 바로 논술이에요.”

 

<역동적으로 사고가 확장되는 여름방학>

 

여름방학은 역동적인 날씨에 맞게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다.

휴가를 비롯한 많은 이벤트가 아이를 깨워주기 때문이다.

겨울방학에는 조용한 분위기에서 생각을 깊이 있게 정리한다면,

여름방학에는 야외에서의 다양한 체험을 학습과 연결해주는 게 적당하다.

강사는 학년에 따라 야외의 체험과 실내의 학습을 어떻게 조화해야 할지가 다르다고 말한다.

 

우선 저학년의 경우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가 사고력 확장에 효과적이다.

많이 만질 수 있는 감각적인 체험이 좋고, 눈과 귀, 손이 함께 만족할 수 있는 공감각적인 체험일수록 효과적이다.

작년에 큰 인기를 끈 몸속 체험관이 대표적인 예.

몸속을 돌아다니며 만져볼 수 있도록 해놓은 전시는 아이들에게 강한 호기심과 자극을 주었다.

 

“전시가 아니어도 좋아요. 감각적인 체험은 오히려 자연 속에 풍부하게 살아 있으니까요.

휴가철 바닷가에 가서도 몸으로 다양한 감각을 체험할 수 있거든요.

바다에 들어갔을 때, 미역을 주웠을 때, 소라껍데기를 귀에 대었을 때의 느낌이 어떤지를 물어보세요.

자기만의 느낌을 정리하게 하고, 그걸 글로 표현하도록 도와주세요.”

 

저학년의 경우 엄마가 나서서 글을 깔끔하게 매듭지어 주려고 해서는 안 된다.

아이가 자신의 글을 부족하다고 느끼는 순간 글쓰기는 억압이 된다.

똑 떨어지는 말솜씨를 요구하는 것도 금물.

체험을 학습으로 이어가면서 아이를 억압하지는 않는지 늘 주의하자.

 

3~4학년의 경우 전시회 등 학습과 관련된 체험을 많이 다닐 필요가 있다.

전시회를 다니면서 본전을 뽑겠다는 욕심으로 하나하나 가르치고 기억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금물.

그렇다고 아이를 방치한 채 혼자 구경하는 것도 좋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엄마가 먼저 감동하는 것.

약간의 과장된 액션을 붙여서라도 엄마가 먼저 전시물에 감동해야 아이도 관심을 갖는다.

 

저학년 때는 글쓰기가 감상적인 표현에 머물렀지만 이 나이에는 추상적인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개념어를 익혀야 한다.

예술과 철학, 과학과 역사를 기초나마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나이이기도 하다.

이때 아이들이 가장 수월하게 느끼는 과목은 역사다.

역사를 매개로 하면 나머지 과학과 철학과 예술의 개념어까지 풍부하게 익힐 수 있다.

특히 역사에서도 아인슈타인이나 광개토대왕 등 위인을 중심으로 익히는 게 좋다.

 

“위인전 한 권을 재밌게 읽고 나서, 모르는 단어에 동그라미를 쳐보게 해요.

문화, 정부 등 추상적인 단어가 많이 나오죠. 그걸 수첩에 정리하는 거예요.

열 개 이상 정리하면 엄마가 작은 선물을 주는 것도 좋겠죠.”

 

고학년(5~6학년)이 되면 사회를 보는 눈을 확장해주는 게 좋다.

저학년 때는 감각적이고 감상적인 개인적 체험에 그쳤지만, 이제는 사회라는 틀에서 전체를 바라보는 눈을 길러줄 때다.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역사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다.

이를테면 정약용의 전기와 그가 쓴 책을 아이와 함께 읽고 대화를 나눈 후, 전라도 광진의 다산 생가를 방문한다.

 

“이 여행을 통해 가족이 보고 듣고 느낀 것을 보고서로 작성해 모르는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도 좋아요.

그렇게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기쁨으로 글을 쓰는 게 논술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주득선 강사가 생각하는 논술은 종이 위에 쓰기 전, 세상을 체험하고 느낀 생생한 사고다.

그 사고를 키우고 다지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 바로 여름방학이라고..

오랜 연구결과 한번 시공으로 평생 청소 걱정없는
욕실코팅 제품을 솔리스톤 욕실에서 드디어 출시했습니다.
다이아몬드 코팅~~~~

아무리 청소를 해도 없어 지지않는 찌든때, 냄새나는 곰팡이 청소나 위생 걱정없이 

한번 시공으로 평생 사용 할 수 있는

욕실 마감재는 없을까요?

  세계 최초로 유일하게 다이아몬드 코팅이 있습니다.!!

  욕실 리모델링도 다 똑같은 방식이 아닙니다.      

  **  D.I.Y용도는 별도판매함

 예쁜욕실,아름다운 욕실로 꾸미기   www.soliston.com   Tel: 1688-0367   *      
욕실 리폼이라고 해서 모두 똑같은 방식이 아닙니다.

잘 살펴 보시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다이아몬드 코팅은 신기술 신공법으로 한번 시공으로 청소 걱정 없는 욕실이 됩니다.

솔리스톤욕실 대리점  창업 Tel: 1688-0367 www.soliston.com

                                                                  
다이아몬드 코팅의 특징

. 시공후 돌보다 단단하고 초내 마모성으로 평생 사용이 가능하다.

. 물의 흡수성이 없어 절대 오염이 되지 않는다.

. 방수 겸용 제품으로 별도의 방수가 필요 없습니다.

. 한번 시공으로 반영구적으로 줄눈 물 때, 곰팡이 방지됩니다.

. 유럽풍 모던 스타일로 다양한 컬러링으로 디자인 연출 효과가 뛰어납니다.

. 씽크대 상판, 가구 상판, 등 인조 대리석 대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이아몬드 코팅의 적용 용도

. 기존 욕실 리모델링, 욕실리폼, 신축욕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실땐..☎ 1688-0367 - 솔리스톤욕실

. 가구, 싱크대 상판, 문짝 리폼시
. 상업공간, 유흥공간, 주거공간, 다중시설공간, 병원, 호텔, 공간 등 ..

. 마루, 장판,바닥재 대용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품격을 한층 높여 드립니다.

 철저히 검증된 신기술 사업은 오랜 준비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비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고객님의 욕실을 쾌적하고 아늑한 공간으로 만들어 드리오니 언제든 연락 주세요. 

  국내 유일하게 단 한업체인 솔리스톤 욕실만 갖고 있습니다.      줄눈 변색 No ! 줄눈 세균 No !  실리콘 곰팡이 No !

다이아몬드 코팅 타일 줄눈 시공

타일과 타일 사이를 줄눈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백세멘트나 기존의 줄눈제

특성상 쉽게 오염되어 대부분이 얼마 되지 않아서 줄눈이 누렇거나 검은 것은 세균, 곰팡 이가 서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이아몬드 코팅은 줄눈 시공만으로 타일 줄눈에 오염방지, 세균, 곰팡이들이 서식할 수 없으며 누수 방지가 완벽하여

반영구적으로 보호하는 다아아몬드 코팅 줄눈제입니다.

 국내 유일하게 단 한업체인 솔리스톤 욕실만 갖고 있습니다.     

 줄눈 변색 No ! 줄눈 세균 No !  실리콘 곰팡이 No !  욕실대표브랜드 솔리스톤욕실1688-0367

타일사이 줄눈시공,줄눈교체,대리석,폴리싱타일 줄눈매직,줄눈오염방지 솔리스톤

 

         욕실디자인 선두주자 솔리스톤욕실Tel:1688-0367

자녀들의 독서지도, 어떻게 할까?

~2세

 

듣는 것이 전부인 시기이다. 아이의 두뇌가 발달할 수 있도록 청각과 촉각을 자극해줘야 한다. 아이의 귀에 끊임없이 책을 읽어줘 두뇌를 자극해야 한다. 어려서부터 들은 것은 사라지지 않는다. 아이의 생각 속에 집을 짓게 된다. 듣기 능력이 발달된 아이는 커가면서 읽기 능력이 좋아지게 마련이다.

 

책을 읽어줄 때는 일상생활의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 엄마의 능력 안에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창작해 들려 줄 수도 있다. 색깔이 화려한 그림책이나 헝겊으로 만든 책, 아이가 손에 쥘 수 있는 책을 보여주고 만지도록 하면 좋다.

 

 

3~5세

 

언어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아직 글을 읽거나 깨우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그림책이 효과적. 흥미를 끄는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아이가 어떤 책과 사물에 관심을 보이는지 체크하자. 다양한 책을 보여주고 읽어주되 소리 내어 재미있게 읽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6~7세

 

아이가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시기. 다른 아이보다 책을 빠르게 읽는다고 반드시 잘한다고 볼 수는 없다. 엄마가 책을 읽어줘야 하지만 아이 스스로 글을 읽는 훈련도 필요하다. 학교에 들어가기 전이지만 책 읽는 태도를 길러주는 게 중요하다. 그래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다. 책응 내용 위주보다 그림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는 책이 좋다. 어려서부터 꾸준히 책을 읽는 아이는 학습능력도 높을 수 밖에 없다.

 

이 시기는 자녀를 TV나 컴퓨터 시청을 철저히 통제해야 한다. 친구와의 관계,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도덕이나 윤리 등 인성 교육을 시켜야 할 시기에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영상물에 노출시키는 것은 아이들에게 아주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초등 1~2학년

 

소리와 낱말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다. 아이가 글을 읽으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자주 오류를 범하게 되는데 이때 제대로 지도하지 않으면 독서 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소리 내어 읽는 음독을 자주 시키는 게 좋다. 음독을 하면 음성과 문자를 연결시키는 훈련이 되고 발음도 교정할 수 있다. 아이가 정확한 발음으로 책을 읽는지 살펴야 한다. 책의 내용과 실제로 아이가 이해하는 것에 차이가 없는지 질문이나 독후활동을 통해 알아보는 것도 좋다.

 

책은 전래동화나 그림동화가 좋다. 극단적인 내용이나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책은 삼가는 게 좋다.

 

 

초등 2~3학년

 

아이가 유창하게 책을 읽도록 도와줘야 할 시기이다. 유창하다는 것은 빨리 읽으면서도 책 내용을 해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때 책을 빨리 잘 읽는 아이는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반대로 책을 더디 읽는 아이는 그만큼 주눅이 들어 책을 읽고 싶은 욕구가 감소하게 된다.

 

책을 잘 읽는 아이는 주제를 파악하는 추론 독해에 들어갈 수 있다. 기존의 국내외 전래동화나 창작동화 등 주제가 친숙하고 구조가 너무 어렵지 않은 책으로 배경지식을 넓히는 것이 좋다. 현실과 상상을 구분할 수 있는 나이이기 때문에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게 한다. 책 읽기가 능숙하지 않은 아이는 책을 소리 내어 읽는 훈련을 꾸준히 해야 한다.

 

 

초등 4~6학년

 

대략 이 시기에 독서를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가 명확히 구분된다. 저학년 때 독서 실력을 다진 아이는 더 깊은 단계의 책을 읽는 반면, 그렇지 않은 아이는 책 읽는 것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도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다. 독서 능력이 떨어지면 학습능력도 떨어지고 또래 관계에서 밀려날 수도 있다. 어휘를 늘리기 위한 전략,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등을 짜고 집중적인 지도를 해야 할 때이다.

 

이 시기는 비판적 사고로 책을 릭고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주 토론을 시키는 게 좋다. 토론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에 말하는 것이므로 하나의 사건과 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청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던 흑백논리나 고정관념을 깨고 수정해 다양한 관점을 인정하는 것이 토론의 장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본 책을 읽히면 아이가 사고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역사책이나 위인전을 많이 읽혀야 한다.

 

 

중학생

 

자신의 진로나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정체성을 찾는 문제로 방황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독서는 최고의 교사이다. 바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기는 논리적 사고의 책 읽기를 해야 한다. 책을 읽으며 한 가지 관점으로만 이해하기 보다는 다양한 개념을 활용해 자기 나름대로 종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책을 깊이 읽어 분석하고 비판하고 정리하는 글쓰기가 뒤따라야 한다.

 

 

고등학생

 

고등학생 때는 자신이 읽고 배운 바를 새롭게 적용하고 재구성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독서를 새로 시작하기에는 늦었다고 할 수 있다. 진득한 아이라면 아랫단계부터 차근차근 시작할 수도 있지만 바쁘고 정신적으로도 여유가 없는 아이들로서는 힘든 일이다.

 

독서는 때가 있다. 어려서부터의 독서가 평생의 습관이 되고 한번 독서력을 잃으면 회복하기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려서부터 지속적인 독서 지도가 필요하다.

 

똑똑한 아이 만드는 학습서
육아 달인 5인 강추!

기획·박경화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아이가 갑자기 공부하기 싫다고 할 때 ▶현명한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대화법

“과학고에 다니는 작은아이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업에 부담을 느끼는지 갑자기 공부에 흥미를 잃은 것처럼 행동하더군요. 아이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달래봐도 소용이 없었지요. 그때 이 책을 읽고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아이에게는 부모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데, 성적이 떨어지거나 유독 어려워하는 과목이 생겼을 때 부모가 실망하고 화를 내는 모습을 보이면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책을 읽은 후 성적표로 아이를 혼내기보다 한결같은 칭찬으로 대했더니 아이가 다시 공부에 열의를 보였어요.” (김희재, CMS학원 압구정 본원장, 두 아들을 모두 명문고와 명문대에 보냄)

아이들을 올바른 길로 이끌고 바르게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대화법이 상세하게 설명돼 있다. (신의진, 랜덤하우스중앙, 9천8백원)

아이들이 성적인 질문을 하며 관심을 보일 때 ▶니 잘못이 아니야

“사회 분위기가 성에 관해 많이 자유로워졌지만 막상 아이들이 성적인 호기심을 보이면 대부분의 부모들은 당황부터 해요. 저도 아이들이 자신의 성기를 갖고 노는 것을 보고 처음에는 화들짝 놀랐지요. 하지만 성교육 강사인 구성애씨의 강의를 듣고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웠어요. 부모가 아이에게 올바른 성교육을 하지 않고 덮어두려고 한다면, 그 가정은 시한폭탄을 안고 살아가는 것과 같다고 해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성을 바라보면 부끄럽지도, 이상하지도 않답니다. 재미있고 맛깔스러운 표현으로 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 아이와 함께 읽기 좋아요.” (손성은, 생각과느낌 원장 겸 서울감성인지연구소장)

성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이 소개돼 있다. 왜곡된 성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올바른 성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구성애, 올리브, 1만3천원)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을 때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의 힘

“아이를 키우면서 처음에는 어떤 책을 골라야 하는지, 효과적인 읽기 방법은 무엇인지 잘 몰랐어요. 부모들의 의견을 교환하는 카페를 만들고 운영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지요. 이 책은 카페 엄마들의 추천으로 읽게 됐는데,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이 상세히 설명돼 있어요. 특히 부모가 일대일로 책을 읽어주는 것이 아이의 집중력과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읽고 하루에 한 번 이상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려고 노력해요. 이제는 혼자 서점에 가서 원하는 책을 사 올 정도로 아이가 책을 좋아한답니다.” (박은영, 네이버 카페 ‘그림책 읽어주는 엄마’ 운영자)

책 읽어주기의 장점과 효과, 아이의 성장 단계별로 달라지는 독서지도법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돼 있다. (짐 트렐리즈, 북라인, 1만8백원)

공부를 어떻게 시켜야 할지 모를 때 ▶보든 자녀 교육 시리즈

“두 아이를 키우면서 어떻게 학습을 시켜야 할지 몰라 고민이 많았어요. 나름대로 집에서 책을 읽어주거나 함께 숫자놀이를 했지만, 오히려 아이들이 학습에 흥미를 잃는 것 같더라고요. 그때 직장동료가 추천해준 책이 도움이 됐어요. 35년간 교육자로 일해온 루스 보든의 교육시리즈로 총 10권으로 돼 있는데 특히 ‘학습발달’부분이 유익했답니다. 아이가 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어려운 낱말을 쉽게 이해시키는 방법, 처음 책읽기를 할 때 어떻게 읽으면 좋은지 등이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설명돼 있어요. 책에 나온 방법대로 아이와 함께 공부했더니 아이들도 좋아하고 잘 따라서 뿌듯했답니다.” (신민경, 대교출판유아팀장)

아이의 인성·감성·언어·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루스 보든, 웅진씽크빅, 각 2천5백원)

아이의 감수성을 키워주고 싶을 때 ▶그림책

“보통 그림책은 어릴 때만 읽어주는 경우가 많잖아요. 하지만 저는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도 계속해서 그림책을 읽게 했어요. 그림책을 많이 읽어서인지 아이들이 독후감이나 일기를 쓸 때 감수성이 풍부한 글을 써 작가인 저도 놀랄 때가 많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볼 그림책을 고를 때 지침서 역할을 톡톡히 했어요. 책 속에 나오는 그림책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읽다보면 아이들과 그림책을 읽은 후 어떤 얘기를 나누면 좋을지도 배울 수 있어요.” (이옥수, 아동문학 작가)

저자가 다양한 그림책을 보고 느낀 내용과 그림책의 매력, 책 속 이야기를 아이에게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지 등을 풍부한 예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최윤정, 비룡소,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