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오늘뭐먹지?요리·레시피

설날 상차림

솔리스톤1 2010. 2. 8. 17:17

그리운 맛, 떡국

소고기를 푹 삶아 육수를 만들고 그 고기를 찢어 고명으로 올려 완성하는 떡국의 비법은 육수에 있습니다. 소고기는 물러질 때까지 푹 끓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찬물에 넣고 끓일 때는 거품을 걷어주면서 끓이고, 끓는 물에 넣고 끓일 때는 찬물보다 오래 끓여야 합니다. 또 하나의 비법은 간을 맞출 때 국간장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국간장은 단맛이 적고 감칠맛이 풍부해 국물을 깔끔하게 만들어주지요.

레시피보기

뚝배기불고기

보드라운 소고기에 달콤하고 짭조름한 감칠맛이 어우러진 불고기. 그 맛을 뚝배기에 담아 은근한 맛까지 살린 요리입니다. 뚝배기 불고기가 일반 불고기와 다른점은 레시피 자체가 단순화 되었으며 육수가 추가되어 국물이 더 많다는 것입니다. 뜨끈한 국물을 떠먹을 수도 있고 밥을 말아 먹을 수도 있지요. 소고기는 조리시간을 단축하여 부드럽게 익히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세요.

레시피보기

두툼한 고향의 맛, 녹두빈대떡

녹두빈대떡은 녹두를 직접 갈아 반죽하여 거친 듯 황홀하게 느껴지는 식감이 훌륭한 요리입니다. 또한, 녹두로 싹을 틔운 숙주나물이 들어가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인상적이지요. 녹두빈대떡은 녹두에 부족한 메티오닌과 트립토판을 돼지고기가 보충해 주므로 영양이 보완되고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우어 주는 훌륭한 전통식품입니다.

레시피보기

호박무침

호박은 각종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고 특히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산후 부기 제거에 애용됐습니다. 비타민 A인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속이 아플 때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음식재료인 애호박을 이용하여 호박부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호박 고유의 단맛을 은근히 살린 호박부침으로 오늘 가족의 건강을 한 번 챙겨보세요.

레시피보기

황태채무침

꽁꽁 언 덕장에서 명태를 얼리고 녹이는 과정에서 황태가 태어나지요. 황태는 명태보다 단백질 함량이 2배 이상 높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식으로도 좋으며 메티오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 기능을 보호하고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내는 음식재료입니다. 이러한 황태를 이용하여 짭조름한 무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도시락 반찬으로도 좋고 밑반찬으로도 좋은 요리 중 하나입니다.

레시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