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피부·건강·다이어트

아토피 로션

솔리스톤1 2009. 4. 2. 12:45

 

막내 남동생은 늦둥이라 그런지 알러지도 많고~ 아토피 피부를 가졌다. 아주 심각한 아토피는 아니지만 매우 민감하여 천연화장품이나 비누에도 어느정도 불편함을 느낄 수준이다. 그래서 남동생을 위한 아토피 로션을 만들어 보았다. 보습이 잘 되도록 좋은 오일 듬뿍 넣고 크림을 만들고 싶었지만~ 남동생은 19살... 아직 청소년이다. 사춘기성 여듬이 가끔 올라오는 녀석이라서 조금더 가벼운 로션으로 준비를 했다.

 

화장품을 만들때 아토피 라인 제품들이 가장 많은 재료가 필요한것 같다. 여태 만든 것중 가장 많은 재료가 들어간듯.

 

 레시피

 

 수상층 : 알로에베라워터 60g 

 유상층 : 카렌튤라 인퓨즈 호호바오일 9ㅎ, 밍크오일 1g, 녹차씨오일 5g, 동백오일 7g, 달맞이꽃 오일 2g, 타마누 오일 1g 

 유화제 : 올리브유화왁스 5g 

 첨가제 : 알란토인 1g, 병풀추출물 1g, 녹차추출물 1g, 어성초 추출물 1g, 히노끼오일 5dr, 글리세린 2g, vt.e 1g

 e.o : 라벤더 3dr, 티트리 2dr

1. 소독한 비커에 왁스와 유상층을 전부 계량한다. 색깔이 진한것이 타마누 오일! 트러블과 아토피에 매우 효과가 높은 오일 이지만 색이 탁하고 풀냄새가 무지 강해서 처음 접해본 사람들은 1g정도 소량으로 시작할 것을 권한다.

2. 알로에베라워터 60g을 다른 비커에 계량한다.

 

3. 비커 1과 2를 60~65도로 가열한 후에 비커 2에 알란토인 파우더 1g을 녹여준다.

 

4. 이번에 사용할 유화방법은 w/o/w! 다상유화방법이다. 다상유화방법은 내용물을 안정화있게 유지시키고 피부에 흡수가 잘 되게 하므로 사용하면 좋은 방법! 먼저 유상층에 수상층 반 정도를 부어준다.

 

5. 그리고 대략 1~2분간 빠르게 저어준다.

 

6. 요정도 색감이 나올때 까지!

 

7. 6의 내용물을 남은 수상층 반에 넣고 저어준다.

 

 

8. 아무래도 세틸알콜이나 이왁스는 피부에 약간의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올리브유화왁스만 사용하였다. 따라서 완전 쫀쫀한 느낌의 크림타입은 아니다. 아래와같은 묽은 로션 느낌이 나면 충분!!

 

9. 녹차추출물을 넣고 저어준다.

 

10. 어성초 추출물을 넣고 저어준다.

 

11. 마데카솔! 이라고 하면 다들 알만한 병풀 추출물을 넣고 저어준다.

 

 

12. 히노끼오일(편백정유) 또한 아토피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넣고 저어주자.

 

13. 글리세린을 넣고 저어준다. 히아루론산이 있으면 더 좋았겠지만 있는 재료로 효과좋은 화장품을 만드는것도 재주!!-_-;;

 

14. ROE를 섞어준다.

 

14. vt.e를 넣고 섞어준 후에~

 

 

15. e.o들을 넣고 살짝 섞어주면 끝!! 예쁜 용기에 넣어준다.

 

쨔잔!! 완성샷 되겠다. 요전에 올린 알로에 미스트와 함께 셋트로 선물했다. 미스트도 효과적이고 로션도 보습이 잘된다고 하니 뿌듯!! 본인이야 안좋은 상태의 피부탓에 매우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느니 다양한 재료 놓고 만들어쓰자! 라는 경제적-_-;; 마인드 탓에 비교적 많은 재료를 구비하고 있지만... 위의 재료중 타마누오일, 밍크오일, 동백오일, 녹차씨오일, 달맞이꽃 오일, 병풀추출물, 히노끼오일 등은 꽤 고가이다. 그밖의 카렌튤라 호호바오일은 만들기 번거럽고.... 고가이다.

 

중요한건 얼마나 많은 재료가 들어갔는가... 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청결하게! 가능한 경제적이게! 그러면서 효과좋게! 만들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위와같은 다수의 재료가 아니어도 충분히 효과적이고 훌륭한 아토피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꼭! 들어갔으면 좋은것 같은 재료를 추천하자면.... 호호바오일, 동백오일, 티트리e.o, 라벤더 e.o, 어성초 추출물 등이다. 이건 본인의 경험담이므로 물론! 차이는 있을 수 있다. 비싸게 만들자고 들면 한이 없지 않은가...

보습로션에다 저먼캐모마일 에센셜 오일만 첨가제로 넣었는데, 목욕 후 발라주었더니 피 나고 가려운 것이 없어졌다고 하니, 나도 놀랍다.

 

<재료> 

오일계열-호호바 5  동백오일 5  올리브유화왁스 3  세틸알콜 1

워터계열-로즈워터 110  알로에모이스쳐 50  (둘의 합이 160)

첨가제- 녹차추출물 5  한방보존제 4  히아루론산 4   세라마이드 5  저먼캐모마일 에센셜오일 12방울(또는 티트리,라벤더와 같이해서 12방울)

 

1. 오일계열 70-75도로 가열

2. 워터계열 70-75도로 가열

3. 2를 1에 부으면서 계속 젓는다.

4. 유화가 일어나고 온도가 30도이하로 내려가면 첨가제 넣어주고 병에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