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부자와 행복의 관계

솔리스톤1 2007. 5. 29. 16:30
세상에는 돈이 많으면서도 불행한 사람이 너무 많다.
사실 행복한 인생을 보내기 위해 막대한 자산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지나치게  많은 돈은 행복한 인생을 보내는데 오히려 방해가 된다. 행복한 부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그 일에서 성공하고, 사랑하는 배우자,  가족, 친구와 함께 더불어 사는 것을 중요시한다. 그들은 "돈은 행복해지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부자와 두뇌 사이에 상관 관계를 파악한 한 정신과 의사 선생님의 글에서 주목할 만한 대목을 보내드립니다.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부자들의 특징이 어느정도 드러난 것이라고 보면 될 것같네요 

그리고 굳이 부자가 아니더라도 특정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과 두뇌 사이의 상관 관계 정도로 이해하셔도 괜찮을 것입니다.

 

#1. 부자들은 패턴화를 잘 한다.
  패턴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시각을 통해 체계적으로 다양한 대안을 마련해 놓고 이를 적절하게 적용해야 한다. 부자들은 패턴화를 할 때 막연하게 떠오르는 규칙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그리고 여러가지 변수에 대비해 대안을 마련한다. 부자들이 일반인 보다 빨리 문제 해결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것은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패턴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2. 부자들은 머릿속으로 먼저 그리고 행동한다.
  부자들은 과제를 수행하다가 시행착오를 겪으면 이후에는 효과적으로 실패 확률을 낮추는데 반해 일반인은 패턴에 변화를 주지 못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했다. 이러한 현상은 부자들은 다각적인 사고를 통해 얻은 대안들에 입각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다음 행동에 옮기는 반면 일반인은 떠오르는 생각을 무조건 실천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예를 들어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한 품목을 쇼핑해야 한다고 하자. 부자들은 사전에 미리 어떻게 하면 단시간 내에 쇼핑을 할 수 있을지 대안을 마련해 놓고 그에 따른 행동 계획을 머릿속에 그린다. 반면 일반인들은 분주하게 백화점을 돌아다니며 되는 대로 쇼핑을 한다. 일반인이 쇼핑을 먼저 시작했다고 해도 단시간에 쇼핑을 마칠 수 있는 행동계획을 세운 부자를 앞지를 수는 없다.
  이렇듯 부자들은 계획을 행동에 옮기기 전에 시뮬레이션 시간을 충분히 갖는다. 여기서 시뮬레이션이란 패턴화를 통해 얻은 여러가지 대안에 입각하여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머릿속에 미리 그리는 것을 말한다.
 
#3. 부자의 뇌를 만드는 데도 신문 읽기는 좋은 도구가 된다. 그러나 부자의 뇌를 만들려면 신문 활용 교육 때처럼 꼼꼼히 정독해선 안된다. 단지 헤드라인만 읽으면서 전체 흐름을 파악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정독하는 것이 언어 능력을 높이고 상식을 얻는 등에는 도움이 되지만, 부자의 뇌를 만드는 데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못한다.
 
#4.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일으키는 자동사고를 버려야 한다. 매사에 패배적이고 비판적인 사람은 좌절감에 빠져 설사 기회가 찾아와도 발견하지 못한다.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새로운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패턴화 능력을 가진 사람이 부자가 될 확률이 높듯 긍정적인 자동사고를 하는 사람만이 부자가 되는 기회를 잘 살릴 수 있다.
  사람들은 대개 자신이 가난한 원인을 능력부족이나 운이 없어서와 같은 외적인 것에서 찾는다. 하지만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찾아야 한다. 내면 깊이 뿌리박혀 있는 의식과 생각, 감정 등이 결합된 자동사고가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개입해 부자와 일반인을 만드는 것이다. 만약 지금 당신이 가난하다면 불행하게도 지금까지 돈을 버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은 자동사고를 해왔을 가능성이 크다.
 
#5. 부자는 감수성이 강하다. 감수성이 풍부한 부자들은 사소한 정보에서도 상대방의 의도를 포착한다. 감정을 담당하는 변연계 속에 있는 편도액이 사소한 정보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반응이 전두엽을 포함한 뇌 전체에 전달되어 상황에 맞게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은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자의 뇌는 일반인에 비해 감정반응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