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자녀들에게 꼭 가르쳐야할 10가지.....

솔리스톤1 2007. 5. 29. 16:24

자녀들에게 가르쳐야 할 재테크 교육 10계명

1. 용돈은 정기적으로 일정액만 지급하라

아이 스스로 예산을 세우고 비싼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계획적으로 돈을 모아야 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거기다 용돈을 대충 다 쓰고 나면 한동안 군것질도 못하고 참아야 한다. 현명한 소비습관과 자기 절제를 익힐 수 있다.

2. 용돈은 빠듯하게, 모자라면 자기가 벌게

부족함을 느껴본 아이가 돈과 물건의 소중함을 안다. 쓰고 싶은 것에 비해 부족함을 느끼게 할 필요가 있으며 불필요한 지출을 억제하게 된다. 그리고 본인이 모자라면 더 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공부나 집안일 돕는 등 아이가 당연히 해야 할 일에 대가를 지불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3. 선저축, 후지출 하게 하라

당신이 월급을 받자마자 자동이체로 저축과 투자를 하듯이 아이도 똑같이 용돈을 받으면 저축부터 하게 하라. 이 습관의 힘은 강하다. 성인이 되었을 때도 똑같이 할 것이기 때문이다. 부자는 저축액이나 수익률의 차이 이전에 습관의 차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4. 기부를 하게 하라

기부의 기쁨을 알면 함께 사는 사회라는 것을 배운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미래에 리더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기부하는 법을 알게 하는 것은 더불어 살아가는 이치를 앎으로서 사회적으로 성숙한 아이를 만드는 것이다.

5. 아이의 특별 수입은 당신이 관리하라

새해 아침마다 새배를 다니고 그 때마다 버는 수입이 상당히 짭짤하다. 1년치 용돈 보다 더 많은 돈이 한꺼번에 들어온다. 이런 돈은 아이의 미래를 위해 부모님이 관리하는 것이 맞다. 요즘은 이런 돈은 장기저축이나 펀드에 가입해 두었다가 아이가 컸을 때 어학연수 비용 같은 곳에 사용 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6. 발 품을 팔게 하라

장난감 하나를 사더라도 여러 가게를 돌아 다니며 가장 싼 곳을 찾는 경험을 자주 하는 게 좋다. 여러군데를 비교하고 물건을 싸게 사는 지혜를 배울 수 있으며 소비습관을 저절로 터득할 것이다.

7. 사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게 하라

충동구매 방지용이다. 막연히 그냥 갖고 싶다라는 단순한 소유 욕망을 참아내고 필요한 것만 사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아이에게 '물건을 사기 전에 반드시 이 물건이 없으면 안 되는 것인가?'를 꼭 스스로에게 반문하게 해야 한다. 막연한 욕망을 절제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또 집에 비슷한 물건이 없는지 아이가 한번 더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라

8. 자기물건을 자기가 관리하게 해라

물건귀한 줄을 알게 하려는 취지다. 특히 연필, 지우개처럼 소모품 성격의 것은 아이가 관리하게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물건을 잃어버리면 다시 사주지 말고 아이가 자기 돈으로 직접 사도록 하라.

9. 예산을 관리하도록 하라

중국 요리집에 배달을 시킬 일이 있으면 아이에게 일정 금액 내에서 음식을 주문하게 하라. 어느 수준에서 시켜야 할 지 생각하게 될 것이다. 놀이 공원에 가면 예산을 약간 모자를 정도로 정하고 아이와 상의해서 써라. 예산 내에서 아이가 선택하고 스스로 책임 지도록 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10. 올바른 가치관에 입각한 소비 관념을 심어줘라

올바른 가치관에 따른 소비는 아이에게 자신의 소비행위 하나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려 줄 수 있다. 돈이 조금 더 들더라도 친환경 위주의 제품을 함께 구매하면서 이유를 곁들여 설명해주면 교육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출처 : 최성우 포도에셋 재무컨설턴트


'솔리이야기 > 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와 행복의 관계  (0) 2007.05.29
'돈 복 없다'는 사람을 위한 처방  (0) 2007.05.29
부자의 투자 방법  (0) 2007.05.29
부자 이야기  (0) 2007.05.29
인맥 만들기  (0) 2007.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