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집 인테리어/한옥·백토·황토·흙집

백토 나만의집.두 가족을 위한 저에너지 고효율 목조주택

솔리스톤1 2021. 10. 13. 16:22

두 가족을 위한 저에너지 고효율 목조주택

인천 여목헌 餘睦軒

따뜻한 집, 건강한 집, 튼튼한 집을 원했던 남매.
꿈꾸던 집의 교집합에서 수퍼-E®, 5-STAR 주택을 만났다.

 


 

 

(위, 아래) 누나네 베이 윈도우 밖과 안. 건축주가 독서하거나 바깥을 구경하는 가장 애정하는 공간으로, 바닥에서 떠 있는 형태를 하고 있어 한국과 캐나다를 오가는 복잡한 구조 계산이 필요했다.

 

녹음이 무성한 언덕과 아파트 단지의 도회적인 분위기를 양쪽에 두고 있는 전원마을. 정돈된 고요함 속에 무게감 있는 짙고 독특한 외장재를 두른 주택이 서 있다. 한 집이지만, 두 가족이 머무르는 ‘여목헌’이다.

“저는 전원을 늘 가슴에 품고 있었고, 동생은 늦기 전에 아이에게 마당을 주고 싶어했어요. 좋은 기회가 서로 맞물린 셈이죠.”

누나와 남동생 관계인 두 건축주는 이왕 짓는 집, 두 가족과 아이들, 모두를 위해 건강한 목구조로 짓고 싶었다. 자연스럽게 남매는 목조주택 사례에서 평소 눈여겨보던 ‘노바건축사사무소’를 만나 설계를 이어나갔고, 그 과정에서 수퍼-E® 하우스와 5-STAR 인증을 받게 되었다.

설계에 참여한 김동현 대리는 “선진 목조건축 기술을 가지고 있는 캐나다 인증을 통해 설계와 시공 상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챙겨 보다 높은 주택 성능을 제안할 수 있었다”며 “패널라이징, 중판내력벽, 단열·기밀 등 구조적·에너지적·친환경적 요소를 충분히 도입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설계에만 9개월. 여기에 시공까지 더해 1년 하고도 4개월이 지난 올해 2월, 여목헌은 드디어 가족을 만났다.

PLAN

 

① 현관 ② 주방/식당 ③ 거실 ④ 안방 ⑤ 방 ⑥ 욕실 ⑦ 드레스룸 ⑧ 보조주방 ⑨ 기계실 ⑩ 창고 ⑪ 다락 ⑫ 테라스

 

콤팩트하게 구성된 아일랜드 주방과 거실. 작지만, 바로 옆 시스템도어 출입구가 있어 갑갑하지 않고 안과 밖을 드나들기 편리하다.

 

수납장으로 난간을 대신한 계단. 그 밑으로는 추가 수납공간과 욕실이 자리한다.

 

2층 규모, 전반적으로 단정한 박공과 깔끔한 입면을 가진 주택 상부에는 쉽게 보기 힘든 ‘탄화코르크보드’가, 하부에는 치장벽돌이 적용되었다.

“코르크보드가 처음과 꽤 다른 모습으로 바뀌었다”는 건축주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외장재 특성이 무척 재미있게 느껴졌다고. 출입구가 나란히 자리한 두 집은 건물은 공유하지만, 두 세대가 각각 가지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차이는 실내 구조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두 자녀의 방이 있는 2층. 위생적인 관리와 바쁜 아침 시간 활용을 위해 화장실과 욕실, 세면대를 각각 분리했다.

 

박공면을 그대로 살린 자녀방. 창문 앞에는 가구를 짜넣어 벤치를 만들어줬다.

 

누나네는 전반적으로 아기자기하고 오밀조밀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무릎이 조금 불편한 건축주를 위해 1층에 안방과 주방, 거실 등 주요 실이 배치되었다. 이 중 눈여겨 볼 곳은 바깥으로 돌출되게 만들어진 베이 윈도우(Bay Window). 다른 주택에서는 보기 힘든 넓은 윈도우시트와 함께 마련된 이 공간은 건축주의 조그만 아지트 역할을 한다.

수납장으로 난간을 대신한 계단을 오르면 가족실과 두 자녀의 방, 그리고 분리된 욕실이 자리한다. 욕실은 1층과 2층 모두 기능별로 공간을 분리했는데, 이는 위생과 효율을 고려한 건축주의 요구사항 중 하나였다. 계단의 끝에서는 유일하게 두 가족이 공유하는 공간인 북측 테라스로 이어지게 된다.

 


동생네 집

 

동생네의 주방과 식당 모습. 일자형으로 길게 배치해 시원스럽다. 거실 수납장과 마감목 디자인을 통일해 벽 전체가 이어져보이게 적용했다.

 

아침에 일어나면 초록이 내다보이는 안방. 창을 열면 테라스와 연결된다.

한편, 동생 가족의 집은 시원스런 느낌을 강조하기 위한 실 배치가 이뤄졌다. 현관으로 들어서자마자 만나는 공간은 기능적 공간 외에는 주방과 식당, 거실을 넘어 안마당까지 시선이 막힘이 없도록 했다. 여기에 주방부터 거실까지 이어지는 맞춤 가구가 일관된 패턴으로 주방과 그 외 공간이 분리되지 않고 이어지도록 했다.

2층은 공간은 수평이 아닌 수직방향으로 천장을 오픈했다. 천장이 열린 홀을 중심으로 양쪽에 아이방과 안방이 자리한다. 아이방은 ‘ㄷ’자 형태로 두 개의 방문을 갖는데, 이는 추후 아이가 커 각자의 방이 필요해졌을 때 쉽게 나눠주는 걸 염두에 둔 형태다. 안방은 부부 욕실과 드레스룸을 함께 품고, 누나 세대와 함께 쓰는 공간인 테라스와 연결되도록 자리잡혔다.

 

지금은 방 하나처럼 쓰지만, 나중에 가구로 가벽을 만들어 분리할 수 있게 방문을 두 개 만들었다.

 

편백으로 마감하고 창을 내 노천탕 분위기를 낸 욕실

 

다락으로 천장이 오픈된 2층은 아이들에게는 입체적인 상상력을 키우는 공간이 되어준다.

백토 천연 마감재로 환경호르몬 없는 건강한 벽 만들기!

 

솔리스톤의 백토 천연 마감재는 백토라는 천연 광물질을 이용해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도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하여 좀 더 손쉽게 다가가기 위해 셀프로도 시공 가능한 천연마감재입니다.

보여지는것에만 신경쓰느라 호흡기와 피부를 통해 들어오는 각종 유해물질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분들을 위한 백토 인테리어.

천연페인트는 고품질의 천연 광물로 신진대사와 혈액순환,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으며 음이온방출로 공기정화, 천연 기 에너지 방출로 자연속에 있는것과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뛰어다녀도 먼지가 적어 아이들의 기관지에 좋을뿐만 아니라 화학 페인트에 비해 독성이 전혀 없고 부작용이 없어 시공후 바로 생활할 수 있어 좋습니다.

기본 백색 외에도 천연 물감을 섞으면 여러가지 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솔리스톤 구경가기

 

[솔리스톤] 벽지대신바르는 / 천연마감재 / 천연페인트 / 아토피,비염 / 새집증후군

  솔리스톤 상품
http://www.codibath.com/ ☎ 1688-0367
옥션 솔리스톤 백토 바로구매 go▶
천연마감재소개 : 백토,규조토,금운모,흑운모,일라이트,옥,황토


창업안내 / 무점포소자본창업 / 백토,규조토 / 친환경욕실코팅제
http://www.eco37.com/

 

[천연마감재 백토]상품 보기▼

http://www.codibath.co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20

 

 

[천연마감재 백토] 놀라운효능~~

솔리스톤의 백토 바름재는 누구나 쉽게 시공할 수 있는 고기능성 자연소재입니다.
바닥과 벽, 천정을 얇게 칠해주는것만으로도
백토로서의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여
오염물질을 흡수하여 사용공간에 소중한 자연산소를 방출합니다.

 

아토피 / 비염 / 천식 가족
숙면 / 정서적안정 / 공부에집중이 필요한분
스트레스많은 직장인 / 업무에 지친 현대인의 피로회복
인체에 유해한 전자파 / 수맥파를 차단하고 싶은분
다중시설 공간의 실내공기질 개선을 원하는분

 

 

벽에바르는 건강한 백토, 예쁜색깔배합으로 건강과 멋스러움, 1석2조~

http://blog.daum.net/_blog/ArticleCateList.do?blogid=0GIY9&CATEGORYID=207915&dispkind=B2203&navi=&totalcnt=3

 

http://cafe.daum.net/eco33

솔리스톤의 백토 천연 마감재로 나만의 집을 꾸며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