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리더가 범하는 치명적 약점은

솔리스톤1 2018. 10. 23. 19:54

책임감이 부족한 리더에게는 자신의 일을 소홀히 여기는 부하 직원들로 가득합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변명만 늘어 놓는 리더를 구성원들은 신뢰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도 변명하는 리더의 구성원들은 변명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매장의 고객응대 모습은 리더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거울에 비추었을 때  투영되는 부하 직원의 모습이  곧 리더 자신의 모습입니다.

 즉, 부하 직원의 본보기가 바로 리더 당신임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리더가 범하는 치명적 약점은 다음과 같다.

1. 실수로부터 배우지 못함

2. 핵심 대인 스킬과 역량의 부족

- 무능의 과오

- 태만의 과오

3. 새롭거나 다른 아이디어에 대한 개방적 태도 결여

4. 책임감 결여

5. 주도성 부족

그러나 이 치명적 약점은 지적인 결핍에서 오는 것이 아닌, 감성지능과 훨씬 많은 관련이 있다.

이러한 약점들은 감성적 행동적 차원에서 발생하며, 지식이나 기술적 무능 때문에 야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theodysseyonline.com/what-makes-leader>

그러나 리더가 될수록, 특히 후배들에게 나의 실수를 인정하기가 쉽지 않아진다.

‘내가 실수 했다고 하면, 틀렸다고 하면 나에게 실망하겠지?’ ‘다음부터 내가 하는 말에 대해 별로 신뢰하지 않겠지?’

이런 갈등이 마음속으로 생기고, 상대방에게 나보다 더 큰 실수나 오류가 없는지 열심히 찾고 있는 나 자신의 모습에 깜짝 놀라고 실망할 때가 있다.

그러나 반대로 생각해보면, 내가 주위의 리더들을 존경하는 이유는 사실 그들이 완벽하기 때문이 아니라

실수를 인정하고, 때로는 후배 제자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듣고 반영하는 모습 때문이다.

리더가 팀원들에게 완벽해 보이려고 빈틈을 보이지 않으려는 의욕이 과하면, 자신의 허물이 눈에 잘 안 들어오게 된다.

리더는 오히려 진정한 용기를 발휘하여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고쳐 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리고 리더가 그런 용기 있는 모습을 보일 때, 주위의 사람들도 그 리더에게 진심 어린 피드백을 줄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