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경영컨설팅의 필요성,조직 활성화, 마케팅

솔리스톤1 2018. 7. 30. 20:50

경영컨설팅의 필요성

이상으로 경영컨설팅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되었을 것으로 믿는다. 끝으로 고객인 기업이나 그밖에 조직 또는 기관에서는 왜, 어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컨설턴트를 필요로 하게 되는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고자 한다. 고객인 기업이 컨설턴트회사들에게 컨설팅을 의뢰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그것을 한 마디로 요약해서 말하기는 어렵다. 몇 년 전 일본의 젠노렌(全能連) 이 일본의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기업이 왜 어떤 문제를 중심으로 컨설팅을 받는가 하는 질문을 한일이 있는데, 그에 대해 해당기업에서는 다음과 같이 응답해 주고 있다.


1) 교육훈련                 7) CI(기업문화)

2) 조직 활성화             8) 조직개혁

3) 경영전략                 9) 인사노무관리

4) 중, 장기 경영계획   10) 사무개선

5) 마케팅                   11) 신사업 개발

6) 생산관리


이상의 예에서도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대체로 일반적인 컨설팅 활동은 회사 종업원들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에서 시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일본의 컨설팅회사에서는 21세기를 향한 오늘날의 일본 기업에 있어서 가장 절실하게 해결되어야 할 중요한 컨설팅의 과제로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고 있다.


1) 조직 활성화, 조직개혁      5) 생산관리, 물류관리

2) 사업전략, 마케팅 전략      6) 정보시스템

3) 기업 이미지 향상           7) 戰士적인 기업혁신

4) 인사관리, 인재개발

 

 

 


이런 분야들이 컨설팅활동의 중요한 데마가 된다. 그리고 그 데마라는 것 역시 시대에 따라, 또는 그 서비스를 요구하는 기업이나 그 밖의 조직, 기관들의 요청에 따라 급격하게 달라지고 있다.

 

참고로, 일본을 대표하는 어느 컨설팅회사에서는 앞으로 21세기를 향해 나가는 활동의 중점분야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그 과제의 해결을 위해서 총력을 다해갈 것을 결의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 중요 과제란 다음과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