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피부·건강·다이어트

추석 피로 푸는 스트레칭,한가위 명절, 척추와 관절

솔리스톤1 2018. 9. 17. 20:31
차량이 정체된 도로에서는 급정거로 인한 추돌 등으로 인해 목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차량이 정체된 도로에서는 급정거로 인한 추돌 등으로 인해 목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오곡백과가 무르익고 두둥실 보름달이 뜨는 한가위(추석)는 ‘더도 말고 덜고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처럼 즐겁고 소중한 명절이다. 하지만 장시간의 이동과 음식준비 등으로 인해 척추와 관절에 큰 부담을 준다. 바른세상병원의 척추·관절 분야별 의료진에게 즐거운 추석명절을 보내기 위한 올바른 척추·관절 건강법을 들어본다.

명절 피로 푸는 스트레칭

아주경제 홍준성 기자 =명절 연휴에 피로가 쌓이면서 '명절 피로 푸는 스트레칭'이 화제다.

명절에 시댁에 갔던 김 모씨(33 여자)는 온종일 쪼그리고 않거나 서서 명정 음식을 장만했다.

김 씨는 몇 시간씩 쉬지도 못하고 일하고 또 귀성길에도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바람에 허리가 뻐근하고 아파져 왔다.

집에 도착한 김 씨는 편안한 마음으로 누워서 '무릎 가슴으로 당기기'를 몇 차례 했더니 뻐근한 허리가 풀어지며 허리의 고통도 사그라졌다.

'무릎 가슴으로 당기기'는 엉덩이와 허리의 근육들이 스트레칭 되며 허리 통증을 위한 스트레칭으로도 효과적이다.

'무릎 가슴으로 당기기'는 먼저 바닥에 하늘을 보고 누운 다음에 무릎을 구부리고 양발을 엉덩이 옆에 가지런히 놓는다.

그다음 허벅지 아래를 양손으로 잡고 양 무릎을 혹은 한쪽 무릎씩 가슴과 어깨 쪽으로 당기며, 엉덩이를 약간 바닥에서 들어 올린다.

[라이프팀] 명절 막바지에 다다른 오늘 명절 피로 푸는 스트레칭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서는 ‘명절 피로 푸는 스트레칭’을 소개했다. 명절 피로를 푸는 스트레칭은 장거리 운전과 음식장만 등 명절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는 이들을 위한 체조.

장거리 운전시에는 뻣뻣한 목 풀기 스트레칭 방법이 있다. 허리를 펴고 앉아 양손을 깎지 끼우고 이마에 갖다 댄 후 양손을 위쪽으로 당겨 코가 하늘을 향하도록 하면 된다.

음식 장만 후 스트레칭은 뻐근한 허리를 시원하게 풀어주기가 있다. 이는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양발을 둔부 쪽으로 당긴다. 이어 허벅지 아래를 양손으로 잡고 양 무릎을 가슴과 어깨 쪽으로 당기며 엉덩이를 약간 바닥에서 들어 올린다. 이 때 허리에서 늘여서 펴지는 느낌이 느껴져야 한다.

 

 

 

■차량 이동 중 추돌 사고…목 부상 주의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 위에서 스마트폰을 조작하거나 TV에 시선이 뺏길 경우 전방주시력은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급브레이크를 밟다보면 추돌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생긴다. 차량 뒷쪽에서 받히면 목 부위 상해를 입을 확률이 높다. 목은 7개의 작은 뼈로 구성되어 있는데, 목뼈를 잡아주는 근육이나 인대가 다른 신체부위에 비해 작은 편이고, 무거운 머리를 받치고 있어 작은 충격에도 부상이 생길 수 있다. 

후방추돌 시 목이 순간적으로 뒤로 젖혀졌다가 앞으로 꺾이면서 생기는 목 부상이 경추염좌이다. 골절이나 신경에 손상도 뒤따르고, 심한 경우 하반신 마비나 전신 마비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바른세상병원 척추클리닉 홍영호 원장(신경외과 전문의)은 “서행으로 운행하다 가벼운 추돌사고로 목 부상을 당한 경우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병원을 찾지 않는 이들이 많다”면서 “하지만 뒤늦게 손발 저림, 이명, 얼굴 마비, 통증 감각 이상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홍 원장은 “평소 목 디스크나 협착증이 있는 경우라면 가벼운 사고에도 척수신경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고 직후 통증이 가벼울 때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장시간 운전,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 필요 

목과 어깨 주위의 근육은 오래 고정된 자세로 있게 되면 조금씩 굳어지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쌓이게 된다. 이로 인해 장시간 운전을 했을 때 피로감과 함께 어깨나 허리에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특히 장시간 앉아 있으면 척추뼈 사이에서 압력이나 충격을 분산하고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는 추간판에 무리가 오기 쉽다. 

어깨, 허리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 시 좌석에 엉덩이와 등이 밀착되게 앉고 등받이의 각도는 100~110도 정도로 유지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운전하기 보다는 틈틈이 휴게소에 들러 휴식과 함께 스트레칭으로 굳어있는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운전시 어깨, 허리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좌석에 엉덩이와 등이 밀착되게 앉고, 등받이의 각도는 100~120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바른세상병원 제공

운전시 어깨, 허리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좌석에 엉덩이와 등이 밀착되게 앉고, 등받이의 각도는 100~120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바른세상병원 제공

홍 원장은 “명절이면 평소보다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다 보면 원래 허리가 좋지 않던 허리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 환자인 경우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면서 “교대로 운전을 하거나 틈틈이 휴게소를 들르는 등 운전시간을 짧게 나눠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바닥에서 음식 장만…관절에도 악영향 

평소 어깨나 무릎 등 관절이 좋은 않은 경우 구부정한 자세로 장시간 쪼그려 앉아 명절 음식을 준비하다 보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이 저리고 관절에 부담을 가중시켜 관절통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오십견(관절낭유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하고 일상 생활에서 수건이나 우산 등을 이용해 가벼운 어깨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장시간 많은 양의 음식을 준비할 때는 서서 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랜 시간 쪼그리고 앉아 있는 자세는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간다. 무릎 관절염에 좋지 않은 자세로 쪼그려 앉는 습관을 꼽는데, 명절 음식 준비 이후 관절염 증상이 악화되어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는 이유이기도 하다.문보기: 

자, 이제 추석을 준비하러 가볼까요?

솔리도 가을 이사철을 대비해서

단단히 제품들과 시공 준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가을에는 더 많은 분들이 솔리스톤을 찾으시거든요.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9171458001&code=940601#csidx1b04dd3470e27bcba6adc9ff0766b09 



 

솔리스톤 구경가기

 

[솔리스톤] 벽지대신바르는 / 천연마감재 / 천연페인트 / 아토피,비염 / 새집증후군

솔리스톤 상품

http://www.codibath.com/ ☎ 1688-0367


옥션 솔리스톤 금운모 바로구매 go▶

천연마감재소개 : 백토,규조토,금운모,흑운모,일라이트,옥,황토

 

창업안내 / 무점포소자본창업 / 백토,규조토 / 친환경욕실코팅제

http://www.eco37.com/

 

솔리스톤 천연마감재 [흑운모] 상품 보기▼

http://www.codibath.com/shop/goods/goods_list.php?&category=008

 

 

흑운모로 바닥셀프레벨링하기

외국의 멋진 그레이톤의 인테리어를
아파트에 건강하게 적용하는 방법 :)

자연에서 온 광물과 천연원료를 배합하여 만든 흑운모로 셀프레벨링하기

흑운모 천연마감재는 게르마늄 함유량이 많아
예로부터 왕실에서 약돌로 쓰였다.
원적외선 방출량이 높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노인병과 각종 현대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시멘트가 열을 받으면 방사되는 발암 물질을 차단시켜 준다.

 

 

솔리스톤 천연마감재 [흑운모] 바닥셀프레벨링 자세히보기▼

http://blog.daum.net/woori-yoksil/6941458

솔리스톤 백토 금운모 흑운모 황토 일라이트 옥 규조토 천연마감재 친환경마감재 천연마감재 천연페인트 아토피 천식 새집증후군 실내공기개선 실내공기정화 아토피 면역력 웰빙 건강 한옥 한옥인테리어 황토주택 한옥마을 가을인테리어,가을맞이인테리어,아파트인테리어,신혼집인테리어,가을소품,가을분위기 집꾸미기, 가을맞이 집꾸미기,거실인테리어,안방인테리어,황토벽지,황토페인트,천연마감재,천연바닥재,흑운모인테리어,황토천연마감재,황토천연페인트,에코인테리어,친환경인테리어,아토피인테리어,새집증후군없애기,솔리스톤 백토 금운모 흑운모 황토 일라이트 옥 규조토 솔리스톤백토 솔리스톤금운모 솔리스톤흑운모 솔리스톤일라이트 솔리스톤옥 솔리스톤규조토 천연마감재 친환경마감재 천연마감재 천연페인트 친환경벽지 친환경페인트 아토피 천식 새집증후군 실내공기개선 실내공기정화 아토피 면역력 웰빙 건강 한옥 한옥인테리어 황토주택 한옥마을 아이방꾸미기 신혼집인테리어 화이트인테리어 북유럽인테리어 친환경페인트 친환경바닥재천연페인트천연바닥재새집증후군아토피아토피치료환경호르몬예쁜집꾸미기아파트인테리어 친환경페인트 친환경바닥재 천연페인트 천연바닥재 새집증후군 아토피 아토피치료 욕실리폼 욕조리폼 욕조코팅 세면대코팅 욕실벽리폼 욕실벽코팅 줄눈코팅 도배페인트 벽페인트 셀프페인트 실내벽페인트 DIY페인트 셀프페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