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피부·건강·다이어트

당신의 노화를 앞당기는 5가지.직장상사 잔소리.불면증.비만.탄산음료

솔리스톤1 2016. 12. 27. 10:59

당신의 노화를 앞당기는 5가지

사람은 누구나 늙는다. 하지만 각자의 생활 방식에 따라 노화의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온라인 라이프스타일 매체 오프라닷컴이 당신의 겉모습부터 몸속 세포까지 더 빨리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 5가지를 소개했다. 


1. 탄산음료는 뼈를 늙게 한다 

미국 임상영양학 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콜라를 마신 나이 든 여성은 한 달에 콜라 한 캔도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현저히 낮은 골밀도를 보였다. 콜라가 왜 이런 영향을 미치는지는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연구팀은 문제의 원인이 카페인과 인산의 조합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2. 출퇴근은 피부를 나이 들게 한다
출퇴근하면서 도로에서 흡입하는 공기는 당신의 피부에 악영향을 준다.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오염물질은 피부 노화를 초래하며, 검버섯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또 여드름·습진·건선과 같은 다른 피부 문제도 일으킬 수 있다.

출퇴근 거리를 줄일 방법이 생길 때까지는 다음 두 가지 방법이 도움될 것이다. 첫째, 당신이 오래된 차를 운전하거나 타고 있다면 도로 위에서 창문을 열어라. 오래된 공기 정화 장치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창문을 닫고 있으면 당신은 배기가스와 함께 차에 갇혀있는 것과 다름없다. 둘째, 아침마다 얼굴, 목, 가슴에 환경오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노화방지제 제품을 발라라.


3. 직장 상사의 잔소리는 뇌를 나이 들게 한다
불안과 스트레스는 뇌의 해마를 작아지게 할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이미 알츠하이머로 이어질 수 있는 인지력 감퇴를 경험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해마는 기억 형성을 조절하고 당신의 감정 또한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적으로 작아지지만, 스트레스가 해마의 구조적 손상을 일으키고 수축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 분비되는데 이것은 해마에 유독하다. 병적 불안과 만성 스트레스는 건강에 위험하다. 만약 당신이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것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라.  


4. 밤잠을 못 이루면 당신의 세포가 늙는다 
불면증의 5가지 핵심 증상(잠들기 어려움, 흥분 증상, 밤에 자다가 깨어남, 낮잠을 자꾸 잠, 너무 일찍 일어남)을 가진 여성들이 수면 문제가 없는 같은 나이의 여성들보다 생물학적으로 거의 2년 더 노화가 진행됐다는 보고가 있다. 

당신은 불면증을 치료해야 한다.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위의 다섯 가지 증상들을 갖고 있다면 의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라.   


5. 늘어나는 허리둘레도 뇌를 나이 들게 한다
두뇌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뇌·척수의) 백질이 줄어든다. 하지만 과체중인 중년들과 비만인 사람들의 뇌는 나이가 10살 더 많은 건강한 사람들과 같은 양의 백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팀이 밝혀냈다. 신경학 연구에 따르면 중년에 육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면 20년 후 더 작은 뇌를 갖게 될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일주일에 적어도 150분의 적당한 유산소 운동 또는 75분의 격렬한 운동을 권장)으로 당신의 체중을 관리하여 나이에 맞는 건강한 크기의 두뇌를 유지하도록 하라. 

김지연 기자 kimjiyeonc@segye.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