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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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스톤1 2012. 3. 2. 21:25

 

 시니어 18명의 성공 창업스토리, 전자책으로 발간

40대 이상 장년층 18명의 성공창업스토리를 상세하게 소개한 전자책 '시즌2, 자신만의 스토리로 창업한다!'가 3월 2일(금)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된다.
서울시는'시즌2, 자신만의 스토리로 창업한다!'창업스토리북을 서울시 e-Book 홈페이지(ebook.seoul.go.kr)와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 홈페이지(www.sba.seoul.kr)에서 3월 2일(금)부터 무료로 열람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책에는 서울시가 실시하고 있는 < 장년창업500프로젝트 > 에 참여해 자신만의 사업체를 성공적으로 창업한 장년CEO의 창업 준비과정과 다양한 아이템 등 창업전반에 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막막할 수 있는 창업 준비과정에서 겪은 경험담과 해결책, 그리고 관련 창업정보를 공유하고 있어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CEO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북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업인큐베이팅 시설인 '장년창업센터'에서는 업종별 소그룹 단위의 '창업 코칭제'를 비롯해, 관련 산업에 대한 맞춤 상담 수시실시, 자금·특허·법률 등 분야별 '전문가 상담', 입주기업 간 '비즈니스 교류', 홍보 및 마케팅을 지원한다.
현재까지 '장년창업 500 프로젝트'를 통해 88개 기업이 창업에 성공했고, 누적 매출액 9억원,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은 63건에 이른다.
강병호 서울시 일자리정책관은 "베이비부머 은퇴와 고령화 사회 등 장년층의 실업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현재, 장년창업가들의 열정이 담긴 성공창업 스토리가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가들의 길잡이가 됨과 동시에 꿈과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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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창업은 진입장벽이 거의 없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 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실패할 확률도 높다. 많은 사람들이 "사장"의 꿈을 안고 뛰어들지만 쓴만을 마시고 나가 떨어지는 사례가 부지기수다. 창업을 준비하는 것도 만만치않은 일이다. 창업준비에서부터 업종선정,매장오픈,고객확보 및 유지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고 강력하게 추진하지 않으면 성공을 보장받기 힘들다.

창업가는 사업주체로서 모든 창업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창업을 결심했다면 첫번째로 해야할 일은 경영이념을 설정하는 것. 무엇때문에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지와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것인지를 검토함으로써 보다 의미있는 출발점으로 삼아야한다. 물론 수익목표도 세워야한다. 창업환경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창업환경과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검토를 거쳐 시대의 흐름과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찾아내는 것이다. 성공적인 업종선정을 위해서는 수익성,안정성,성장성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자금조달 범위 안에있는 업종이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업종선정 기준을 충족하는 후보업종이 선정되면 그 업종이 과연 얼마나 사업적으로 타당한가를 구체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규모,예상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 등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이들 자료를 기초해서 사업타당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업종을 최종적으로 확보하면 된다.
사업성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업종을 선정하고 나면 구체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계획사업의 개념과 세부 실행계획을 담고 있는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추진방향과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이다. 여기에는 업종과 제품,시장현황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결과를 토대로마케팅 계획,운영계획,자금 및 수지계획 등이 포함된다.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업종선정을 먼저 할 것인가 아니면 입지선정을 먼저 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은 의미가 없다. 창업가의 사정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면 된다.업종을 먼저 선정했다면 선정한 업종의 주고객층이 많이 모여드는 곳에 입지를 정한 다음 상권분석 과정을 거치면 된다. 점포사업을 할 경우 상권분석은 사업의 성패가 걸릴 만큼 중대한 문제다. 상권분석의 핵심은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령대별 성별 시간대별로 유동인구를 조사하고 해당 상권의 현재 상황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전망도 분석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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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금의 50% 이상은 자기자금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외부에서 자금조달을 과다하게 하게 되면 창업초기부터 무리수를 두게되는 경우가 많고 예측하지 못한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응능력이 저하된다. 사업을 벌이다 보면 뜻하지 않은 곳에 자금수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은행 등 금융기관의 자금,정부지원자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자금마련과 수지계획을 세워둬야 한다.
창업준비를 잘해 여러가지 과정을 원만히 처리했다고 하더라도 창업의 마무리 단계인 영업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헛수고를 한 결과가 된다. 이 단계에서는 판매할 상품을 준비하고 종업원을 채용하고 훈련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영업허가나 신고 등 행정절차도 밟아야 한다.
창업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실제로 사업을 착수함으로써 시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도상연습이 아니라 실전에 투입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특정 시장을 놓고 다투는 경쟁자를 이겨내지 못하면 자신이 희생되는 냉엄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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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은 여러 기본요소를 사업운영이 가능한 형태로 결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즉, 창설자는 자기가 창업을 하기에 적합한가를 우선 판단하고 만일 그렇다면 사업목적과 사업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자본을 투자하여 인적 ․ 물적 자원을 조직화하며 실제 경영관리를 착수하기 위한 다양한 의사결정을 수립 ․ 실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제조업종에서 자기사업을 시작하려는 경우 일반적으로 거치게 되는 과정을 다음과 같다.


① 창업예비분석
창업희망자는 먼저 자신의 창업자질 및 적성 등을 파악하여 창업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알아보아야 한다. 나아가 자신이 가진 자원이 창업하기에 충분한지 또 창업시기는 적당한지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해 보아야 한다.

② 사업목적의 정의
일단 자기사업을 시작하기로 했으면 창업의 기본적 이유와 기본적인 운영방향에 대해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 오늘날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사업의 목적은 단순히 이윤 극대화에만 있지 않으며 여러 목적이 동시에 추구되거나 이윤이 수단화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업목적은 창설자에게 있어서는 창업이념이 됨 그에 따라 업종 선택이나 기업활동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③ 사업분야의 결정과 사업 아이디어의 모색
창설된 자기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가의 여부는 얼마나 유망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업종을 선택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나아가 사업 아이디어가 얼마나 시장조건에 잘 들어맞는가 하는 점도 중요하다. 사업 아이디어를 이끌어냄에 있어서는 어떤 제품, 서비스를 생산 ․ 판매할 것이며 그 시기를 언제로 할 것인가에 관한 고려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시장조사 특히, 소비자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수요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발견하게 된다.
사업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사업가는 다음의 기준 중 하나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찾도록 해야 한다.


가. 현재 만족되지 않은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
나. 공급의 부족을 만족시키는 제품
다. 유리한 조건 때문에 기존 상품과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상품

④ 사업성 분석
모든 사업은 시행하기 전에 어떤 형태로든지 사업을 통하여 발생될 손해와 이익에 관한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사업성분석은 흔히 수익성, 시장성, 기술성 분석을 주요 내용으로 분석하게 되며, 고려하고 있는 사업이 공익과 관계되는 경우에는 사업성 분석에서 이상의 3가지뿐만 아니라 공익성 분석을 추가하여 실시한다.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업성분석을 위해서는 기존 사업사례를 참조하고 나아가 희망 사업분야의 총투자 및 비용, 예상입지 및 상권분석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⑤ 인적 , 물적 자원의 조달과 구성
사업성 분석에서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가 유망한 것으로 판단되면 이를 실행하기 위한 인적 ․ 물적 자원을 조달하여야 한다. 우선, 인적 자원의 조달은 창설팀을 만드는데서 시작된다. 창설팀은 주로 활동목표 및 범위를 결정하고 제품을 설계하여 사업규모와 입지 선정, 공정, 설비, 건물의 선정, 소요자금액 및 자금 조달계획 등과 같이 새로운 사업시작에 주요한 의사결정을 수립해야 한다.
다음으로 물적 자원의조달이 필요한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요자금의 조달문제이다. 기업창설에 필요한 자금은 자기 자본에 의하거나 타인자본에 의해 조달할 수 있다.

⑥ 사업계획서의 작성과 조직구조의 설정
인적 ․ 물적 자원의 조달이 이루어지면 구체적으로 수행하게 될 실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에는 제품계획, 시장성과 판매계획, 생산 및 설비계획, 일정계획 등이 구체적인 활동의 내역별로 포함되어야 한다. 나아가 기업의 주요 기능에 따라 업무, 책임, 권한 등을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이를 담당할 인력을 선발, 배치하여야 한다.

⑦ 사업개시
이 단계에 이르게 되면 토지를 구매하고 공장건축을 시작하게 됨은 물론 설비를 구매하고 이를 배치하여 생산에 착수하게 된다. 또한 생산품의 광고와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며 제품의 생산되면 재고를 관리하고 판매경로를 통해 판매를 한다.
이와 같은 여러 단계는 처음으로 자기사업을 시작하고자 하여 실제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간단히 추려 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