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피부·건강·다이어트

천연 목욕, 자연마감 솔리스톤

솔리스톤1 2008. 3. 31. 16:32

비타민 C와 타닌, 구연산 등이 함유되어 피부와 스트레스 해소 등에 효능이 좋다피부염증을 억제,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며 피부를 탄력있고 부드럽게 유지시켜 준다.

목욕 방법

①말린 장미 잎을 두움금정도 면주머니에 넣어 15분간 끓인다.
②우려낸 물을 꽃잎과 함께 욕조에 넣고 섞어 목욕한다.

              솔잎
              - 솔잎에는 필수아미노산,리모넨,칸펜등 담즙 촉진물이 들어있어 요통,근육통에 좋고 피부가 매끄러워지며 여성의 질염이나 생리통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목욕 방법

              ①솔잎 200g 정도를 15분~20분간 끓인다.
              ②솔잎을 건져내서 수건으로 짠 후 우려낸 물을 욕수와 섞어 목욕한다.

              녹차
              - 녹차에는 모공을 조여주는 타닌산과 세정력이 뛰어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다.
              녹차잎은 염증을 가라앉혀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에 좋으며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노폐물이 잘 빠져 냄새도 제거된다.

목욕방법

녹차잎을 넣고 우려내거나 차를 마시고 남은 티백을 5~6개 모아 38도 정도의 물에 넣고 5분~10분정도 지난후 20~30분 정도 반신욕을 한다.

소금
- 염분과 무기질 성분이 들어있어 알레르기성 피부염,아토피성 피부염, 관절염등을 치료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체질개선, 비만해소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삼투압효과로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여 주며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목욕 방법

①38~40도의 물에 천일염 또는 죽염을 한줌을 넣고 잘저어 녹여준다.
②15분~30분 정도 천천히 반신욕을 하며 마사지 하고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ㅡㅡㅡ 이밖의 다양한 천연 목욕 재료

* 당근 - 건조하고 늘어진 피부에 탄력을 주는 효과가 뛰어난 재료로써 잘게 썰어 먼저 달인 후 그 물을 욕조에 희석해서 입욕한다.

* 오이 - 미백, 잡티제거 효과가 뛰어나 팩재료로 많이 쓰이는 오이는 입욕재료로도 좋다.
오이를 갈아서 주머니에 넣은 후 미지근한 물에 담가두면 상큼한 오이 향과 성분이 빠져나와 피부를 투명하게 만들어준다.

* 파슬리 - 파슬리는 냄새를 없애주는 효과가 뛰어나고 피로회복과 정신안정에도 좋다.
파슬리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주머니에 넣어 잠시 우려낸 다음 입욕하면 된다.

* 율무 - 전신의 화이트닝을 원한다면 율무가루를 주머니에 넣어 우려낸 후 입욕을 하고 그대로 몸을 말린다.

* 귤 - 귤껍질은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냉증, 신경통 및 류머티즘에 효과가 있다.
귤껍질을 물에 그대로 띄우거나 채썰어 주머니에 넣어 사용한다.

* 수박 - 칼륨, 미네랄이 듬뿍 들어있어 피부 활성화에 좋은 재료로써 피부가 매끄러워지는 것은 물론 다리의 부종도 해소할 수 있다.
하얀 껍질 부분을 채썰어 주머니에 넣어 사용한다.

* 레몬 - 레몬을 잘게 썰어 주머니에 넣은 후 일반 목욕물보다 약간 뜨거운 물에 10~15분간 우려낸 다음 사용한다.
아로마 세라피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올라오는 김을 얼굴에 쐬면 효과가 배가된다.

* 페퍼민트 - 소화가 잘 안될 때 좋은 페퍼민트 목욕. 시원한 향의 박하(페퍼민트)를 이용한 약탕욕이 효과적이다.
박하를 깨끗이 씻은 다음 가제에 싸 욕조에 넣으면 된다.

* 청주 -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피로를 풀어주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곤하고 지칠때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엔 딱이다. 또, 알콜 성분이 땀샘이나 모발에 낀 때를 말끔히 씻어주는 효과도 있다.

* 쑥 - 냉증이나 생리통이 심할때 보온효과가 뛰어나며 어혈 방지 효과가 좋아 예로부터 부인병에 많이 이용되던 좋은 약재이다.

* 미역 - 미역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해조류를 약탕요법의 재료로 이용되며 피부병을 진정 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 마늘 - 마늘 목욕은 마늘의 주성분인 알라신의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인해 향균효과와 요통치료, 감기나 근육통에 효과적이다.

* 식초 - 식초의 유기산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기 때문에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에 좋다고 하는데 특히 건조한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신체를 이완하는 효과가 있어 잠자기 전에 식초 목욕을 하면 쉽게 수면을 취할 수 있다.

* 우유 - 피부가 거칠어지고 틀때는 우유 목욕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