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집 인테리어/욕실 인테리어

욕실공사에 관한 궁금증

솔리스톤1 2007. 5. 29. 14:23
★타일철거를 하지 않고 공사를 한다던데...


욕실은 공사할 경우 타일 전체를 철거한 후 타일을 붙이거나, 기존의 타일위에 덧붙이는 방식으로 공사를 하게 됩니다.
방수에 문제만 없다면 덧붙이는 방식이 저렴합니다.
타일을 철거하면 주변에서 민원도 들어오고, 인건비가 들며, 쓰레기처리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물론 방수는 기본으로 다시 해야 하구여..일반적으로 욕실공사를 한다고 하면 타일위에 덧붙이는 방식으로 합니다.
업체들의 90% 이상이 덧붙이는 방식으로 공사를 합니다.

★욕실을 부분적으로만 수리할 수 있나여? (부분공사)
욕실 전체공사 비용 부담이 클 경우에는 부분적으로 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대개 타일은 그대로 둔체 변기와 세면기, 악세사리, 거울, 욕조철거,수납장, 바닥타일만 교체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는 교체하지 않은 타일과 새로 교체한 제품들이 언발런스하게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변기의 위치를 변경하고 싶은데요?(위치변경)
바꿀 수는 있지만 보통 어렵고 난해한 공사입니다.
아파트이 경우 거의 대부분 밑에층 천장으로 배관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공사를 하기 위해선 밑에층 천장을 뜯고 공사를 해야합니다.(거의 불가능하겠죠?)
빌라나 단독인 경우도 불가능한것은 아니지만 배관공사,방수공사, 타일교체등의 작업등이 필요합니다.


★욕조를 새 욕조로 교체를 하고 싶어요?(욕조교체)
기존 욕조를 철거하고 새것으로 교체하려면 전체공사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욕조만 철거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재질별로 다름)
욕조를 철거하다보면 옆에 타일도 같이 깨지는 경우도 있고 새 욕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욕조쪽에 붙은 바닥타일을 2~3줄 정도 떼어내야 시공을 할 수 있습니다.
공사는 욕조를 철거하고 방수를 다시한 다음에, 새로운 욕조를 설치합니다.


★욕실이 좁아서 욕조를 없애고 샤워부스를 설치하고 싶습니다.
욕조철거 후 샤워부스를 설치하려면 바닥방수공사를 하고 바닥 타일을 새로 시공해야 합니다
또 벽체의 경우도 욕조가 있던 부분은 벽타일을 다시 붙여야 합니다.
전체 타일을 교체하지 않을 경우 기존 타일과 색상이나 크기가 유사한 것으로 시공할 수 밖에 없는데 다소 차이가 날 수 있겠죠?같은 타일을 �는다는건 거의 불가능 하답니다.

★화장실바닥에 난방을 하고 싶습니다.
아파트 욕실은 라지에타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래되면 녹이 슬어 보기 않좋고 가뜩이나 좁은 욕실을 더 좁게 만듭니다.
그래서 라지에타를 없애고(있을 경우) 바닥에 난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바닥난방은 거실이나 방의 난방을 이어와서 연결하게 되는데 건물마다 난방방식이 다르므로 사전에 가능성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바닥난방은 바닥타일과 몰탈면을 모두 제거해야 하는 작업이므로, 방수를 필히 해야 합니다.

★UBR욕실을 새롭게 바꾸고 싶습니다.
UBR(SBR욕조)이란 조립식으로 만든욕실을 말합니다.
10년 전부터 저렴한 공사비(자재비) 때문에 많이 시공했지만,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지금은 하지 않는 추세에 있습니다.
조립식화장실을 새롭게 공사하고 싶단 문의가 많이 접수되는데, 조립식 화장실은 모든걸 새로하는 자세로 접근해야 합니다.
철거부터가 FRP재질이므로 철거가 힘들고, 쓰레기 처리비가 많이 들며, 배관연결(하수+오수+상수)을 새로 해야 하며, 전기공사, 천장공사, 타일공사,방수공사,미장공사,문짝달기,전기공사등 모두 새로 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욕실보다 공사비가 훨씬 많이 들며, 주의가 요하는 공사입니다.

'예쁜집 인테리어 > 욕실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연 입욕제 만드세요  (0) 2007.05.29
욕실 페인팅  (0) 2007.05.29
'시속 112 km'로 달리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화장실??  (0) 2007.05.28
욕실 벽 꾸미기  (0) 2007.05.28
욕실패션  (0) 2007.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