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집 인테리어/작은집·신혼집

당산동 협소주택 '이이공'도심 속 작은집

솔리스톤1 2021. 12. 9. 16:56

당산동 협소주택 '이이공(利怡共)' 도심 속 작은집

 

도시 네트워크 속, 아파트에서는 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일들을 즐기며 살고 싶어 한 50대 부부를 위해 남겨진 틈에 삽입한 협소주택.

집은 작은 공간이지만 꼭 필요한 공간들로 알차게 구성했으며, 준공업 지역에 위치한 도시환경에 따라 주거지역의 정북사선과 달리 높이제한을 통한 도시미관을 구현했다.

아파트 단지와 다세대 및 다가구주택으로 둘러싸인 대지는 단층의 합벽 건축으로 이루어진 노후 건축물이 자리 잡고 있었다. 도심 사이 공간에 위치한 대지의 작은 면적도 설계의 제한사항이었지만, 가장 큰 어려움은 노후 건축물을 절단, 분리하여 틈을 만드는 작업이었다. 따라서 이웃집의 절단면을 보수하고 바탕을 만드는 방향으로 계획이 시작되었고, 여러 제한사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은 틈에 본인의 터를 꾸리겠다는 건축주의 의지를 담아 2인 가족을 위한 작은 안식처가 지어졌다.  

타일,욕조 바꾸지 마세요!!! 칠하세요!!!

인체 친환경 소재
반영구적 청결유지

묶은때, 물때 한방에 OK
탁월한 방수효과 

 

솔리스톤 욕실코팅제 [벽전체+욕조 코팅] 화이트 인테리어▼

http://blog.daum.net/_blog/ArticleCateList.do?blogid=0GIY9&CATEGORYID=207914&dispkind=B2203&navi=&totalcnt=35

 

http://cafe.daum.net/eco33


작은집, 당산동 협소주택의 가장 큰 이슈는 13평 남짓한 대지면적에 8평의 건축면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상가를 포함한 단독주택을 계획하는 일이었다. 수익을 위한 1층의 상가 계획을 위해서 단독주택의 면적을 최소화하여 1층 주차공간을 없애고 상가로 치환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했고, 이를 시작으로 건축가는 주거(생활)의 규모와 상가(수익)의 규모를 조율, 건물의 볼륨을 정리해 나갔다.


작은집에 대한 고민

작은집에서 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공간감을 확장하기 위해 건축가는 사용자에 맞춘 공간의 리사이징, 다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공간의 계획 그리고 창과 문의 공간화를 중점으로 고려했다.

사용자에 맞춘 공간의 리사이징은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공간의 최소 사이즈로 무턱대고 공간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간의 최소화라는 단어보다 사용자에게 맞는 적정한 최소 사이즈 찾기로 생각해야 한다. 특히 다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공간의 계획. 즉, 동선공간을 정주공간에 포함하고 정주공간의 중첩 등 공간 간의 교집합은 사용자의 생활패턴을 적용해 공간을 정렬하고 소거하며 공간을 콤팩트하게 만들었다.

△ 정면

마지막으로 창과 문의 공간화는 공간 간의 확장(OPEN) 및 경계(CLOSE)를 만드는 창과 문을 공간 축의 연장 선상에서 같이 배열하여 시각적으로, 물리적으로 작은 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 매개체로 만들었으며, 대부분의 협소주택이 가진 한계점인 대지와 건축물이 밀착되는 점을 도시환경과 건축공간을 연결하는 입면과 창호계획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다.

솔리스톤 구경가기

 

3, 4층 주인세대  
주인세대는 협소한 대지에 비해 준공업지역의 건축 가능한 높이의 여유치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공용공간(거실+다이닝+주방)을 최상층에 계획하였다.

△ 3층 주인세대 내부복도에서 바라본 모습. 창과 문을 공간 축의 연장 선상에서 같이 배열하여 시각적으로, 물리적으로 작은 공간을 확장하였다.


3층 주인세대 현관과 침실을 연결하는 내부복도에는 건식세면대와 파우더룸이 위치하며, 가구로 수납된 세탁기와 건조기 그리고 화장실을 함께 배치했다. 특히 거주자 사용 패턴을 반영하여 현관->파우더룸->옷장->욕실->세탁기->침실 순의 기능적인 평면구성을 했다.

△ 침실
△ 리딩누크


침실에는 침대와 붙박이장, 그리고 수납장과 작은 리딩누크를 겸하는 가구를 창문과 함께 설치하였는데, 작은 공간인 만큼 가구와 공간을 하나로 계획했다.

△ 4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 4층 거실에서 바라본 주방


4층에 위치한 공용공간은 높은 천장고로 개방감을 확보했으며, 상부의 작은 옥상 외부데크로 연결된다.

△ 4층 거실
△ 거실 및 다이닝룸
△ 주방
△ 옥상 외부데크로 연결되는 계단. 야외활동을 고려하여 주방에서 진입하도록 계단 위치를 계획하였다.
△ 외부데크


옥상 외부데크는 도시와 접점을 연결하는 픽쳐 프레임과 야외활동을 제공한다.

솔리스톤 구경가기

 

[솔리스톤] 오래된 욕실의 변신 친환경 코팅제, 줄눈코팅, 욕실리폼


솔리스톤 상담전화 ☎ 1688-0367
솔리스톤쇼핑몰 : http://www.codibath.com
솔리스톤 옥션에서 바로구매 ▶
솔리스톤욕실 : 욕실리폼 / 타일코팅 / 줄눈코팅 / 욕조리폼
http://www.wooriyoksil.com
창업안내 / 무점포소자본창업 / 백토,규조토 / 욕실천연코팅제
http://www.eco37.com

  

솔리스톤 욕실코팅제 [벽전체+욕조+세면대+바닥줄눈 코팅] 2500세트 구매 www.codibath.com

타일,욕조 바꾸지 마세요!!! 칠하세요!!!

인체 친환경 소재
반영구적 청결유지

묶은때, 물때 한방에 OK
탁월한 방수효과

 

솔리스톤 욕실코팅제 [벽면+욕조+세면대+바닥줄눈 코팅] 사용후기 자세히 더보기▼

http://blog.naver.com/37eco/220474424297

 

 

 

 

 

 

 


도심에 내 집을 갖고자 한 부부의 꿈을 실현시켜드리기 위해 건축가는 설계를 진행하며 꼭 필요한 공간은 작게나마 구성하고, 우선순위를 두어 조금씩 내려놓으며 작지만, 꼭 필요한 공간들이 알차게 모인 집을 만들었다. 도심에서 조금은 다른 삶을 살고 싶어 한 건축주의 생각이 씨앗이 되어 만든 작은 변화가 마을에 새로운 도시 풍경을 만들어줄 하나의 건축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