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집 인테리어/한옥·백토·황토·흙집

친환경은 기본…흙미장 뜨는 이유,벽에바르는 건강한 백토 천연마감

솔리스톤1 2019. 10. 9. 05:02
신민서(왼쪽)·김민서 학생기자가 나무판에 직접 미장을 해봤다. 넓지 않은 면적이지만 처음 하는 사람에게는 쉽지 않은 작업이다.

신민서(왼쪽)·김민서 학생기자가 나무판에 직접 미장을 해봤다. 넓지 않은 면적이지만 처음 하는 사람에게는 쉽지 않은 작업이다.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집은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나요. 내 방, 또는 집 안의 벽들은 표면에 무엇을 바르거나 칠했나요. 오늘날 도시의 건축물 대부분은 콘크리트와 시멘트, 페인트 등으로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재료들은 우리 몸과 지구 환경에 건강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연 재료인 흙을 이용하면 집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꿀 수 있죠. 그 방법을 배우기 위해 소중 학생기자단이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크리킨디센터 미장공방에 다녀왔습니다. 강화경 매니저가 김민서·신민서 학생기자에게 ‘미장’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설명했어요.
 
“건축 공사에서 벽이나 천장, 바닥 등에 흙·회(석회)·시멘트 따위를 바르는 것을 미장이라고 불러요. 그중에서도 흙을 사용하면 ‘흙미장’이라고 하죠. 미장을 한자로는 美(아름다울 미)匠(장인 장)으로 써요. 건축의 마지막 마감 단계에서 건축물을 아름답게 꾸며준다는 의미도 담고 있죠. 사실 건축에서 흙을 쓰는 게 미장만 있는 건 아니에요. 미장은 흙건축의 다양한 공법 중 하나죠. 지금 우리는 콘크리트 건물에 살지만 오래전에는 대부분 흙으로 집을 지었어요. 흙미장의 역사는 흙건축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인간이 집을 짓고 살게 된 역사와 비슷하죠.”  
미장에 쓰이는 재료들. 흙과 마 섬유, 모래 등이 반죽에 사용된다.

미장에 쓰이는 재료들. 흙과 마 섬유, 모래 등이 반죽에 사용된다.

전기로 반죽을 섞는 기계인 교반기로 흙반죽을 휘저으며 농도를 맞춘다.

전기로 반죽을 섞는 기계인 교반기로 흙반죽을 휘저으며 농도를 맞춘다.

강 매니저가 질문을 던졌어요. “우리가 하루 중 제일 많이 먹는 게 뭘까요?” 두 학생기자는 ‘밥’이라고 예상했죠. 하지만 정답은 ‘실내공기’였어요. 
현대인들은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하루 중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런데 우리 주변 실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페인트나 벽지 등에서는 폼알데하이드, 휘발성 유기화합물, 일산화탄소, 미생물 등이 검출되죠. ‘새집증후군’이라는 말도 있는데요. 지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집에서는 집을 짓는 데 사용한 재료들에서 유독성 물질이 흘러나와 두통·알레르기 등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아마 ‘기후변화’라는 말은 다들 들어봤을 거예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기후변화라는 말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얘기해요. 지구 환경을 위협하는 많은 문제점과 위험성을 축소하기 때문이죠. 이제는 ‘기후위기’라는 말이 나옵니다. 흙은 기후위기 시대에 적합한 건축재예요. 흙을 사용하는 건 우리 몸과 지구를 위해서죠. 만약 페인트를 벗겨내고 거기에 식물을 심으면 자랄 수 있을까요? 아니죠. 우리 미장공방에서는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자연 상태의 흙을 사용해요. 배추를 심어도 자랄 수 있는 흙이죠. 사용 후 지구의 쓰레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흙을 건축에 사용합니다.” 
교반기를 이용해 흙반죽을 섞고 있다.

교반기를 이용해 흙반죽을 섞고 있다.

강 매니저는 ‘내재 에너지’라는 개념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어떤 물건이 만들어지고 이송되는 과정에 투입되는 에너지의 총량을 뜻하는데요. 값이 작을수록 친환경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위는 kWH/m3를 써요. 콘크리트의 내재 에너지는 500, 시멘트벽돌은 1140, 알루미늄은 무려 19만5000인 데 반해 흙은 8에 불과하죠. 교토 의정서에 따르면 선진국은 2050년까지 철근 소비를 현재 사용량에서 80%, 알루미늄은 90%, 시멘트는 85%를 줄여야 합니다. 흙이 중요한 건축재로 떠오르는 이유죠.
  

솔리스톤 구경가기

 

 

[솔리스톤] 벽지대신바르는 / 천연마감재 / 천연페인트 / 아토피,비염 / 새집증후군

솔리스톤 상품

http://www.codibath.com/ ☎ 1688-0367  욕실코팅제

옥션 솔리스톤 백토 바로구매 go▶

천연마감재소개 : 백토,규조토,금운모,흑운모,일라이트,옥,황토

 

창업안내 / 무점포소자본창업 / 백토,규조토 / 친환경욕실코팅제

http://www.eco37.com/

 

[천연마감재 백토]상품 보기▼

http://www.codibath.co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20

 

 

[천연마감재 백토] 놀라운효능~~

솔리스톤의 백토 바름재는 누구나 쉽게 시공할 수 있는 고기능성 자연소재입니다.
바닥과 벽, 천정을 얇게 칠해주는것만으로도
백토로서의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여
오염물질을 흡수하여 사용공간에 소중한 자연산소를 방출합니다.

 

아토피 / 비염 / 천식 가족
숙면 / 정서적안정 / 공부에집중이 필요한분
스트레스많은 직장인 / 업무에 지친 현대인의 피로회복
인체에 유해한 전자파 / 수맥파를 차단하고 싶은분
다중시설 공간의 실내공기질 개선을 원하는분

 

 

[천연마감재 백토] 오래된벽지위에 산뜻하게 변신하기▼

http://blog.daum.net/woori-yoksil/6941538


백토 금운모 흑운모 황토 일라이트 옥 규조토 솔리스톤백토 솔리스톤금운모 솔리스톤흑운모 

그렇다면 흙미장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먼저 미장에 사용되는 재료들을 살펴보죠. 가장 주된 재료는 단연 흙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황토색·갈색의 흙 외에도 흰색·빨간색·노란색·분홍색·초록색·보라색·파란색 등 여러 색깔의 흙이 있어요. 그런데 흙만으로는 튼튼하지가 않기 때문에 모래를 섞죠. 모래는 흙이 마르고 나서도 갈라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골재 역할을 해요. 유리 조각처럼 물에 닿아도 수축·팽창하지 않는 재료를 골재로 쓸 수 있죠. 또 미장의 질감을 위해 볏짚이나 바나나 섬유, 삼 섬유, 대마, 톱밥, 종이 등 섬유재도 섞어 줍니다. 농도를 결정하는 희석재로는 물을 쓰고요. 흙이 잘 붙어있도록 하는 접착재로는 찹쌀·밀가루·해초 등 천연 재료의 풀을 사용합니다. 접착재는 수분이 너무 빨리 날아가지 않도록 해서 갈라짐을 줄여줘요. 요리마다 레시피가 다르듯 미장을 할 때마다 각 재료의 적절한 배합비율은 달라집니다. 
흙반죽을 바르기 전 나무판에 물을 칠해줘야 반죽이 잘 붙는다.

흙반죽을 바르기 전 나무판에 물을 칠해줘야 반죽이 잘 붙는다.

붓으로 나무판에 물을 칠해 수분을 머금게 하는 신민서 학생기자.

붓으로 나무판에 물을 칠해 수분을 머금게 하는 신민서 학생기자.

미장은 재료를 한 번 바르고 끝나는 게 아니라 여러 번에 걸쳐 조금씩 덧바르는데요. 성글고 거친 초벌 미장부터 시작해서 곱고 매끄러운 마감 미장까지 적게는 3단계에서 많게는 13단계까지 나눠서 바릅니다. 맨들맨들한 표면에는 미장 재료가 잘 붙지 않기 때문에 그물망을 벽에 붙이거나 대나무·갈대를 엮어 벽을 만들고 그 위에 재료를 발라요. 표면의 질감은 광택이 날 정도로 매끈하게 하기도 하고, 일부러 거친 느낌을 살리거나, 무늬를 넣어 벽화처럼 표현하기도 해요. 내 손으로 직접 뭔가 만들고 표현해낼 수 있다는 점도 미장의 매력입니다.
 
이제 직접 미장을 체험해 볼 차례인데요. 흙반죽을 나무 널빤지에 발라보기로 했어요. 필요한 도구는 흙손과 흙판(흙받이), 붓, 종이테이프 등입니다. 먼저 재료가 표면에 잘 붙도록 하기 위해 건조한 널빤지 표면에 붓으로 물을 칠했죠. 그리고 미장을 할 곳을 제외한 주변 테두리에는 종이테이프를 붙여 재료가 묻지 않도록 합니다. 바닥에도 흙이 떨어지는 것에 대비해 비닐을 깔아뒀죠. 이를 보양 작업이라고 해요. 
흙판에 적당한 양의 반죽을 덜어 한 손에 들고 다른 손으로는 흙손을 이용해 반죽을 펴 바른다.

흙판에 적당한 양의 반죽을 덜어 한 손에 들고 다른 손으로는 흙손을 이용해 반죽을 펴 바른다.

이날 준비된 흙반죽은 흙과 모래, 마 섬유, 노란색 돌가루 안료를 섞은 것이었죠. 반죽에 물을 조금씩 부어서 적당한 농도를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농도가 적당한지는 수학 공식처럼 정해져 있지 않아요. 많은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터득해야 하죠. 반죽을 잘 섞은 다음에는 적당한 양의 반죽을 흙판에 덜고 흙손을 이용해 벽면에 조금씩 발라줍니다. 강 매니저는 “빵에 잼을 바르듯이 흙반죽을 벽에 눌러주면서 펴 바르면 된다”면서 “일정한 두께로 발라야 보기에도 좋고 마른 뒤에 갈라질 가능성도 줄어든다”고 알려줬어요. ”흙이 1.5㎝ 이상 두께만 되면 습도 조절과 같은 흙벽의 순기능이 효과를 발휘하죠. 요즘은 도시의 아파트 같은 곳에서도 흙미장을 하는 집이 늘어나고 있어요.”

솔리스톤 천연마감재 [흑운모] 상품 보기▼

http://www.codibath.com/shop/goods/goods_list.php?&category=008

 

 

흑운모로 바닥셀프레벨링하기

외국의 멋진 그레이톤의 인테리어를
아파트에 건강하게 적용하는 방법 :)

자연에서 온 광물과 천연원료를 배합하여 만든 흑운모로 셀프레벨링하기

흑운모 천연마감재는 게르마늄 함유량이 많아
예로부터 왕실에서 약돌로 쓰였다.
원적외선 방출량이 높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노인병과 각종 현대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시멘트가 열을 받으면 방사되는 발암 물질을 차단시켜 준다.

 

 

솔리스톤 천연마감재 [흑운모] 바닥셀프레벨링 자세히보기▼

http://blog.daum.net/woori-yoksil/6941458


 
두 학생기자는 배운 대로 열심히 흙반죽을 널빤지에 발랐죠. 보기엔 쉬울 것 같았지만 막상 해보니 절대 만만치 않았어요. 흙반죽이 툭 떨어져 버리거나 골고루 펴지지 않아 애를 먹었죠. 강 매니저는 “너무 힘을 주지 말고 흙손의 한쪽 끝은 표면에 붙이고 다른 쪽 끝은 살짝 띄워서 쓱 문질러 보세요”라고 요령을 알려줬어요. 한참을 흙반죽과 씨름하니 널빤지의 빈 곳이 조금씩 채워졌습니다. 어느새 흙손을 움직이는 학생기자단의 손놀림도 능숙해졌죠. 작은 면적을 채우는 데에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두 학생기자는 “내일 팔이 무척 아플 것 같다”며 웃었어요. 강 매니저는 “요리를 배우고 나면 음식을 먹기만 할 때와 달리 식재료와 조리 과정 등을 생각하게 되는 것처럼, 미장을 배우고 나서 우리 주변의 것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나에게 온 것인지 질문하고 생각해보는 힘을 갖게 되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잠시 쉴 때나 작업이 끝난 뒤에는 흙손과 흙판에 묻은 반죽을 물로 잘 닦아내야 한다.

잠시 쉴 때나 작업이 끝난 뒤에는 흙손과 흙판에 묻은 반죽을 물로 잘 닦아내야 한다.

[솔리스톤] 벽지대신바르는 / 천연마감재 / 천연페인트 / 아토피,비염 / 새집증후군

솔리스톤 상품

http://www.codibath.com/ ☎ 1688-0367

옥션 솔리스톤 백토 바로구매 go▶

천연마감재소개 : 백토,규조토,금운모,흑운모,일라이트,옥,황토

http://www.soliston.kr

창업안내 / 무점포소자본창업 / 백토,규조토 / 친환경욕실코팅제

http://www.eco37.com/


벽에바르는 건강한 백토, 예쁜색깔배합으로 건강과 멋스러움, 1석2조~

아빠가 직접하는 인테리어.

몸에 좋은 천연마감재와, 바닥 셀프레벨링으로

아기가 숨쉬는 공기까지 깨끗하고 예쁘게 바꿔보자!​

 

백토를 색깔배합해서 벽에 발라

건강하면서 예쁘기까지한 벽 완성^^

아토피 걱정 덜어주어요^^ <백토 활용 더보기>

 

 

 

 

 

아기가 기어다니기에 너무 좋은 천연마감재 바닥 셀프레벨링!!
시멘트의 석면도 차단해주고,
일반 장판이나 마루는 본드가 많이 들어가서 몸에 안좋은데 비해
천연 마감재로 바닥을 하면,
굉장히 친환경적이고 좋다는것 :-)  <금운모 활용 더보기>





[출처: 중앙일보] [소년중앙] 친환경은 기본…흙미장 뜨는 이유 알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