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창업,성공보다 생존이 우선…`불황형 아이템`에 눈 돌려라.리폼업 기술전수 창업 에코리폼1688-0367

솔리스톤1 2012. 5. 13. 19:21

창업, 성공보다 생존이 우선…`불황형 아이템`에 눈 돌려라

2012 창업&프랜차이즈 대전망
올해는 사정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호황형 아이템이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불황형 아이템이 그 자리를 대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내외 환경이 여의치 않음에 따라 창업 규모도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불황의 여파가 조금 일찍 찾아올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새로운 사업영역에 진출하려는 가맹본부나 가맹점사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의 지혜로운 선택이 필요하다.

경기에 따른 영향과는 달리 인구 특성의 변화에 따라서 창업 트렌드가 변하는 경우도 있다. 그동안 베이비부머들이 창업시장을 주도했다면 이제는 그들의 자녀가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1인 기업이나 부부창업과 같은 몸집이 작은 아이템이 성장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그만큼 창업시장이 젊어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소비 측면에서는 이들의 사회활동이 본격화되면서 부모와는 달리 간편하고 자기만의 생활을 중시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의식주 모든 분야에서 탈가족화와 자기중심형 소비가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경기 불황에도 강한 기술을 배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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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가운데 저렴한 비용으로 집안 분위기를 바꾸고 싶어 하는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기던 외식문화는 점차 줄어드는 반면, 혼자서 커피 한 잔에 샌드위치로 식사를 대신하는 서구형 외식문화가 성큼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일본에서 급성장하는 중식(외식과 내식의 중간 형태)문화가 본격적인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별화를 넘어 차원이 다른 것을 만들어라

시장에는 수많은 제품들이 넘쳐난다. 공급이 수요를 훨씬 뛰어넘는 과잉공급의 시대이다.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제품들을 비교검색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아무리 꼼꼼하게 비교해도 구매를 결정하는데 여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는 비슷비슷한 제품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가격, 품질, 기능, 디자인 등 핵심 경쟁요소들까지 비슷비슷한 제품들이 너무나 많다. 이것이 바로 우리 시장의 가장 큰 문제이다. 과당경쟁의 문제. 이러한 과당경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첫째, 많은 후발주자들이 선발주자들을 맹목적으로 따라 하기 때문이고 둘째,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검증된 아이템과 안정된 비즈니스만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당경쟁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경쟁방식과 사고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야만 한다. 어떻게?

관행을 무시하라.
비즈니스 세계에도 일종의 ‘관성’이 존재한다. 하나의 사업이 성공하면 수많은 기업들이 이를 벤치마킹해서 따라가는 현상. 그러나 따라가는 기업들은 결국 지쳐서 낙오되어 버리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는 이제 그러한 비즈니스 관성을 따라서는 안 된다. 후발 기업들은 성공한 기업들의 사업방식과 전략을 맹목적으로 따라하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기업들이 벤치마킹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성공한 기업들이 채택한 사업방식과 전략은 자연스럽게 업계의 표준이 되고 반드시 따라야만 하는 비즈니스 관행으로 굳어지게 된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 관행을 답습하며 사업을 운영해 간다. 이것이 오늘날 비즈니스 생태계의 모습이다. 그러나 성공한 기업들은 비즈니스 관행을 따라 해서 성공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관행을 무시하고 기존의 것과 다른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성공했음을 기억해야 한다.

전 세계 최고의 온라인 포털 ‘구글(Google)’은 분명 검색 사이트 중에서 후발주자였다. 그러나 구글은 기존의 모든 포털 사이트들이 취하고 있는 관행을 무시하고 완전히 색다른 모습의 검색 사이트를 구축해서 성공했다. 즉, 메인 페이지에서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는 기존의 모습을 따르지 않고 검색창만이 있는 아주 심플한 메인페이지 구성만으로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또 미용실에서는 당연히 머리도 감겨주고 다양한 헤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지만, 그런 관행을 무시하고 남자들만을 위한 커트 서비스만으로도 블루클럽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또 기존의 항공사들은 기내에서 식사제공과 신문 등 부가서비스가 필수였지만 그러한 부가서비스 없이도 사우스웨스트항공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차원이 다른 것을 만들어라
관행을 따르지 않는 것에 동의한다면 이제 차원이 다른 상품을 만들어서 기존의 것들보다 더 높은 가치 또는 새로운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관행을 따르지 않겠다’는 것은 기존의 것들과 완전히 다른 것을 보여주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이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가치, 시장의 경쟁 패러다임을 뒤집어엎는 고차원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수년이 걸릴 수도 있는 매우 어려운 일일 것이다. 그러나 일단 기존의 관행을 따르지 않는다면 분명히 차원이 다른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관행을 따랐기 때문에 발견할 수 없었던 것이 새롭게 발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가치는 바로 혁신적인 가격의 가치, 매력적인 디자인의 가치, 놀라운 기술의 가치, 색다른 감성적 가치, 차원이 다른 명품의 가치 등을 들 수 있다 .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는 기존의 오토바이들이 절대 흉내 낼 수 없는 색다른 감성적 가치를 창출하였고, 독일의 만년필 브랜드 몽블랑은 차원이 다른 명품의 가치를 창출하여 성공할 수 있었다.
창업,성공보다 생존이 우선…`불황형 아이템`에 눈 돌려라.리폼업 기술전수 창업 에코리폼1688-0367
이제 기존의 방식과 관행을 따라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 자체를 버려야 한다. 그리고 차별화를 넘어 차원이 다른 것을 만들어야 한다. 기존의 제품과 기존의 서비스보다 조금 다른 것이나 조금 나은 것에서 만족해서는 안 된다.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 지금까지 무시했던 것, 남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것에 더 큰 가치가 숨어 있는 경우가 많다. 남들과 경쟁해서 이기기 위한 기존의 경쟁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쟁자들이 답습하고 있는 비즈니스 방식을 과감히 버릴 수 있어야 한다. 벤치마킹 그만 하고, 지금의 치열한 경쟁의 늪에서 벗어나자. 남들과 완전히 다른 길을 선택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도움말=박민구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부원장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