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 위기때 돈 더많이 버는 테크닉있다부자들 위기때 돈 더많이 버는 테크닉있다
글로벌 경제위기를 겪으며 금융투자에서도 부자들만 돈을 더 번 것으로 나타났다.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이 입증된 셈이다.
금융자산으로 부자의 기준은 1억원, 중산층과 하위층의 구분은 3000만원이다. 이는 정부의 2011년 가계금융 조사 결과에서 추론된다. 작년 3월 말 기준 우리나라 가구당 평균 금융자산은 6903만원, 금융부채는 3597만원이다. 금융자산 보유가구 중 중위가구의 금융자산은 3282만원이다. 금융자산이 3000만원 이상 1억원 이하면, 중산층인 것이다.
우리투자증권의 1억원 이상 고액자산가 고객 수는 작년 말 현재 7.65%로 2년 전의 6.84%보다 0.81%포인트 늘었다. 이들의 자산 비중은 83.73%로 1.39%포인트 상승했다. 같은 기간에 3000만원 미만의 고객의 수는 1.55%포인트 감소했고 이들의 자산비중도 0.89%포인트 낮아졌다. 3000만원 이상 1억원 미만 고객 수는 0.74%포인트 늘었지만 자산비중은 오히려 0.5%포인트 떨어졌다.
미래에셋증권의 1억원 이상 고객의 수는 작년 말 현재 5%로 2009년 말의 4.4%보다 0.6%포인트 상승했다. 자산의 비중은 63.5%로 2년 전의 56.4%보다 7.1%포인트 급등했다. 반면 3000만원 미만의 소액 자산가의 수는 작년 말 현재 84.0%로 2년 전의 84.7%보다 0.7% 포인트 낮아졌다. 이들의 자산 규모는 5%포인트 떨어진 16.1%였다. 3000만원 이상 1억원 미만의 고객 수는 작년 말 11%로 2년 전보다 0.1%포인트 늘었지만 자산 규모는 22.5%에서 20.4%로 2년 사이에 2.1%포인트 낮아졌다.
부자들은 어떻게 돈을 불렸을까?
삼성증권의 1억원 이상의 고액자산가들 분석해보면 복합상품 투자비중이 소액자산가들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복합상품은 자산구성이 다양화한 상품을 말한다.
복합상품 투자비중의 경우, 1억원 이상 고액자산가들은 29.3%를 차지했고 1억원 미만 자산가들은 13.9%에 머물렀다. 반면, 1억원 미만 자산가들은 투자위험 부담이 많은 주식자산 비중이 60.6%였다. 1억원 이상 고액자산가들의 55%보다 5.6%포인트나 더 높았다.
이는 삼성증권이 작년 연말 기준 보유자산 30억원 이상 고객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드러난다. 국내 주식 직접투자와 종합자산관리계좌(CMA) 등 현금성 자산을 제외하면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국채 투자금액 비중이 42.1%로 가장 컸다. 이어 외국 주식(19.1%), 펀드(9.8%), 특정금전신탁(8.1%), 외국채권(6.7%) 등이었다. 국채를 비롯해 유전펀드, 브라질 채권 등 절세상품 비중이 높았다. 국채에서는 10년 이상 장기채권 비중이 99.4%를 차지했다. 외국 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한 점도 특징이다.
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1억원 이상 고액자산가들과 1억원 미만 투자자들 사이에는 자산운용 포트폴리오에 차이가 있다. 변동성 장세에는 고액자산가들은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해 안정적 수익을 추구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동필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은 ”고액자산가 비중 상승은 자금 여력이 빠듯해진 중산층이 대출상환 등 생활자금 부담 증가나 주식시장 변동성을 견디지 못해 빠져나갔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홍길용 기자/kyhong@herald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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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로 팔때 `똥값`vs`금값` 되는 車
한국GM·쌍용차 중고차 손해…기아 프라이드 디젤, 쌍용 체어맨 H 등 `반 토막`
이와 달리 기아 쏘렌토R과 르노삼성 뉴 SM3는 중고차로 팔 때 손해를 덜 보는 ‘몸값 비싼 중고차’로 조사됐다.
자동차 메이커별로는 한국GM·쌍용차가 현대·기아차보다 중고차로 팔 때 손해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경닷컴이 지난 1월 중고차기업인 SK엔카(www.encar.com)에 의뢰해 2009년에 출시된 국산 모델 중 시세 분석이 가능한 56개 모델의 시세를 바탕으로 메이커 및 모델별 중고차 감가율을 분석한 결과다.
감가율은 신차를 산 뒤 가격이 내리는 정도를 수치로 표시한 것이다. 감가율 50%는 신차 값이 절반이 됐다는 뜻이다. 감가율이 낮으면 중고차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다는 얘기다.
대개의 경우 인기차종의 감가율이 낮다. 간혹 공급이 적은 비인기차종의 감가율이 낮게 나오기도 한다. 계산법은 ‘신차값 - 중고차시세 / 신차값×100’으로 신차 값에서 중고차 시세를 뺀 가격을 신차 값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해서 산출한다.
◆현대차
출고된 지 3년째인 2009년식 20개 차종의 평균 감가율은 34.5%로 국산차 메이커 중 가장 감가율이 낮았다. 중고차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뜻이다.
현대차 중 감가율이 가장 낮은 ‘베스트 감가율’ 1위 모델은 베라크루즈 4WD 300VX 럭셔리로 27.2%였다. 싼타페 2WD 2.0 VGT CLX 고급형도 감가율 27.9%로 현대차 평균 감가율보다 낮은 인기차로 꼽혔다. 인기 준중형차인 아반떼 HD도 감가율 30.0%로 비교적 높은 가치를 인정받았다.
반대로 감가율이 높아 가치가 크게 하락하는 차는 그랜저 뉴럭셔리 Q270 프리미엄 기본형으로 감가율이 46.3%에 달했다. 쏘나타 트랜스폼 N20 프리미어 블랙 최고급형과 베르나 트랜스폼 1.5 VGT 디젤 프리미어는 각각 감가율 39.6%와 38.9%로 그 다음으로 감가율이 나쁜 모델에 포함됐다.
◆기아차
14개 차종의 평균 감가율은 34.6%로 현대차 다음으로 가치가 높았다. 감가율 1위는 20.7%를 기록한 쏘렌토R 2WD 2.2 VGT TLX 프리미엄이다. 국산차 56개 차종 중에서 가장 감가율이 낮은 ‘국산차 베스트 감가율’ 1위 자리도 차지했다.
차종은 같지만 일부 옵션이 빠져 신차 가격이 220만원 저렴한 TLX 최고급형은 감가율 25.6%로 기아차 감가율 2위를 기록했다. 인기 경차인 기아 뉴모닝 SLX 고급형은 29.6%, 포르테 1.6 CVVT SLi는 32.0%로 그 뒤를 이었다.
반면 프라이드 1.5 VGT 디젤 SLX는 감가율 48.7%로 기아차는 물론 비교대상 국산차종 중에서 가장 감가율이 높았다. 3년 만에 신차 값의 절반 수준에 거래되는 셈이다. 로체 이노베이션과 오피러스도 가치 하락폭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로체 이노베이션 LEX20 최고급형은 42.7%, LEX20 프리미엄은 41.5%로 나왔다. 오피러스 프리미엄 GH330 고급형도 40.1%라는 높은 감가율을 보였다.
◆르노삼차
6개 차종의 평균 감가율은 35.8%다. 감가율이 가장 좋은 차는 뉴 SM3 LE16으로 25.1%다. 뉴 SM3 PE 모델이 그 다음 순이었지만 감가율 32.9%로 1위 차와의 간격이 컸다. SM5 뉴임프레션 LE 익스클루시브는 감가율 35.8%로 평균 감가율에 해당됐다.
감가율이 가장 나쁜 차는 SM7 뉴아트 RE35로 평균보다 11.7%포인트 높은 47.5%를 기록했다. 같은 차종이지만 트림(세부 모델)이 다른 SM7 뉴아트 RE는 감가율이 36.8%로 10%포인트 이상 가치를 더 인정받았다.
뉴 SM3와 SM7 뉴아트에서 알 수 있듯이 모습과 성능은 같은 차종을 사더라도 트림에 따라 사거나 팔 때 이익을 볼 수도 있고 손해도 볼 수 있다.
◆한국지엠차
10개 차종의 평균 감가율은 36.4%다. 감가율이 가장 낮은 차는 젠트라X 1.2 SX로 26.7%다. 라세티 프리미어 SX 일반형과 올뉴마트즈 SX 오렌지 에디션은 그 다음 순이었다. 감가율은 각각 29.8%와 32.2%로 산정됐다.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대표 차종은 토스카로 조사됐다. 토스카 프리미엄6 L6 2.0 SX는 감가율이 45.6%로 집계됐다. 몇몇 사양만 다른 L6 2.0 CDX도 감가율이 45.5%로 나왔다. 라세티 프리미어 CDX 고급형은 41.6%, 윈스톰 7인승 2WD LT 고급형은 40.2%로 그 뒤를 이었다.
◆쌍용차
6개 차종의 평균 감가율은 38.9%로 산정됐다. 국산 메이커 중에서 감가율이 가장 나빠 차의 가치가 빨리 하락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쌍용차 중 감가율이 가장 좋은 차는 30.8%를 기록한 슈퍼 렉스턴 RX6 4WD 최고급형이다. 액티언 2WD 클럽은 37.6%, 슈퍼 렉스턴 RX7 AWD 고급형은 38.1%, 액티언 4WD 클럽은 39.1%였다. 구동방식에 따라 감가율이 달라졌지만 그 차이가 크지는 않았다.
가치 하락폭이 큰 워스트 감가율 모델은 체어맨H다. 체어맨H 600S VIP는 감가율 48.1%로 조사대상 쌍용차 중 감가율이 가장 나빴다. 트림이 다른 500S VIPS는 그 다음으로 감가율이 높았지만 600S VIP보다는 낮은 39.7%로 산정됐다. [매경닷컴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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