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는 집은 뭔가 다른 한가지가 꼭 있다.
분위기가 좋다라는 표현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무언가 고객을 흡입하는 요소가 꼭 있다. 오래전 주점 창업이야기를 쓰면서 주점과 닮은 주인들을 이야기한 바 있지만 그런 요소, 즉 고객으로 하여금 다시금 찾게하는 촉매가 대박집이라면 한가지씩은 있기 마련이다.
지금은 인터넷의 보급으로 왠만한 매장도 각기 매장을 홍보할 홈페이지 하나 정도는 갖고 있다. 하지만 스무해 전만해도 인터넷이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았다. 그시절로 거슬러 강원도 양구읍내엔 뜨락이란 카페가 성업중였다.
당시 트랜드가 레스카페 형태의 경양식집이 인기였기에 양구와 같은 작은 소읍에도 경양식집이 세곳이나 있었다. 하지만 뜨락만이 독보적으로 고객을 싹쓸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녔다. 사홉짜리 업소용 병맥주 한병이 1.500원하던 당시의 매출이라 지금의 현실과는 비교하기 어렵지만 서울명동의 유명레스토랑에 버금갈만한 알토란같은 수익을 올렸다.
이집이 대박집이 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그중 두드러진 것은 비망록였다.
이집에 가면 대학노트가 여러권이 있다. 지역특성상 이곳이 군사지역임을 새삼 상기한다면 주고객이 군인였음이 분명하다.
주고객인 군인, 그들이 필요한건 무엇이었을까!
그들은 병영에 메인 몸으로 사회에 남아 있는 가족, 친구,연인과의 교통이 가장 절실한 것이었다.
그곳에 있는 비망록,대학노트는 그곳을 찾은 병사들에게 그곳을 찾게될 가족이나 친구,연인에게 심경을 전하는 지금의 인터넷을 대신했던 것이다.
장교들의 출입이 많은 곳였기에 비망록은 육사노트,R.T노트, 학사노트,공사노트 등으로 구분되어 그곳을 다녀간 선배와 동기 그리고 가족과 연인들까지 자신의 심상을 한줄 한줄 담아 적어뒀고 그곳을 찾은 새로운 이들이 그것을 읽고 다시금 한줄로 채워가는 지금의 카페,블로그나 싸이의 미니홈피 같은 역활을 했던 것이다. 이것이 소문이 나면서 비망록때문에 이곳을 찾는 단골은 늘어날 수 밖에 없었다.
노트 몇권으로 대박집이 된것이다.
최근에 블루오션이란 새로운 시장에 대한 키워드가 장난이 아니다. 하지만 지극히 단순한 편의와 인정을 기본으로 서어비스하는 것이야 말로 객장영업에선 여전히 우선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게 다일까!
당시의 비망록은 그렇게 그들 손에만 맡겨졌던게 아니다.
요즘 회원수가 많고 활발하게 운영되는 사이버카페처럼 당시의 뜨락에선 비망록을 관리했던 것이다. 비망록엔 그것을 읽는 고객에게 여러가지 정보와 함께 감동도 전달할 필요가 있었다. 실제로 육사노트엔 전방사단으로 함게 전출온 동기장교가 작전중 전사했다는 가슴 아푼 사연과 이를 본 동기생들의 추모글이 실렸다. 이대목을 읽는 육사출신장교들은 전사한 장교의 죽음에 눈물을 흘리며 비망록으로 자신들의 유대감을 더해주는 뜨락에 더욱 애착을 갖게 되었다.
물론 전사소식을 처음 비망록에 작성한 사람은 비망록 관리자였다. 물론 그는 육사출신 군인이 아니고 뜨락의 지배인였다. 그는 고객에게 전해들은 소식을 재빨리 그곳에 적어 육사출신 장교들이 이를 알도록 했고 비망록을 보고 이를 알게된 동기생들의 자세한 전사내용까지 덧붙혀지면서 비망록은 몇권을 넘겨 전통으로 자리잡게 되었던 것이다.
비망록은 당시에 유행하던 목로주점의 노래가사말 처럼 '한타스의 연필과 노트한권'만으로 고객의 감성을 터치 할 줄 아는 감성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겠다.
최근엔 비어걸이란 말이 등장할 정도로 유명세를 타는 호프주점이 성업중이다. 우후죽순 생겨난호프주점으로 인해 영업에 타격을 입은 소공동의 한 호프주점에서 타개책에 고심하던 중 주말 이벤트로 치어걸 복장의 종업원이 서빙을 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대박을 치게 된 것이다.
불과 일년도 안돼 10여개의 체인점을 확보하며 속칭 섹시바의 원조로 군림하게 되었다. 이곳이 대박을 치게된 배경엔 비어걸이 가장 우선되겠지만 사실은 비어걸의 활동을 가능케 한 현재의 문화수준을 들수 있다. 미국의 후터스를 벤치마킹하여 비어걸이 탄생되었지만 현재의 문화적 정서가 이를 수용할 수 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또한 사회적으로 성매매특별법이 시행되어 이른바 집창촌들이 사라지면서 이에 대한 수요의 변이가 관음증으로 표출된 것이라 평가할 수 있다.
결국 시대적 상황에 따른 트랜드를 파악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것이야말로 잘되는 집의 비결인 것이다. 시대적 상황과 요구를 상권에 맞춰 업태를 변화시켜주는 것이야말로 대박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잘된다고 안주하지 말고 잘될 때 더욱 부단히 노력하자
오랜 연구결과 한번 시공으로 평생 청소 걱정없는 아무리 청소를 해도 없어 지지않는 찌든때, 냄새나는 곰팡이 청소나 위생 걱정없이 한번 시공으로 평생 사용 할 수 있는 욕실 마감재는 없을까요? 세계 최초로 유일하게 다이아몬드 코팅이 있습니다.!! 욕실 리모델링도 다 똑같은 방식이 아닙니다. ** D.I.Y용도는 별도판매함 예쁜욕실,아름다운 욕실로 꾸미기 www.soliston.com Tel: 1688-0367 * 잘 살펴 보시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다이아몬드 코팅은 신기술 신공법으로 한번 시공으로 청소 걱정 없는 욕실이 됩니다.
. 시공후 돌보다 단단하고 초내 마모성으로 평생 사용이 가능하다. . 물의 흡수성이 없어 절대 오염이 되지 않는다. . 방수 겸용 제품으로 별도의 방수가 필요 없습니다. . 한번 시공으로 반영구적으로 줄눈 물 때, 곰팡이 방지됩니다. . 유럽풍 모던 스타일로 다양한 컬러링으로 디자인 연출 효과가 뛰어납니다. . 씽크대 상판, 가구 상판, 등 인조 대리석 대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 기존 욕실 리모델링, 욕실리폼, 신축욕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실땐..☎ 1688-0367 - 솔리스톤욕실 . 가구, 싱크대 상판, 문짝 리폼시 . 마루, 장판,바닥재 대용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품격을 한층 높여 드립니다. 철저히 검증된 신기술 사업은 오랜 준비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비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국내 유일하게 단 한업체인 솔리스톤 욕실만 갖고 있습니다. 줄눈 변색 No ! 줄눈 세균 No ! 실리콘 곰팡이 No !
다이아몬드 코팅 타일 줄눈 시공 타일과 타일 사이를 줄눈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백세멘트나 기존의 줄눈제 특성상 쉽게 오염되어 대부분이 얼마 되지 않아서 줄눈이 누렇거나 검은 것은 세균, 곰팡 이가 서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이아몬드 코팅은 줄눈 시공만으로 타일 줄눈에 오염방지, 세균, 곰팡이들이 서식할 수 없으며 누수 방지가 완벽하여 반영구적으로 보호하는 다아아몬드 코팅 줄눈제입니다. 국내 유일하게 단 한업체인 솔리스톤 욕실만 갖고 있습니다. 줄눈 변색 No ! 줄눈 세균 No ! 실리콘 곰팡이 No ! 욕실대표브랜드 솔리스톤욕실1688-0367 타일사이 줄눈시공,줄눈교체,대리석,폴리싱타일 줄눈매직,줄눈오염방지 솔리스톤
| |
욕실디자인 선두주자 솔리스톤욕실Tel:1688-0367 |
2. 경영컨설팅의 필요성
이상으로 경영컨설팅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되었을 것으로 믿는다. 끝으로 고객인 기업이나 그밖에 조직 또는 기관에서는 왜, 어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컨설턴트를 필요로 하게 되는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고자 한다. 고객인 기업이 컨설턴트회사들에게 컨설팅을 의뢰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그것을 한 마디로 요약해서 말하기는 어렵다. 몇 년 전 일본의 젠노렌(全能連) 이 일본의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기업이 왜 어떤 문제를 중심으로 컨설팅을 받는가 하는 질문을 한일이 있는데, 그에 대해 해당기업에서는 다음과 같이 응답해 주고 있다.
1) 교육훈련 7) CI(기업문화)
2) 조직 활성화 8) 조직개혁
3) 경영전략 9) 인사노무관리
4) 중, 장기 경영계획 10) 사무개선
5) 마케팅 11) 신사업 개발
6) 생산관리
이상의 예에서도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대체로 일반적인 컨설팅 활동은 회사 종업원들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에서 시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일본의 컨설팅회사에서는 21세기를 향한 오늘날의 일본 기업에 있어서 가장 절실하게 해결되어야 할 중요한 컨설팅의 과제로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고 있다.
1) 조직 활성화, 조직개혁 5) 생산관리, 물류관리
2) 사업전략, 마케팅 전략 6) 정보시스템
3) 기업 이미지 향상 7) 戰士적인 기업혁신
4) 인사관리, 인재개발
이런 분야들이 컨설팅활동의 중요한 데마가 된다. 그리고 그 데마라는 것 역시 시대에 따라, 또는 그 서비스를 요구하는 기업이나 그 밖의 조직, 기관들의 요청에 따라 급격하게 달라지고 있다.
참고로, 일본을 대표하는 어느 컨설팅회사에서는 앞으로 21세기를 향해 나가는 활동의 중점분야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그 과제의 해결을 위해서 총력을 다해갈 것을 결의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 중요 과제란 다음과 같은 것이다.
1) 시간단축
이 과제는 여러 가지 의미가 담겨져 있다. 일본은 이미 최고의 선진국 수준에 이르고 있는 만큼 그에 알맞게 일하는 시간을 단축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국제적 압력에 직면해 있다. 앞서가는 다른 나라들과 공정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그들과 똑같은 규칙에 의해서 게임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압력에 부딪히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다른 선진국들과 똑같은 노동시간을 준수하면서 동시에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는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야할 위치에 있다. 그것은 산업계 독자적인 힘만으로 가능한 것도 아니고 여러 컨설턴트 회사들이 힘을 모아 함께 풀어 나가야할 과제 이므로 이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이 이 과제를 해결하게 되었을 때 일본은 문자 그대로 세계최고의 산업선진국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물적 유통
비단 물적 유통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효율적인 이동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성장은 그만큼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것은 지구의 동맥, 산업의 동맥을 어떻게 튼튼하고 효율적인 것으로 하느냐 하는 과제로서 이 과제의 해결이 곧 최고의 국제 경쟁력을 갖추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일본 사람들이 ‘물류를 제패하는 나라가 21세기를 제패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그 문제의 어려움을 단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3) 고객만족
이 부문은 오히려 비즈니스 원류에 속하는 부문이다. 바꿔 말하면, 모든 비즈니스가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원초로 돌아가 다시 시작되지 않는 한 기업의 영속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상에서 제시하는 3대 과제는 비단 일본뿐만 아니라 21세기를 향하는 우리나라에서도 그대로 적용 되어야할 하나의 철칙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의 니즈 위에 바로서지 않는 한 컨설팅 비즈니스는 생명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것이기 때문이다. 21세기를 향하는 이 시대의 과제는 우리 컨설팅분야가 국가경쟁의 미래 전략과 더불어 함께 선도하고 개척하는 훌륭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때가 반드시 올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그런 의미에서 경영컨설턴트들의 새로운 분발과 도전이 요구되는 시대에 우리는 이미 와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매우 원론적인 내용을 증언부언하게 되었는데, 이 부문은 이 책의 성격상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설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 나머지 다소 이론적으로 서술된 것 같다. 다만, 컨설팅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간략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육하원칙에 맞게 논리적으로 설명하느라 그리 된 것이니 만큼 이해를 바라는 바이다
창업 마인드, 자금계획, 입지선정, 아이템선정, 사업계획서 작성, 프랜차이즈, 인테리어, 마케팅, 경영 노하우, 관리.세무 등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사항을 총정리한 창업 백과사전. 실무지식 외에 성공창업의 시금석이 될 준비과정의 상세한 안내와 어떤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사업 마인드 개발,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는 데도 많은 지면을 할애하였다.
1장 성공하는 창업자 마인드
1. 대도가 되어야 성공하는 창업
2. 성공으로 가는 목표를 세워라
3. 자영업의 경영방침과 원칙
4. 강력한 추진력이 성공의 열쇠
5. 성공창업은 끝없는 도전정신에서 나온다
6. 정보마인드와 노하우
7. 성공사례를 찾아라(벤치마킹)
8. 창업은 제2의 인생창출
9. 4,50대의 안전창업, 치밀한 집념으로 이룬다
10. 보다 빨리 그리고 크게 성공하는 마음가짐
11. 아는 것이 병인 창업자의 마음가짐
12. 창업자의 안목개발
2장 창업 기초설계
1. 창업의 4요소
2. 창업비용을 대폭 절감하는 효율적인 창업계획
3. 정보가 빨라야 창업이 살아난다
4. 프랜차이즈 창업 대 독립점포 창업
5. 얼마를 벌어야 성공창업이라 부르는가
6. 미리 생각해두어야 하는 상호와 간판
7. 여성창업, 이것만은 알고 갑시다
8. 부득이 동업을 하겠다면?
9. 대형점포 속의 소점포 창업전략
10. 창업설계에서 고려할 일곱 가지 사항
11. 가정에서도 필요한 구조조정
3장 창업 자금계획
1. 창업자금의 기본설계
2. 자금조달방법
3. 창업자금조달을 위한 점검
4. 다양한 정부지원정책들
5. 각종 금융기관 자금정보
6. 창업 총소요자금의 산출
7. 창업 총소요자금표의 작성
8. 시설자금·운전자금의 항목과 작성
9. 자금조달계획과 작성
10. 계획과 차질이 있는 현금집행
11. 창업자금이 적은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4장 입지 선정
1. 명당자리를 찾아라
2. 상권조사·분석
3. 입지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4. 상권에서 조사해야 할 사항들
5. 권리금이란 무엇인가
6. 권리금에 관한 유의사항
7. 권리금에 산정기준은 있는가
8. 기존점포와 신설점포의 장·단점
9. 점포 임차비용의 구성
10. 점포위치와 자택의 상관관계
11. 입지를 선정할 때 고려할 사항
12. 마음대로 되지 않는 점포 구하기, 이렇게 해결한다
13. 점포계약, 이것만은 알고 하자
14. 흔히 발생하는 계약과 관련한 사례
5장 아이템 선정
1. 체질만 알아두어도 아이템 선정이 쉬워진다
2. 살아가는 모습을 살펴보면 창업이 보인다
3. 입지와 업종, 우선순위는
4. 잘 고른 아이템 하나, 열 기업 안 부럽다
5. 아이템 선정과 내부적 요소
6. 아이템 선정과 외부적 요소
7. 유행업종과 유망업종
8. 외식업 업종선정
9. 서비스업 업종선정
10. 판매업 업종선정
6장 사업계획서와 타당성
1. 과학적인 창업으로 성공에 다가선다
2. 예정상권의 매출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
3. 사업계획서 작성의 필요성
4. 사업계획서의 주요 항목
5. 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의사항
6. 사업계획추진
7. 매출액 추정
8. 매출액을 추정하는 원론적인 접근방법
9. 실질적인 접근방법
10. 불확실한 상황에서 접근하는 방법
11. 사업성분석 사례
12. 사업계획서 작성 사례
7장 프랜차이즈
1. 프랜차이즈의 현황과 전망
2.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성공전략
3. 프랜차이즈란
4. 프랜차이즈와 독립점포 창업의 장·단점
5. 프랜차이즈와 체인점의 이해
6. 프랜차이즈 본부를 운영하는 주체
7. 독점권별로 보는 프랜차이즈
8. 본사가 갖추어야 할 열 가지 기능
9. 업종별 특성과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
10. 좋은 본사선정은 창업성패의 관건
11. 가맹계약을 체결할 때 주의사항
12. 분쟁이 생겼을 경우 해결방법
13. 프랜차이즈 본사설립
8장 점포 인테리어
1. 점포의 입지조건과 설계
2. 점포개발 종합계획
3. 점포 외부장식
4. 점포 내부장식
5. 레이아웃
6. 공사 전 공간분석과 주방설계
7. 음식업 접객서비스 공간설계
8. 매출에 영향을 주는 인테리어 요소
9. 인테리어 업체 선정과 상관례
10. 인테리어 시공계약과 권리
11. 인테리어 진행별 점검항목
9장 점포 마케팅
1. 마케팅과 판매촉진
2. 마케팅의 정의
3. 차별화, 이렇게 한다
4. 소자본 창업의 인터넷 마케팅
5. 소자본 창업의 인터넷 홍보전략
6. 소자본 창업의 홍보전략
7. 인쇄물 홍보의 종류
8. POP(point of purchase)광고
9. 판촉물 홍보
10. 광고매체 홍보
11. 상권별 판촉방법
12. 가격파괴는 마케팅전략이 아니다
13. 고객을 감동시키는 실전 마케팅들
10장 소자본 창업과 경영
1. 자영업에도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2. 구매심리와 판매전략
3. 매출을 올리는 방법
4. 간·쓸개 버리고 두뇌를 키워라
5. 고정고객의 확보
6. 반품과 재고처리
7. 인원선발 및 교육
8. 주인의식을 갖게 하는 다섯 가지 비책
9. 창업자의 기본계수관리
10. 보다 과학적인 판매기술의 이해와 실천
11장 창업 행정·세무
1. 창업 허가 및 등록
2. 사업자등록을 하는 방법
3. 사업과 관련된 세금의 종류
4. 부가가치세
5.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6. 부가가치세의 신고 및 납부방법
7. 부가가치세액 계산방법
8. 소득세
9. 장부의 비치·기장
10.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11. 원천징수
12.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13. 창업절차와 관련한 인·허가
'솔리이야기 > 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임을 말해주는 7가지.띠별 유망업종과 투자전략 솔리스톤 (0) | 2011.05.02 |
---|---|
투자,급여통장, 생활비통장, 저축통장, 재무설계 재테크전략 솔리스톤 (0) | 2011.04.30 |
창업지원자금,상권분석,소자본창업,무점포창업,유망창업 솔리스톤 (0) | 2011.04.29 |
아파트 베란다 텃밭 가꾸기와채소재배 솔리스톤 (0) | 2011.04.14 |
화난고객대응법인천대창업보육센터전국최고 솔리스톤창업.재직자국비교육 (0) | 2011.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