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피부·건강·다이어트

식욕억제 지압

솔리스톤1 2008. 11. 17. 18:53

장소에 구애받지않고 할 수 있는 귀 부분의 지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www.soliston.kr

스트레스성 폭식을 줄여주는 점 1
귀의 위쪽 움푹 패인부분을 삼등분했을 때 끝쪽에 위치한 신문혈은 이침의 가장 중요한 혈 자리. 식욕을 가라앉히고 정신적인 안정에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성 폭식을 다스려준다. 식전이나 식욕이 갑자기 돌 때 손끝을 사용해 지압해주며, 한 번에 8회 정도 눌러준다. 1~2mm 정도의 작은 씨를 귀에 얇은 반창고로 붙이고 하루 10회 이상 눌러줘도 좋다. 


배고픔을 줄여주는 점 2
기점이라 불리는 점 2는 비만의 요혈로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주는 지점이다. 점 1과 같은 방법으로 지압하면 된다.

배고파서 잠이 안 올 때 점 3
점 3은 안면이라는 혈 자리로 귀 뒤에 위치하며, 밤에 배가 고파서 잠이 안 오고 불안할 때 엄지로 지압해주면 식욕이 가라앉고 잠이 잘 온다.

↑↑ 귀는 우리 몸의 축소판이다.(사진=ⓒ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캡쳐)

[경북신문=박해숙기자] 귀는 우리 몸의 축소판이라고 한다. MBC 인기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이경제가 한의사는 기안84와 이시언의 건강을 귀의 혈자리를 통해서 진단하기도 했다. 건강 상태 파악은 물론 간단한 지압으로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귀 혈자리를 알아보자.
귀는 태아가 팔을 웅크리고 반대로 누워있는 모양이다. 따라서 귀볼 부위는 얼굴이며 그 바로 위가 머리, 귓구멍과 닿아 있는 움푹 들어간 곳이 기관지와 폐에 해당한다. 그 위로 안쪽으로 소화기관, 신장·방광·전립선, 엉덩이, 생식기·골반이 차례로 있다. 귀 바깥쪽으로는 귓구멍 조금 위부터 어깨, 척추, 상지, 허리뼈, 하지가 위치해 있다. 정신 안정은 엉덩이와 생식기·골반 혈자리 사이에 있다.
귀 혈자리를 보거나 누르면 해당 부위에 질병을 의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리에 해당되는 귀 가장 위 얇게 들어간 곳이 부어있거나 이상이 있으면 다리 관절염 등의 증상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귀 혈자리 지압법은 간단하다. 손이나 면봉 등 작은 막대로 원하는 혈자리를 살짝 눌러주면 된다. 3초 정도 눌러주고 이를 3-4번 반복한다.
귀 혈자리로 식용을 억제하기도 하는데, 귀의 식욕억제점은 귓구멍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툭 튀어나온 곳의 중앙이다. 이 부위와 식욕 감퇴에 효과적인 식욕억제점 아래 쪽, 귓구멍과 귓불이 만나는 툭 들어간 지점을 지압하면 된다.
허리뼈 위, 하지와 상지 중앙 귀 끝 안으로 들어간 부위는 붓기 제거에 좋고 정신 안정점을 꾸준히 자극하면 불면증, 스트레스에도 도움이 된다.
단, 임산부는 귀 자극이 자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이어트에 스트레스·불면증 치료까지! `귀 혈자리`로 건강 챙기기...귀 지압법은 

박해숙 기자 / gyeong7900@daum.net

하루에 30초만 투자해서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실제로 동양의학 침술을 전공하는 다니엘 슈 박사는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을 통해 특정 부위에 지압을 하면 얼마든지 식욕을 억제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특정 신체 부위에 자극을 가해 식욕, 소화, 공복 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 등을 관여하는 뇌 시상하부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등이나 머리, 복부의 마사지는 몸의 긴장을 일시적으로 풀어주고 혈액 순환과 몸의 균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지압은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시간이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스스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틈틈이 하면 전반적인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이중 특별히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신체 부위 3곳은 어디일까.
◆ 목덜미
목의 뒤, 그리고 약간 아랫부분은 두피와 등으로 연결되는 주요 근육들이 있는 부위다.
대부분 오랜 시간 컴퓨터를 하거나 운전을 하는 경우 이 부분이 뻐근하며 근육이 뭉친다.
목덜미를 손으로 누르며 지압을 하면 식욕이 감퇴하는 동시에 두통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양쪽 손가락을 이용해 너무 아프지 않을 정도로 틈틈이 마사지해주면 좋다.
◆ 엄지와 검지 사이
엄지와 검지 사이는 ‘합곡혈’이라고 부르는데 주로 체할 때 이곳을 지압 하면 체기가 완화된다.
이 살집 부위를 다른 손 엄지와 검지로 강하게 30초 간 누른다.
약간의 자극이 느껴질 정도로 힘을 줘 압력을 주면 식욕 억제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소화에 도움을 준다.

◆ 관자놀이
머리 측면에서 광대와 이마 사이에 위치한 관자놀이는 두통과 눈 건강과 관련이 있다.
이 부분과 미간을 마사지하면 신경을 이완시켜주며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serotonin)이 분비돼 식욕을 줄일 수 있다.
세로토닌은 신체에서 평화와 쾌적감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으로 분비가 적어지면 우울감이나 공격성이 높아진다.
이 밖에도 췌장에 해당하는 새끼손가락과 손바닥 가운데를 눌러주면 공복감이 사라진다.
[디지털뉴스국 박가현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