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인맥관리

솔리스톤1 2007. 6. 5. 14:44

<마케팅으로 풀어보는 인맥관리>

 

 

인맥관리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마케팅용어로 설명한다.다소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인맥관리에 대한 개념과 플로우 정리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1.시장 : 내가 속해있는, 또는 앞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분야,업계를 분석해야 한다


2.고객 : 핵심인맥,인맥,잠재인맥,비인맥이 누구인지,어떤 니즈를 가졌는지 알아야 한다.


3.유통 : 시장에서 인간관계가 형성되는 주요 유통경로를 파악해야 한다.


3.STP : 시장을 세분화하고 타겟인맥을 설정하여 개인브랜드를 포지셔닝해야 한다.


4.제품 : 좋은 제품,서비스라야 마케팅이 가능하듯이 내가 먼저 좋은 인맥이 되어야 한다.


5.가격 : 경제적,정신적으로 나와 인간관계를 맺는데 비용이 적게 들어야 한다. 


6.품질 : 인맥이 필요로 하는 정보, 기회, 자원이 제공되어야 한다.


7.서비스 :  미소,경청,칭찬,유머,관심,배려,호의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8.핵심역량 : 핵심역량을 개발,강화해야 한다.


9.차별화 :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10.홍보 : 편지,전화,문자메시지,매체,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나를 알려야 한다.


11.영업 : 온라인마케팅,이메일 마케팅,입소문마케팅,소개마케팅,귀족 마케팅,디마케팅,제휴마케팅,방문판매,단체영업,광고영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영업해야 한다.


12.이벤트&프로모션 : 내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특정기간에 집중적으로 프로모션한다.


13.A/S : 접촉,관계가 있은 다음에는 불만,개선사항을 찾아 A/S 해야한다.


14.C/S : 고객만족이 아니라 고객감동처럼 충성인맥을 만들어야 한다.


15.CRM : 인맥정보관리를 포함하여 인맥관계관리, 인맥활용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인맥관리를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보면 그 첫걸음은 “나라는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인간관계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는지 마케팅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면 좋은 인맥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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