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집 인테리어/전원·힐링·옥상정원

치료와 치유를 위한 노부모님의 강화 저에너지 주택

솔리스톤1 2022. 1. 30. 17:44

치료와 치유를 위한 노부모님의 강화도 주택

강화도 저에너지 주택
: 기와의 추억

부모님께서 젊은 시절 경험했던 한옥에 대한 푸근한 추억을 떠올리며 몸과 마음을 치유하기를 바랐던 아들은 지붕 재료로 꼭 기와를 써달라는 부탁과 함께 건축가를 찾았다.


한옥의 구성 아래 편리한 현대적 생활이 가능하도록 모든 설비와 디자인이 세심히 설계된 집은 동선계획부터 조경, 마감, 시선 처리까지. 오롯이 부모님을 위하는 아들의 마음을 담았다.


흐르는 풍경을 즐기고 동네 사람들과 시선을 나누고, 지근거리의 아들 부부와 손님들이 찾아오면 함께 산책하고 차를 마시며 부모님은 그렇게 몸과 마음을 채워간다.

△ 북서측 주경

△ 남서측 주경

△ 남측 주경

△ 남서측 주경


한옥의 기억_ 추억이 현실이 되다.

요구하셨던 기와지붕은 한옥의 한식기와가 아닌 좀 더 현대적인 감성이 묻어나는 평기와로 제안하고, 경사 지붕에 전체적인 매스는 가운데 중정을 품은 단층의 ㅜ+ㄷ자 형으로 계획하여 현대적이되 한옥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을 다듬어 나간 건축가.

대문을 열고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가로로 긴 매스는 한옥의 사랑방을 닮았다. 손님을 맞이하는 공간이자 내부에서는 담을 넘어 마을을 바라다볼 수 있는 공간이며, 건물 전체로 보면 사적인 외부 생활이 가능하도록 마당을 보호하는 요소로 자리한다. 더불어 아늑한 중정에 면한 툇마루는 마당과 내부 공간을 따뜻하게 연결해주고 각각의 내부 공간을 띠처럼 이어주는 요소이다. 거터(지붕의 홈통) 없이 처마를 따라 떨어지는 빗물은 한옥에서처럼 운치 있는 풍경을 만든다.

△중정

△ 사랑방 외부


강렬한 첫인상_ 표정 있는 전이공간

건물 전체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곳은 외부이면서 내부의 성격을 지닌 전이공간이다. 이는 비 안 맞는 외부공간으로서 주택설계 시 특히 디자인에 관한 고민이 더해지는 부분이다. 온화하지만 강렬하고 굳건히 구축된 모습은 노부부의 삶을 은유하듯 보여준다. 회색의 모노타일을 배경 삼아 목재루버의 수직선을 포인트로 사용하여 공간에 표정을 만들었다. 주차장, 파티 공간, 소소한 작업이 가능한 다기능적인 공간이다.

△전이공간 (주차장)

△ 회색의 모노타일에 목재루버의 수직선을 포인트로 사용하여 전이공간에 표정을 만들었다.


노부부를 위한 배려의 건축

△ 현관 앞 경사로

△ 현관 앞 경사로


거주자가 노부부인 만큼 좀 더 세심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았다. 계단 대신 경사로 적용, 욕실엔 곳곳에 안전 손잡이 설치, 목욕 시간이 긴 점을 고려하여 큰 욕조와 반 매립 설치로 턱 차이를 줄였다.

△ 거실과 주방 및 식당

△ 거실과 주방 및 식당

집의 중심에는 거실과 주방 및 식당을, 좌우로는 침실과 욕실을 계획하였다. 사랑방은 손님을 위해 필요시 독립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주 침실과는 분리를 했다.

사람이 건강해야 하는 만큼 집도 건강하길 바란 건축가. 이에 빛, 바람, 단열 그리고 환기 등 쾌적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열교 극복, 우수한 단열성능 자재 및 기밀시공 등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 요소가 설계와 시공에 반영되었다. 특히 기초와 벽체는 철근콘크리트, 지붕은 중목구조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구조로 목재를 적절히 활용하여 한옥과 유사한 느낌과 함께 경사지붕의 시공성도 고려했다.

△ 침실

△ 욕실  타일,욕조 바꾸지 마세요!!! 칠하세요!!!

인체 친환경 소재
반영구적 청결유지

묶은때, 물때 한방에 OK
탁월한 방수효과

 

솔리스톤 [벽면전체+욕조+세면대+바닥줄눈 코팅] 사용후기보기▼

http://blog.naver.com/37eco/120201806786

 

△ 사랑방 입구 목재문

△ 사랑방으로 가는 복도

△ 사랑방


△ 마당에서 사랑방을 바라본 야경


치유하듯 거니는 원형의 산책로

외부 바닥 마감은 관리가 어려운 잔디 대신 콘크리트에 문양을 입힌 패턴 콘크리트를 적용하여 턱 차이 없이 휠체어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건물 주변으로는 배수가 용이하도록 콩자갈을 적용하여 넓은 마당이 단조롭지 않도록 했다.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물 외곽을 따라 산책로를 만든 것인데, 치료에 도움이 되고자 야외로 멀리 나가지 않아도 지루하지 않으며 충분히 운동이 가능한 치유 하듯 거니는 원형의 산책로를 만든 점이다. 이 외부의 원은 주택의 형태를 고스란히 느끼게 하는 요소이다.

△ 남동측 주경

△ 서측 야경

강화도 한 고즈넉한 마을에 들어선 한옥이 연상되는 현대식 주택. 함께하는 풍경 속에서 오래도록 건강하고 추억을 품는 “기와의 추억”이 되길 기대한다.

솔리스톤 구경가기

 

[솔리스톤] 벽지대신바르는 / 천연마감재 / 천연페인트 / 아토피,비염 / 새집증후군

  솔리스톤 상품
http://www.codibath.com/ ☎ 1688-0367


옥션 솔리스톤 금운모 바로구매 go▶
천연마감재소개 : 백토,규조토,금운모,흑운모,일라이트,옥,황토


창업안내 / 무점포소자본창업 / 백토,규조토 / 친환경욕실코팅제
http://www.eco37.com/

 

솔리스톤 천연마감재 [흑운모] 상품 보기▼G마켓.네이버스토아.11번가.옥션.쿠팡

 

흑운모로 바닥셀프레벨링하기

외국의 멋진 그레이톤의 인테리어를
아파트에 건강하게 적용하는 방법 :)

자연에서 온 광물과 천연원료를 배합하여 만든 흑운모로 셀프레벨링하기

흑운모 천연마감재는 게르마늄 함유량이 많아
예로부터 왕실에서 약돌로 쓰였다.
원적외선 방출량이 높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노인병과 각종 현대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시멘트가 열을 받으면 방사되는 발암 물질을 차단시켜 준다.

 

 

솔리스톤 천연마감재 [흑운모] 바닥셀프레벨링 자세히보기▼

http://blog.daum.net/woori-yoksil/6941458

 

 

http://cafe.daum.net/eco33


건축개요

위치: 인천시 강화군 내가면
용도: 단독주택
규모: 지상1층, 다락
대지면적: 1,269㎡ (383.87py)
건축면적: 191.62㎡ (57.97py)
연면적: 191.62㎡ (57.97py)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벽체)+중목구조(지붕)
주차: 1대
사진: 권기돈
시공: 윈윈하우징
설계: 플라잉 건축사사무소 / 02-6013-5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