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스톤제품 후기/한옥·빈티지바닥

한옥을 사서 고치고 ‘성북동 소행성’이라며 놀고 있는

솔리스톤1 2020. 12. 11. 20:44

《부부가 둘다 놀고 있습니다》(몽스북)라는 책을 펴낸 문제적 부부, 편성준·윤혜자 씨. 비어 있던 한옥을 사서 고치고 ‘성북동 소행성’이라며 놀고 있는 부부의 사이가 퍽 좋아 보이기에 물었다. 근데, 놀면 뭐해요?

 

거실 겸 서재 공간의 테이블에 마주 앉은 부부. 고양이 순자와 함께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는 중이다.

 

어느 날 회사를 그만두겠다고 결심했다. 아내에게 제일 먼저 말했더니 “당신이 오죽했으면 이러겠어”라며 흔쾌히 동의해주었다. 자신도 속으로는 무척 걱정이 되겠지만 나한테는 아무 걱정도 하지 말라고 했다. 마지막 출근을 하는 날 아침엔 나의 뒷모습이 유난히 가벼워 보인다고도 했다. 퇴직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리는 법이라는 말을 믿어보기로 했다. 

《부부가 둘다 놀고 있습니다》 中

 

직접 장을 담그는 윤혜자 씨의 보물 창고인 장독대.

 

편성준 작가가 <리빙센스>를 위해 즉석에서 카피를 선보였다. ‘삶에는 센스가 필요하다, 리빙센스’.

 

한옥을 고치기 위해 아홉 겹의 벽지를 벗겨내는 와중에 발견한 시간의 조각. 소화 14년(1939년)에 만든 신문을 발견한 부부는 이를 액자로 만들었다.

한옥을 고치기 위해 아홉 겹의 벽지를 벗겨내는 와중에 발견한 시간의 조각. 소화 14년(1939년)에 만든 신문을 발견한 부부는 이를 액자로 만들었다.

한 집에 살아도 일만 하느라 얼굴을 볼 새가 없는데. 부부가 집에서 사이좋게 같이 놀고 있다니, 천생연분이시네요. 어떻게 만나셨어요? 혜자 저희는 40대에 만났어요. 저는 재혼이고, 남편은 초혼. 성준 전 평생 결혼할 생각이 없었고, 아내는 다시 결혼할 생각이 없었는데. 2011년 4월 11일 단골 술집에서 아내를 우연히 만나 통성명을 했고, 5월 23일에 아내에게 연락이 와서 그날부터 사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1년이 지나 동거를 하고, 결혼을 해서 살게 됐네요. 작년 4월 제가 회사를 그만두면서, 노는 부부가 되었죠.

 


노는 동안 《부부가 둘다 놀고 있습니다》 책을 남편 분이 쓰고, 아내 분이 기획하셨다면서요. 두 분은 이전까지 어떤 일을 하셨나요? 성준 20년 넘게 광고 회사에서 카피라이터로 일했어요. 제가 일을 그만두었던 당시 아내는 대형 출판사를 그만두고 직접 출판 기획을 준비 중이었어요. 혜자 저는 기자 생활을 오래했고 그다음엔 출판 기획 일을 하다가 지금도 주로 기획을 하고 있어요. 진도 씻김굿 공연과 같은 행사도 종종 맡아서 해요.

근데 한옥에서 노신다니, 있어 보여요. 마냥 놀 것 같지도 않고요. 한옥을 택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성준 한옥을 고집했던 건 아니고, 주택에 살고 싶었어요. 4년 전까지 아파트에 살다가 성북동 꼭대기에 있는 작은 집으로 와서 재밌게 살았는데, 너무 언덕이라서 슬슬 꾀가 나기 시작했어요. 동네가 참 좋은데, 이 근처에 좀 살았으면 좋겠다면서 골목골목을 다니다가 마침 비어 있던 이 한옥을 만났죠.

 

혜자 놀면서 제일 재밌었던 게 바로 이 집을 고친 거예요. 사실 집을 샀던 시점엔 기분이 되게 쫄깃쫄깃했어요. 돈은 부족하고 둘 다 놀고 있고, 대출을 받아야 하니 자다가 벌떡 일어나서 술을 마실 정도로 걱정도 많고, 힘들기도 하고! 그러다가 아침마다 10분씩 와서 집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켜보고, 목수님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누니까 즐거워졌죠. 그때부터 조금씩 재미난 놀이들을 생각했었어요. 한옥에서 가장 좋은 곳이 마당과 툇마루니까 그런 부분들을 잘 설계하고, 이 공간을 플랫폼 삼아 여러 가지를 해보자고.

 

{p4}

작지만 답답해 보이지 않도록 선반과 수납장을 계획한 주방. 주방을 스튜디오 삼아 요리 강의가 열리기도 한다.

모임을 좋아하는 유쾌한 부부답게 그릇 수만큼 다양한 유리잔이 있는 주방의 수납공간.

 

편성준 작가의 첫 책 《부부가 둘다 놀고 있습니다》(몽스북). 부부의 ‘쉬지 않고 노는 삶’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유쾌한 부부의 에피소드를 읽다보면 작가의 따스한 진심이 전해진다.

 

일주일에 보통 3권의 책을 읽는다는 편성준 작가의 독서 노트.

 

살아보니 어떤가요, 한옥이 재밌는 놀이터가 되었나요? 성준 가장 좋을 때가 툇마루에 앉아서 하늘을 보며 노닥거릴 때예요. 전 사람들이 많이 놀러오는 집이 좋은 집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돈이 좀 들고 품이 들더라도 사람들을 부르곤 하는데. 한옥이라서 더 궁금해하고 오고 싶다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혜자 둘 다 놀고 있는데 그렇다고 쉬고 있는 건 아니에요. 원하는 삶의 형태를 찾기 위해 놀면서 좋아하는 것을 기획해보고, 모임을 시도하는 중이에요. 성북동 소행성에서 독서 모임, 요리 수업, 동네 친구들과 비건 밥상 모임까지 3개의 정기 모임이 열려요. 코로나19가 아니었으면 마당 콘서트도 해보고 싶었고, 남편의 책이 나왔으니 북 토크도 해야겠다, 또 글쓰기 워크숍을 하면 어떨까?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은 기획들이 있는데 하나하나 시도해보려고 해요. 결국 이곳에 살면서, 놀면서 일도 하게 됐는데 한옥이기에 가능한 부분도 있죠. 



노는 부부의 하루는 실제로 어떻게 흘러가나요? 성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 7시부터 11시까지는 고등학교에 일을 나가고 있어요. 고정된 수입이 없다 보니 9월부터 희망 근로를 신청했거든요. 평소엔 워낙 일찍 일어나서 혼자 노는 걸 좋아해서 아침운동을 하고, 글을 쓰고, 책 읽고. 새벽에서 아침까지 이어가는 시간들이 좋아서 밥도 일부러 늦게 11시에 먹어요. 혜자 집에서 같이 두 끼를 먹어요. 이분은 아침을 꼭 드셔야 하는 분이라 제가 결혼하고 요리를 배웠어요. 전 무언가를 시작하면 공부부터 하는 타입이라서요. ‘좋은 음식이란 뭘까?’에 대해 공부하다가 약선 음식 전문가이면서 음식문화 운동가인 고은정 선생님에게 음식을 배웠어요. 그때부터 장과 김치를 담가 먹기 시작했고, 얼마 전 약선 음식까지 배웠어요. 최근에는 ‘음식독서강사 양성’ 과정을 남편과 함께 수강해서 관련한 일을 시작하게 됐어요. 이렇게 놀면서도 소소한 일들이 생기더라고요. 가만히 있다고 생기는 게 아니라 지식을 쌓다 보면 생각지 못했던 기회가 열리기도 하는 것 같아요. 소소하지만, 소소한 대로.

놀면 뭐가 제일 좋나요? 대놓고 자랑 좀 해주세요. 혜자 소소한 약속들을 지킬 수 있어서 좋아요. 남편과의 데이트 약속 같은 거요. 전에는 당일 다 되어서야 “나 오늘 못 갈 것 같아”라고 하는 게 부지기수였죠. 친구들과 주말에 놀러가자, 만나자고 했던 작은 약속을 지켜가며 소소한 일상의 주도권을 내가 가져간다는 점이 좋아요. 성준 먹고살아야 한다는 이유로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약속들을 자주 깨버렸는데, 다 지킬 수 있죠. 평일 저녁의 공연도 무슨 일이 생길 것 같다며 지레 포기하고, 아무 일도 안 생기면 ‘에잇! 안 생겼네!’ 하고 말고. 광고 쪽 일이 그래요. 급하게 일이 들어와서 막 만들어내야 하니 ‘이게 다른 약속보다 가치가 있는 일인가?’를 따질 새가 없어요. 일부터 해야 돈이 나오니까.  

거실 폴딩도어 너머 공간이 편성준 작가의 작업실.

 

편성준 작가님은 카피라이터로 직장에 다니면서도 틈틈이 글을 써왔고, 놀면서도 글을 쓰고 계시는데요. 글쓰기가 그렇게 즐거우신가요? 성준 일을 손에서 못 놓는 체질이에요. 직장에 다니면서는 주말에도 아이디어를 떠올려야 한다는 생각에 글을 써서 올리면서도 죄책감을 느꼈어요. 다른 걱정을 하는 것보다 깨작깨작 글 쓴 걸 만지고 있을 때가 제일 즐거워요. 그게 힘들지 않은 거예요. 첫 책을 쓰면서 어떻게 하면 잘 놀 수 있는지, 회사를 그만둬도 괜찮다, 바보같이 살아도 큰 일이 안 난다는 말을 하고 싶었는데 여기에 하나 더! 작은 바람이 있어요.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내 이야기로도 콘텐츠가 되겠네? 나도 글을 좀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으면 해요. 약간의 아이디어만 추가하면 글이 재밌어질 수 있거든요.

솔리스톤 구경가기

 

[솔리스톤] 벽지대신바르는 / 천연마감재 / 천연페인트 / 아토피,비염 / 새집증후군

 

솔리스톤 상품

http://www.codibath.com/ ☎ 1688-0367

옥션 솔리스톤 금운모 바로구매 go▶

천연마감재소개 : 백토,규조토,금운모,흑운모,일라이트,옥,황토

 

창업안내 / 무점포소자본창업 / 백토,규조토 / 친환경욕실코팅제

http://www.eco37.com/

 

 

솔리스톤 천연마감재 금운모 상품 보기▼

http://www.codibath.com/shop/goods/goods_list.php?&category=007

 

 

한옥 인테리어 [천연마감재 금운모] 바닥 셀프레벨링~~

금운모 바닥 셀프레벨링 시공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한옥의단점

한옥은 춥다, 관리가 어렵다는 점 때문일텐데요.

그 중에서도 고민들 많이 하셨던 한옥 바닥...

몸에 좋고, 귀한 금운모...

금운모의 장점만 한옥 바닥에 깔고 , 단점은 멀리 치우고 싶으셨던 분들!!

이제 아주 간단하게 셀프레벨링으로 시공하는

솔리스톤 금운모 바닥 마감재로 고민을 해결해 보세요!!

 

 

솔리스톤 천연마감재 금운모 바닥 셀프레벨링 자세히 더보기▼

http://blog.daum.net/woori-yoksil/6941459

 


유해한 화학물질로 만드는 비닐 장판 대신 나무 마루를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죠?

그런데 나무 마루를 접착하는 접착제 역시 좋지않은 성분으로 이루어져있다는거 알고 계시나요..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흙의 좋은 기운을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걸까요?

그런 문제점을 인식한 몇몇 기업들은 천연 재료를 이용하여 바닥재나 마감재를 만들기 시작했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상에서도 어렵지않게 천연이나 친환경 마감재들을 접할 수 있더라구요.

 
우리들의 집 바닥에 장판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천연 마감재로는

황토, 금운모, 흑운모, 옥 등이 있어요.
 
그 중에 약간은 생소한 금운모 란 물질은,

금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고 규산염 광물로 금빛을 띄고 있는 운모라 하여 금운모라 부르는데,

황토의 성분이 포함되어 약이 되는 귀한 광물이기에 흔하게 볼 수는 없다고 합니다.

황금색의 금운모는 자연의 독을 풀어주고 자연 생명체의 생식 환경을 좋게 해주는 편운모 흙으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으며 귀하게 여겨지는 흙이에요.

 

색상도 편안하게 예쁜 색이라 깔끔한 현대 인테리어와도 조화를 이루네요.

보기만해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건강해지는 천연마감재..

편안한 우리 집에 자연의 건강함이 더해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