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지원보다 기업가정신 중요
문제는 정부의 이 같은 지원 대책이 젊은이들의 창업 마인드를 되살릴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이미 창업에 성공한 기업인들은 정부의 자금 지원 등을 포함한 외부 도움만으로는 창업을 활성화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기업가정신을 일깨우고 시장 중심의 마인드를 갖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유미팩’으로 성공신화를 쓰고 있는 유현오 제닉 대표(41)는 “창업을 하려면 도덕성이 뒷받침된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돈 욕심을 부리면 잘해야 반쪽짜리 성공에 그치고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충고했다.
4세대 롱텀에볼루션(LTE) 네트워크장비 관련 업체인 다산네트웍스 남민우 대표(51)는 ‘시장 중심의 사고’를 강조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보다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 대표는 “처음부터 연구·개발(R&D) 마케팅 영업 관리 등을 모두 하려고 하면 자신에게 부담이 돼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기 힘들다”며 “작은 일이라도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디지털비디오레코더(DVR) 업계 글로벌 플레이어로 평가받는 아이디스의 김영달 대표(45)는 시장성과 함께 차별화를 창업 성공 조건으로 꼽았다. 그는 “남들과 같은 출발선상에서 시작하면 사업을 키워나가기가 힘들다”며 “작은 것이라도 업계의 패러다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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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위해 중요한 것은 현재 시대의 흐름을 읽고
전망 있는 아이템을 골라내는 눈입니다.
물론 안정성이 검증된 아이템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경우도 많으니깐요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호프 등 다양한 아이템 중에
전망 있는 사업을 골라내는 시각이 사업 준비의 첫번째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입맛이 지속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창업 여러 사업의 장점을 복합적으로 한 사업들도 지향하고 질 높은 음식을 빠르고 저렴하게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고객에게 페이저를 사용하여 서비스 하는데 주문을 하고
샌드위치가 조리되는 동안 자리에서 기다리다가 주문한 음식이 나오면 진동이 울리는
페이저를 사용하는 퀵서비스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인건비 절감도되고 운영이
편리한 장점이 있죠
두번째는 상품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상품이 다른 경쟁사들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패스트푸드와 패밀리 레스토랑의 장점을 결합하여 음식의 질과 인테리어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급으로 가격과 서비스는 고객만족도로 하여
상품의 가치를 높일 수도 있을 테지만 기본적으로 상품 경쟁력이
주변 타사에 비해 떨어진다면 그 사업을 높게 평가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중 샌드위치 창업은
얼마나 멋진 빵을 만드느냐는 그 샌드위치를 판단하는 기본 잣대입니다.
슐라스키의 샌드위치 빵은 번(Bun)이라고 불리우며 호밀로 만들어져
미국에서 특허를 받고 본사를 나스닥에 상장시킨 슐라스키의 독자적인 빵입니다.
이런 빵과 더불어 독특한 풍미를 자랑하는 치즈와 할라페뇨 등의
레시피는 타사와 슐라스키를 구별하는 슐라스키의 경쟁력입니다.
그만큼 시대적으로 소비자 성향을 잘 안다고도 알 수 있죠
세번째는 메뉴얼이나 마케팅, 홍보 등의 본사 지원이 얼마나 가능한가 하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자(가맹점주)는 대부분 초보창업자이기 때문에 초기 교육과
잘 정비된 메뉴얼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매장 수가 5~6개 정도 되는 작은 규모의 프랜차이즈라면
핵심 인력 몇 명의 힘으로 사업의 퀄리티를 얼마든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시 매장의 수가 20개를 넘는다면
그건 이미 몇 명의 핵심 인력이 감당할 수 있는 규모가 아닙니다.
음식 만드는 방법은 물론 재료 씻는 법부터 청소하는 과정까지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만들어지는 것이 메뉴얼입니다.
철저히 메뉴얼화되고 시스템화되지 않은 프랜차이즈라면
규모가 커질수록 위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타 홍보나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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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실 리폼이라고 해서 모두 똑같은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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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말하고 싶은 것은 창업자의 적극적인 마인드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이라 할지라도 본사에서 운영까지 해주는것은 아니니깐요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본사의 마케팅 지원이 원활하다고 하더라도 창업자의 역할은 분명히 있습니다.
점장 회의에까지 참석하면서 열성적인 모습을 보이는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 사이에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창업이 힘든 것은 분명하지만 그만큼 많은 기회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단순하게 프랜차이즈를 수익을 만들어 내는 곳이라는 시각에서 벗어나
내가 하고 싶은 일의 좋은 파트너를 찾는다는 시각으로 접근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창업114
○창업 되살리기에 나선 정부
‘내 직장은 내가 만든다’는 창업은 취업과 함께 우리 사회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두 축이다. 창업의 문이 좁아지면 청년 취업난은 더 심해질 수밖에 없다.
정부가 사그라든 창업 열풍을 되살리기 위해 예산을 지원하는 등 각종 정책을 동원하는 것도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다. 2008년 이후 정부는 8차례나 창업대책을 내놓았다.
올해 내놓은 대책은 16조2965억원을 창업에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전년 대비 9000억원 늘어난 규모다. 2000년대 초 불었던 벤처붐을 다시 일으키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정부출연연구원 출신을 대상으로 ‘연구원 예비창업자 육성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실리콘밸리 진출 기업 지원금을 종전 35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늘렸다. 또 청년 전용 창업자금을 신설해 1600억원을 공급하고 창업 실패 기업의 채무를 조정하는 지원금으로 500억원을 책정했다. 창업 컨설팅 및 원스톱 창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년창업센터를 13개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에 운영하기로 했다.
서승원 중소기업청 벤처창업국장은 “올해는 민·관이 공동으로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정부의 창업 지원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달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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