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이야기/창업·성공전략·부자되기

바르게 질책하는 10가지 지침

솔리스톤1 2010. 5. 5. 09:37

1) 질책하려면 가능한 빨리 하라
좀 더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한다면, 꼭 해야 할 일을 잘 해내지 못할 것이다. 잘못된 일을 지적해서 고치는 일을 가능한 빨리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상대방과 그 일의 세부적인 부분에 대하여 언성을 높일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2) 잘못한 일과 사람을 구별하라

질책 할 때 잘못한 사람보다는 잘못한 일에 대해 지적한다. 사람에 대해서는 계속 격려하고 후원해 주어야 한다.

3) 바뀔 가능성이 있는 부분만 지적하라
도저히 바뀔 가능성이 없는 부분을 바꾸라고 지적한다면, 그는 깊은 좌절감을 느끼게 될 것이고 관계도 소원해 질 것이다.

4) 그 사람에게 정황을 설명할 기회를 주라

항상 사람들의 동기가 올바르고 그 올바른 동기로 일한다는 가정아래서 일을 시작하라. 그리고 그 사람에게 정황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미 벌어진 일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거나 분명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는 충분히 시간을 주고 설명을 듣는다

5) 구체적으로 하라

지적하여 바로잡으려는 사람에게 구체적으로 지적한 부분만 바로잡는다. 바로잡아야 할 부분을 구체적으로 지적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옳지 않은 가정을 이용하는 것이다.

6) 비꼬는 것은 금물이다

사람을 비꼬는 것은 그 사람의 행동이 아니라 그 사람에게 화가 났다는 표시다. 행동을 지적해야 할 때, 절대로 비꼬는 말투를 사용하지 않는다.

7) ´항상´이라든가 ´절대로´같은 과격한 말은 필하라
누군가에게 특정한 행동을 절대하지 말라고 하면, 상대방에게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여유를 주지 않고 지시한 규칙만 맹목적으로 따르도록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래서 ´항상´이나 ´절대로´ 같은 과격한 말로 행동 자체를 규정하기 보다는 행동의 원칙을 알려 주어 상황에 따라 원칙을 염두에 두고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8) 잘못된 것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말하라

어떤 사람의 행동이 나의 감정을 상하게 했다면, 그 자리에서 즉시 말한다. 그 자리에서 즉시 해결하는 것이 감정을 쌓아 두었다가 다시 그 감정을 풀기 위해서 옛 일들을 돌이키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9)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라

주위 사람들이 실패하기보다는 성공하도록 도와야 한다. 그의 문제를 지적하여 바로잡아 줄 수 있다면, 모두에게 유익한 일이다.

10) 그 사람을 동료와 친구로 인정해 주라

어떤 문제를 지적하려 할 때 샌드위치를 준비하듯이 준비하라. 샌드위치 가운데 고기를 넣듯 지적하고 싶은 점을 얘기 중간에 말한다. 그리고 고기 양쪽을 빵으로 싸듯이 격려와 그를 인정해 주는 말들로 시작하고 마감하라.



출처 : Developing The Leaders Around You By John C.Maxwell